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2016년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작성TIP!!

잡코리아 2016-04-05 17:41 조회수1,998

자기소개서는 채용과정의 시작이자 면접의 초석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한다는 것은 채용의 전 과정의 기본기를 탄탄히 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번 2016년 상반기 공채시즌을 맞이하여 자기소개서 작성 TIP을 제시한다!

 


 

(이미지출처: 잡코리아 신입공채 홈페이지)

 

▶ 01 지원 회사와 직무에 대한 관심을 담아라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에는 지원한 기업과 지원직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열정이 담겨있어야 한다.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 항목 중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이 바로 지원동기다. 실제 합격한 자기소개서를 잘 살펴보면 회사에 대한 관심과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 잘 나타나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니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직무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하는 기업에 대한 분석, 대표상품, 경쟁사 분석 그리고 기업 보도자료를 철저하게 조사하고 분석할 것. 이는 추후 면접에서도 기본이 된다.

 

▶ 02 각 항목에서 묻고자 하는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라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나열한 자기소개서는 금물이다. 이러한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로부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부족한 지원자로 오해 받기 쉽다. 질문의 핵심, 즉 기업이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지 한 후 자기소개서 작성해야 한다.

 

▶ 03 현장 활용도가 높다는 것을 어필하라

희망 직무 분야와 관련해 인턴십이나 공모전을 한 경험이 있다면 이를 어필해보자. 현장활동 경험은 타 지원자에게는 없는 희소가치가 높은 경험이다. 때문에 이를 어필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차별화 된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다.

 

▶ 04 근거가 있는 사례를 직무와 연관시켜라

각 항목별로 지원자의 특성을 살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게끔 되어 있다. 이를 작성할 때는 지원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R&D 직무에 지원했다면 자신의 연구분야, 연구 경험 중 항목의 의도에 맞는 사례를 선정해야 한다. 또한 분석력, 통합적 이해력, 목표지향성, 도전정신, 책임감,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유연한 사고, 호기심 등 연구개발에 필요한 역량 중 자신이 가진 강점이 에피소드에 잘 녹아있어야 한다.

 

※ 자소서, 4가지 판단 기준

자기소개서의 표현은 달라졌지만, 결국 기업에서는 아래 4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를 판단한다.

 

① 회사에 대한 관심, 애사심을 가지고 있어 합격 후 회사에서 이탈하지 않고 추후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가?

② 지원하는 직무에 직접적인 역량(지식/경험)을 가지고 있어, 회사에 입사하여 추후 성과를 낼 수 있는가?

③ 회사에서 생활하면서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능력인 문제 해결능력, 팀워크 능력, 갈등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력이 있어 업무 수행을 통해 추후 성과를 낼 수 있는가?

④ 도전, 몰입, 열정 등 지원자가 가진 일에 대한 자세와 태도, 가치관이 회사의 인재상과 궤도를 같이하여 회사에 입사하여 업무 수행에 있어 추후 성과를 낼 수 있는가?  

 

잡코리아 좋은일연구소

 

관련글 더 보기

 

> 취업이냐 졸업이냐, 휴학생의 고민

>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내 이력서 검색을 잘 되게 하려면?
> 베껴 쓴 자기소개서 10초 이내 휴지통에 쏘옥~!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대기업 자기소개서 핵심 5대 키워드 제1탄 "직무역량"
이전글
SK텔링크 자소서, 당신이 CEO라면 어떻게 회사를 경영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