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알바생 66.5% "나는 타임푸어"

잡코리아 2017-04-13 10:41 조회수2,886

타임푸어라서... 알바생이 포기하는 것 1위 '충분한 수면'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최근 알바생 925명을 대상으로 ‘타임푸어’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알바몬은 알바생들에게 ‘평소 시간에 쫓긴다고 생각한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 결과 응답자의 85.0%가 ‘그렇다’고 답했다. 자신이 타임푸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66.5%의 알바생이 ‘그렇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알바생들은 자신이 타임푸어라서 누리지 못하는 것,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고 답했다. 타임푸어라서 알바생들이 포기하는 것(*복수응답) 1위에는 △충분한 수면이 꼽혔다. 수면을 포기한다는 응답은 68.6%의 응답률을 얻으며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2위는 △취미생활(39.7%), 3위는 △자기계발(33.3%)이 각각 차지했다. 또 △연애/데이트(25.9%), △만족할만한 식사(19.5%)가 타임푸어라서 알바생들이 포기하는 것 5위안에 올랐다. 그밖에 △휴식시간(19.2%), △건강관리(17.2%), △취업준비(18.4%), △가족과의 대화/가족간의 시간(17.1%), △지인들과의 만남(15.4%), △문화생활(8.5%), △외모관리(5.4%) 등이 타임푸어라서 포기하는 것들로 꼽혔다.

 

설문을 진행한 알바몬 담당자는 시간여유가 주어진다면 알바생들이 하고 싶은 것들은 의외로 매우 소박한 것들이었다고 전했다. 즉 ‘만약 내가 타임푸어 알바생이 아니라면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써보라고 한 결과 “학원비, 생활비 걱정 안하고 스펙 쌓기에 올인하고 싶다(ID: guswl***)”, “주말, 밝은 낮에 친구들과 만나 영화를 보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다(ID: isk03***)”, “알람을 끄고 늦게까지 푹 자고 싶다(ID: hanul00***)”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이처럼 시간의 압박을 느끼면서도 알바생들이 아르바이트를 계속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알바몬 설문조사에서 알바생들은 부모님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즉 △부모님의 경제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가 74.5%의 응답률로 1위에 꼽혔다. 또 절반 이상의 알바생들은 △너무 높은 주거비/식비 등 생활비 부담(51.1%)을 이유로 꼽은 가운데 △학자금 대출/다음 학기 등록금/교재비 등 학비 부담(44.1%)도 적지 않은 응답률을 얻었다. 이밖에도 △다만 한 푼이라도 더 벌어보기 위해서(29.1%), △집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노는 것보다는 나을 거 같아서(20.2%), △취업이 안돼서 생계비를 마련하는 목적으로(13.3%), △취업 준비의 일환으로(9.9%)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타임푸어 알바생 51.4% "취업경쟁에서 불리해"


한편 알바생 상당수는 자신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취업경쟁에서 불리할 수 있다고 걱정하고 있었다. 알바몬이 알바생들에게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다른 취준생들과의 취업 경쟁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물은 결과 42.1%가 ‘불리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자신이 타임푸어라고 응답한 알바생의 경우 51.4%가 ‘취업준비에만 전념할 수 있는 다른 취준생에 비해 취업에 불리할 것’이라고 불안감을 토로했다. 타임푸어가 아니라고 응답한 알바생의 경우 그 비율이 절반 이하로 떨어져 23.5%에 불과해 차이를 보였다. 반면 ‘알바가 경력, 혹은 경쟁력이 될 수 있어서 취업에 유리할 것’이란 응답은 18.2%에 그쳤다. ‘알바가 취업에 유/불리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란 응답은 39.8%였다. 

 

 

안수정 crystal@

 

관련 글 더 보기

> 알바생 40%, 알바 중 아까운 비용? '교통비'

> 대학생 2명 중 1명, 단기 알바 선호!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인사담당자, 대기업 '책임감' vs 중소기업 '성실성' 중요해!
이전글
‘대신 홍보해드립니다’ 소문내고 싶은 기업들의 사회 공헌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