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공기업 입사자들이 밝힌 합격 노하우 공개!!

잡코리아 2016-07-08 15:46 조회수8,840

 

공기업 입사자들이 밝힌 합격 노하우 공개!!
대기업 못지 않은 높은 연봉, 일반 사기업에 비해 탄탄한 고용안정성. 이런 이유들 때문에 구직자들의 선망이 되는 공기업! 하지만 높은 취업문턱을 넘기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어떤 사람들이 공기업 취업에 성공하는 것일까? 합격 팁 공개!

 

 

 01. 코트라 수출유망기업팀 김백진 대리

“경제학 논술에 철저히 대비하세요”
코트라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경제학 논술을 치러야 하는데, 이는 ‘코트라 고시’라 불릴 정도로 까다로운 편이다. 그만큼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 나의 경우 공부하는 방법을 찾는 게 가장 어려웠다. 코트라에 입사하기 위해 2번의 시험을 치렀다. 맨 처음 도전할 때는 학원에서 가르쳐주는 대로 공부하고 시험을 봤다. 개인적으로 ‘철저하게 준비했다’고 느낄 정도로 열심히 공부했다. 반면 2번째 시험은 혼자서 준비했고, 이전보다는 준비가 덜 되어 있는 상태에서 시험을 치렀다. 그런데 두 번째 본 시험에서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고민했었는데, 결국 나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공부를 했던 것이 문제가 됐던 것 같다. 종종 후배들이 경제학 논술을 공부하는 방법을 물어보곤 한다. 그때마다 나는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라고 조언해준다. 학원에서 하는 방식을 몸에 맞출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게 맞지 않는다면 과감히 버려야 하는 것 같다.
> 인터뷰 전문 보기

 

 

02. 한국수력원자력 제2발전소 기계팀 김준식 주임

“발전플랜트 연수 참여, 전력회사 견학, 인턴 등 현장을 알기 위해 노력했어요”
대학교 시절부터 전력 회사 관련 견학이나 연수 같은 활동은 챙겨서 가려고 했던 편이에요. 공대다 보니 영어에도 자신이 없었고 단순 스펙을 쌓기 보다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많이 보여주려 했어요. 그래서 발전플랜트 연수에도 참여했었고 다른 발전소기업에서도 인턴을 했었습니다. 면접에서도 연수나 현장교육 때 느낀 발전소에 대한 이해도를 많이 어필했죠.
> 인터뷰 전문 보기

 

03. 인천항만공사 마케팅팀 하지혜 사원

“외국어 특기를 키우세요.”
마케팅팀은 언어특기자들을 많이 뽑기 때문에 중국어나 영어를 편하게 구사할 수 있어야 해요. 채용자체에서 실무 경험을 많이 보기도 하고요. 대외 활동이나 동아리 활동, 인턴 경험 등 관련 경험이 있다면 입사에 유리할 것 같아요.
> 인터뷰 전문 보기

 

 

04. 한국도로공사 구조물안전팀 김석만 대리

“필기시험을 중점적으로 준비했죠”
한국도로공사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기반으로 채용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CS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국가에서 표준화한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불필요한 스펙 쌓기에 연연할 필요가 없었어요. 다만 필기시험을 집중적으로 준비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노력은 배신하지 않아요.
> 인터뷰 전문 보기

 

 

05. 코레일 서울본부 영업처 박진현 대리

“철도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해요.”
NCS기반으로 채용이 이뤄지기 때문에 합격하는 방법을 확실하게 알려드리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확실한 것은 코레일은 단순하게 높은 스펙만을 원하는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고스펙이 떨어지기도 하고, 저스펙이 붙기도 하거든요. 먼저, 회사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했으면 좋겠어요. 비단, 철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종합 서비스 기업으로서의 코레일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레일은 열차라는 수단을 가지고 마케팅을 하고, 역을 통해 영업이나 광고 등의 부대사업을 하고 있고, 고객들을 위해 문화행사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런 면면들을 잘 파악하면 좋겠습니다.
> 인터뷰 전문 보기

 

 

06.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지역협력산업팀 김미현 연구원

“이공계 지식이 있다면 유리해요.”
저희 원에서는 매년 신입직원을 채용하고 있는데요, 우선 공공기관과 공적 업무의 성격을 잘 이해하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와 비슷한 기관이 아니라 하더라도, 정부 R&D 산업을 수행하는 다른 기관에서 인턴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울러 우리 원에서는 기술개발 과제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이공계 지식을 가진 사람을 선호하는 측면도 있는 것 같아요. 저도 전공이 산업공학이라 기업들이 제출하는 사업계획서를 검토하고 평가할 때 도움이 됩니다.  

> 인터뷰 전문 보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정주희 jjh@

 

관련글 더 보기

>공기업 입사를 보장하는 탄탄한 자소서 쓰기 

>공기업 초임 높은 곳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공군이 아니어도 파일럿이 될 수 있다? 동경하던 그 직업들 가지는 법
이전글
헤드헌팅에 낚이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