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공감

현직MD가 들려주는 'MD 되는 법' 제2탄 - 신세계TV쇼핑 MD가 말하는 MD업무란?

잡코리아 2016-04-25 18:42 조회수3,716


 


 


 


 

취준생 사이에서 인기 직무 중 하나인 MD.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에서 준비한 'MD가 되는 법' 시리즈 제2탄이다. 제2탄은 홈쇼핑 MD의 모든 것이다. 신세계TV쇼핑의 패션의류 MD 로 일하고 있는 이영제 MD와 잡화 MD 황혜영 MD가 취준생들의 궁금증에 답해줬다.

 

ㅣ홈쇼핑MD의 주업무는?

방송제작

상품기획

서류 업무

 

이영제MD 

녹화 일정이 잡히면 PD, 쇼호스트 분들과 회의를 진행하고, 녹화 중에는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방송제작 업무의 큰 틀이에요. 상품 기획 업무는 현재 판매하는 상품부터 다음 시즌 트렌드 상품에 대해 기획하고 시장 조사 및 물량 조절, 생산 에 관여 하는 업무를 말해요.

 

황혜영MD 

오전에는 전날 방송을 했던 상품에 대해 실적 정리를 하고 판매량을 분석해요. 패션상품의 경우에는 오전 이른 시간에 편성이 되는 경우가 많아 자사 및 타사 방송 모니터링을 하기도 해요. 오후에는 상품제작 미팅, 촬영 준비를 합니다. 상품의 기획단계에서부터 방송의 판매가 이루어지는 부분까지 모두 관여하기 때문에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ㅣ입사해 보니 생각했던 것과 다른 점이 있다면?

내가 예쁘다고 생각하는 상품과 실제 판매실적이 좋은 상품과의 괴리

홈쇼핑TV 고객 연령층이 더 높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

 

황혜영MD

첫 번째는 제가 예쁘다고 생각하는 상품과 실제 판매량이 높은 상품과 차이를 느꼈다는 점이에요. 제 나이대의 친구들이 본다면 예뻐서 잘 팔릴 것 같아도, 보통 TV를 보는 고객의 나이는 더 높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 고려 하여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해요. 두 번째는 MD가 관여하는 범위가 넓다는 점이에요. MD는 주로 상품기획에만 관여를 하는 줄 알았는데 실제 업무를 겪어 보니 상품 기획부터 판매, 배송 까지도 여러 부분에 관여를 하고 있어요.   

 

이영제MD 

방송 업계이다 보니 화려해 보이는 면이 있을 거에요. 실제로 화려하다고 느낄 수 있는 점에 대해 소개 하고 싶어요. 제가 의류학과 전공이다 보니, 대학교 때 전공 공부의 일환으로 패션쇼를 보러 가는 경우가 많았어요. 대학생 신분이기 때문에 뒤에서 서서 보곤 했죠. 현재는 패션 MD로서 제 이름이 적힌 자리에 앉아 쇼를 보거든요. 뿐만 아니라 학생 때 선망의 대상으로 여겼던 디자이너 선생님과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죠. 그럴 때 굉장히 뿌듯함을 느끼고 MD가 되길 잘했다는 생각을 해요. 

 

ㅣMD에 필요한 역량

커뮤니케이션 능력

숫자를 다루는 능력

트렌드 예측&상품화 능력

 

황혜영MD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제작부서, PD, 쇼호스트, QC, QA, 협력 업체 등 함께 일하는 부서가 굉장히 많아요. 이처럼 다양한 부서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해요. 더불어 재고, 매출 등의 분석 업무는 MD에게 필수이기 때문에 숫자를 다루는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이영제MD

고객을 중심으로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를 상품화 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생각해요. 특히 홈쇼핑이라는 유통망에 맞게 상품을 기획하고 어떤 식으로 트렌드를 해석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죠. 예를 들어 무지개로 장식된 털이 그 해의 유행이라면 무지개 털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무지개 털 장식을 포인트로 잡은 다른 의류를 판매하는 식인 거죠. 

 

 

이혜경 에디터 hklee0726@

 

관련글 더 보기

> 신세계TV쇼핑 MD 직무인터뷰

> 취업선배가 알려주는 MD되는 법 제1탄 - CJ오쇼핑 취업선배가 들려주는 성공 스토리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매일 스스로 하는 6가지 질문
이전글
취업준비하소 - 8화. 토익은 언제 끝나는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