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취준생인 당신이 '국어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잡코리아 2017-08-23 11:28 조회수13,438

 

 

 

 

 

 

 

 

 

 

 

 

 

 

<돼/되, 로서/로써, 몇 일/며칠 제발 좀..!>

지난해 9월 한글날을 맞아 잡코리아가 기업 인사담당자 238명에게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92%)이 '자기소개서에 한글맞춤법이 틀리는 경우를 본 적 있다'고 대답했다. '오탈자가 많은 자기소개서'를 기피한다는 응답도 10명 중 3명, 즉 34.9%로 나타났다. 심지어 기업 인사담당자 10명 중 4명(43.3%)은 '지원자의 서류전형 평가 결과가 합격 수준으로 높아 보여도 한글 맞춤법 등 국어 실력이 부족해 보이면 탈락시킨다'고 답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올바른 국어 사용이 선행되어야 함을 잘 보여주는 조사 결과다.

 

<기획서에 '마케팅 부서의 역활이 중요합니다'라고 쓸 수는 없잖아요?>

취업준비생들이 국어 실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는 또 있다. 첫 번째 이유는 채용 과정에서 찾을 수 있다. 공기업 NCS나 사기업 필기시험에 국어 관련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이다. 높은 점수를 받고 각 과정에서 합격하기 위해서는 국어 공부가 필수다. 두 번째 이유는 국어 실력이 실무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기획서나 보고서, 외부에 보내는 비즈니스 메일에 잘못된 맞춤법을 쓸 수는 없는 법. 기업 입장에서 취업준비생들의 국어 실력을 눈여겨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취업준비생들이 특히 신경써야 할 것은?>

1. 맞춤법

2. 띄어쓰기

3. 올바른 어휘

 

<국어 공부, 어떻게 할까?>

가장 좋은 방법은 뭐니 뭐니 해도 독서다. 어렵게 외우지 않아도 올바른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오류가 없는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서를 통한 국어 실력 향상은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 취업을 위해 빠르게 국어 실력을 늘리고자 한다면 국어 문제집을 구입해 공부하자. 수능 국어 영역의 문법 부분이나 국어능력인증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 등의 문제집은 시중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취업 스터디, 특히 자기소개서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면 스터디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받아쓰기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린 시절에나 하던 받아쓰기를 다 커서 하는 것이 조금은 쑥스럽고 민망하겠지만 헷갈리기 쉬운 맞춤법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실제로 많은 취업 스터디에서 시행하고 있다. 실생활에서 애매한 맞춤법과 마주했을 때 그냥 넘기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취업 포털이나 검색 포털의 '맞춤법 검사기', 국립국어원 카톡 '우리말365' 등을 유용하게 사용하자.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근애 기자 rmsk@

 

 

관련글 더보기

> 맞춤법 검사부터 온라인 도장까지! 잡코리아 성공 취업툴

> 인사담당자 92% "맞춤법 잘못된 자기소개서 있다!"

> 대학생, 직장인 92.6% "국어공부가 필요해!"

> 호감 가는 자소서를 위한 자주 틀리는 맞춤법 알아보기

> 자소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 다재무능형 잉여인재 2017-10-25

    http://speller.cs.pusan.ac.kr/PnuSpellerISAPI_201602/Default.htm
    여러분 이거 써보세요!

    맞춤법을 많이 틀리면 사람을 얕잡아 보는데, 이게 또 세대마다 바뀌기도 할 뿐더러(ex.읍니다-≫습니다)
    깊게 파고들면 그냥 어렵기 때문에 조심해도 어딘가 틀릴 때가 많아서 스트레스 받곤 합니다. 답글달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취준생이면 꼭 알아야하는 면접 꿀팁!
이전글
[Jobkorea TV] 이시한의 공공취빵 - 공기업 채용의 핵심! NCS직업기초능력 완전정복 가이드 par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