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공감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할까? 마케팅직 합격 맞춤 전략!

잡코리아 2016-04-08 17:55 조회수3,055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과 직무 맞춤 합격 전략을 좋은일 연구소가 알아봤습니다.

 

 

 

 

마케팅이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판매하는 것에 관련된 모든 체계적 가격으로 배치, 유통채널 결정, 매출과 손익관리 활동 또한 중요합니다.
인사이트(통찰력)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조직에 제안하고 실행시키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마케팅 활동에는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 가격 결정, 포장, 광고,머천다이징, 유통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마케터는 잠재 고객의 욕구를 창출하고,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킬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상품을 적절한 시기와 장소에 적정 수량과 가격으로 배치, 유통채널 결정, 매출과 손익관리 활동 또한 중요합니다.

 

 

 

 

 

 

 

시장조사 분석

정치, 경제, 사회의 영향에 따른 시장 변화와 소비자 특성, 니즈, 트렌드를 분석, 소비자의 필요를 일으키거나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서비스의 수요를 분석하고 예측합니다. 3C(Customer, Competitor, Company)를 통해 경쟁사, 경쟁상품/서비스를 분석하여 자사의 상품·서비스 경쟁력, 차별화 요소 파악, SPSS, SAS와같은 데이터 분석 툴 이용 능력, 통계학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

시장 조사, 분석자료를 토대로 브랜드 가치 상승 및 판매 극대화 전략 수립. 제품 및 시장에 대한 정통한 지식이 필요하며, 트렌드를 인지, 사회적 동향과 이슈에 대해 민감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자사 상품·서비스의 시장 우위선점 전략 수립이 목표. SWOT,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등의 마케팅 지식을 기반으로 변수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능력이 필요하며, 마케팅 ROI(Return On Investment)를 통해 투자 대비 이익률, 원가개념, 손익계산서를 보고 읽을 수 있는 기본적 재무역량도 갖추어야 합니다.

 

 상품기획 및 개발

제품을 기획, 개발하여 새로운 제품을 상품화하는 일,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마케팅 믹스 전략을 활용하여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신제품 기획 개발 및 출시, 판매실적 집계, 고객 프로모션 운영 등을 담당합니다.

 

 브랜드 매니지먼트

기업 홍보의 최고 수단인 브랜드 마케팅은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심어주어 브랜드 로열티를 높입니다. 브랜드별로 중장기 경영·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 브랜드별 재무 분석 및 관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신규브랜드의 경우, 브랜드 네임 결정부터 브랜드 컨셉 개발, 관리, 프로모션, 장기적 브랜드매니지먼트를 통한 브랜드수명주기 관리까지 진행. 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 상품·서비스에 대한 해박한 지식, 시장분석 능력, 통찰력, 분석력 뿐 아니라 다양한 실무경험이 가장 필요합니다.

 

 

 

예비 마케터의 자질을 담아라

마케팅 직무와 관련된 활동, 경험에 대해서는 반드시 어필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사례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현황에 대한 분석부터 타겟 고객층, 전략 및 고객의 반응, 성공 혹은 실패 이유 분석 등을 통해 마케터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뽐내라

필요역량 및 하는 일을 토대로 마케팅 지식, 통계학적 능력(SPSS, SAS 분석 툴 활용능력 등), 마케팅 ROI평가, 손익계산서 분석 등의 재무 능력이 있다면 자기소개서에 작성하세요.

 

 분석력과 인사이트(통찰력)이 중요하다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분석력과 통찰력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면접 시 자사의 상품·서비스, 최신 트렌드 상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라는 질문을 많이 받게 될 것입니다. 최신 트렌드, 브랜드, 아이템들에 대한 SWOT분석, STP전략을 세우고, 평소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연습을 해두세요.

 

 

마케팅 자소서 핵심 키워드 - #필요역량 #마케팅 용어 #마케팅 분석 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 글 더 보기

> 현직 마케터들이 전하는 직무와 취업 성공 이야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상대방을 사로잡는 10가지 대화의 법칙
이전글
영업을 하려면 꼭 술을 잘마셔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