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최종면접에서 승리하는 방법 - 컨설턴트의 실전 TIP

잡코리아 2016-05-28 16:41 조회수6,825

최종면접은 입사지원시 반드시 넘어야할 산맥입니다. 최종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인성, 가치관, 태도, 업무능력 등을 마지막으로 확인합니다.

기업은 면접을 통해 회사에 적합한 지원자를 선택하고, 합격자는 당당히 입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기업 최종 면접에서 당.당.히. 승리하는 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수하지 않는 것 보다 위기대처능력이 중요하다.

   

 

면접장은 사람을 평가하는 자리이기에 다양한 변수는 도처에 존재 한다. 따라서 ‘면접에서 실수만은  하지 말자!’고 다짐할 것이 아니라, ‘실수 및 변수는 발생할 수 있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위기상황에서, 공황상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심기일전한 모습으로 재빠르게 상황을 수습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준다면 또 다른 기회를 얻을 수 도 있다. 위기대처능력 또한 중요한 평가의 항목임을 명심해야 한다.  

 

 

2. 일관성 있게 대답하자.

 

 

질문을 받으며 침착하게 의도를 파악해야 하다. 더불어 기 제출된 자기소개서와, 앞서 대답한 질문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일관성 없이 대답을 한다면, 지원자의 말에 대한 신뢰가 없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장점으로 도전정신이 뛰어남을 답변하였다면 낯가림이 있다거나, 변화를 무서워함 등을 단점 등으로 제시해서는 안 된다. 긴장감에 생각나는 대로 말할 것이 아니라, 어수룩하더라도 적절한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진정성 없는 식상한 표현은 지양하자.

  
 

자신의 장점에 리더십과 책임감을 답변하는 것, 여성지원자의 경우 장점으로 커뮤니케이션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을 제시하는 것, 존경하는 인물에 부모님을 선택하는 것 등 식상한 표현은 지양하자! 수많은 지원자의 면접을 진행하고 있는 면접자 입장에서 식상한 표현을 하는 경우, 답변에 대한 진정성을 느끼기 어렵다. 화려하지 않더라도 자신만의 특성을 반영한 답변이 더욱 빛난다는 것을 잊지 말자! 

 

 

4. 구조적으로 접근하자.

 

 

인성 및 가치관과 관련된 내용은 역량관련 내용에 비해 구조화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서론, 본론, 결론 및 내용의 개연성 등 기본적인 구조와 구성에 있어서 틀이 없을 경우 격식 없는 대답처럼 보여질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ㅣ고선미 선임연구원 sunkick@

 

관련글 더 보기

> 2016 공채면접대비 합격가이드북(인성/역량면접 편)

> 상위권 대학생들이 많이 떨어진다는 토론면접 대비법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창의력을 뽐낼 수 있는 최신 아이디어 공모전 정보
이전글
넥슨코리아 면접관들은 정말로 게임 잘하는 지원자만 선호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