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GS리테일,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4.02.27. 조회수 17,866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여전히 인기 있는 PB브랜드
편의점을 비롯하여 대형마트, 백화점, 홈쇼핑 업체 등 유통업계가 PB(Private Brand) 상품을 경쟁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과거에는 제조업체의 상품을 유통만 했던 유통업계가 자체상품을 출시하며 경쟁사와 차별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초기에는 편의점 PB상품이 가성비를 앞세워 인지도를 쌓아갔다면, 최근에는 유통사별 차별점을 두기 위해 종류와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다. PB상품은 기존 브랜드 제품 대비 마진율이 높고, 다른 상품 구매로 이어져 전체 매출이 동반 상승하는 효과도 있다.



* 플랫폼 서비스 강화
최근에는 플랫폼 서비스 강화 및 스마트 스토어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단순히 식료품과 생필품을 판매하는 매장에서 나아가 O2O사업, 금융 서비스 등 첨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24시간 편의점이 가지는 시간적, 공간적 편의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스마트 택배 시스템, 무인안심택배함 서비스, 전기차 충전 서비스, 배달 서비스, 온라인 쇼핑몰 결제 대행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재난피해지역에 구호물품을 전달하고 지자체들이 ‘여성 아동 안심지킴이집’으로 지정하는 등 공공 기능까지 수행하고 있다.



2. GS리테일, 최신 트렌드

* GS25 PB 용기면 수출 확대
GS25 PB 용기면이 최근 5년 기준, 누적 해외 수출액 약 30억원을 돌파했다. 매출에서의 구성비는 전체 용기면 150여 종 중 31.8%를 차지했다. 지난 3년간 수출 실적은 2021년(166.6%), 2022년(112.4%) 전년 대비 각각 올랐다. 올해도 약 100만달러(약 13억원)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GS리테일의 올해 전체 수출 실적 중 약 1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이처럼 K편의점이 해외 사업에 본격적으로 발을 뻗고 있다. 2021년 12월 베트남 현지에 가맹 1호점을 오픈하면서 기대를 받았다.



* 소비자 중심 경영활동 CCM 인증 수여
GS리테일의 GS샵이 ‘2023 소비자 중심 경영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소비자 중심 경영활동을 인정받아 CCM(Custo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받았다.

GS샵은 2009년 첫 인증 이후 일곱 번째 인증을 받은 것으로, 올해는 특히 중소 협력사 3곳과 함께 인증을 받아 소비자 중심 경영의 의미를 더했다. CCM 인증은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자 중심 경영 기업을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로 2007년 도입됐으며 2년 주기로 재인증을 진행한다. GS샵은 올해 CCM 인증 심사에서 고객 의견을 전사에 공유하고 개선하려 노력한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GS샵은 고객 불편을 분석해 정보 제공 및 구매 편의성을 높여 고객 문의를 20% 가까이 줄였으며, 본품과 부품 동시배송률을 전년 60%에서 올해 거의 100%로 40%나 개선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GS리테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