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도 NCS기반 신규직원 공개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채용 홈페이지의 붙임 파일 기준으로 문항이 등록되었음을 안내 드립니다. 지원 시 문항이 수정 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작성해주세요. 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600자 이내 ) - 입사 첫 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ㅇ 개인 식별정보 성별 연령 출신지역 출신학교 가족관계 등 관련 내용 일체 기재 금지
    Q2.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450자 이내)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Q3.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450자 이내)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Q4.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450자 이내)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Q5.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경험에 기술해 주십시오. (450자 이내)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Q6.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450자 이내)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Q7.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450자 이내)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NCS기반 신규직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 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600자)
    Q2.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450자)
    Q3.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450자)
    Q4.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450자)
    Q5.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450자)
    Q6.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450자)
    Q7.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450자)
    Q8.경험 및 경력기술서 세부적인 경험 및 경력사항 [1000자 이내]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NCS기반 신규직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험/경력기술서- 경력사항 또는 경험활동에 대하여 상세히 작성해 주시기 바라며, 글자수는 100자 이상 1,000자 이내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험기술서는 돈을 받지 않고 했던 산학, 팀 프로젝트, 연구, 동아리/동호회, 재능기부 등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쌓은 경험에 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경력기술서는 돈을 받고 했던 업무 중 응시 분야의 직무와 관련하여 기업 또는 조직에서 실제적으로 수행한 업무에 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워드나 한글파일에서 작성한 후 복사 및 붙여 넣기를 하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메모장에 저장한 후 복사 및 붙여 넣기를 해주시기 바라며, 특수문자를 사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식별정보(성별, 생년월일, 출신지역, 출신학교, 가족관계 등) 관련 내용은 일체 금지 되오니, 유의하시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000자)
    Q2.자기소개서- 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00자)
    Q3.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300자)
    Q4.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300자)
    Q5.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300자)
    Q6.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경험에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300자)
    Q7.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300자)
    Q8.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3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NCS기반 신규직원 공개채용

    1. Q1.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00자)
    2. Q2.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300자)
    3. Q3.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300자)
    4. Q4.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300자)
    5. Q5.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300자)
    6. Q6.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300자)
    7. Q7.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3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NCS기반 신규직원 공개채용

    Q1.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 도로교통공단에서의 첫 걸음을 어떻게 여는가를 통해 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일하게 될 선임/동료들의 이름을 외우고, 라포를 형성하는데 주력한다면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임을, 담당 업무 내용을 파악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업무에 대한 전문성, 책임감을 중요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질문에서 직무관련 내용을 다루게 됨에 따라 미리 글의 소재 / 구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으로. 희망 직무의 분석을 통해 하게 되는 일을 확인 한 후 그 동안 준비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 기회의 경우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통해 원하는 곳에 입사하였음을 좋은 점과 연결할 수 있고, 입사 후 회사에서 본인의 직무 목표를 이루는 과정 자체가 인생의 직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한편 나쁜 점의 경우 ‘입사를 함으로서 자신의 개인시간이 줄어듦/ 새로운 곳에 지원할 수 없음’과 같은 이유는 피하셔야 합니다. 위험요소는 가급적 소소한 것으로 제시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담당한 직무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강해질 수 있지만 자칫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볼 수도 있음을 어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기개발을 열심히 하겠다는 맥락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2.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는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3.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대체로 팀의 막내로서 주어진 업무를 익히는 것에 급급할 것이나, 일의 중요도 및 크기와 무관하게 업무를 반드시 완수해 내겠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과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극명해집니다. 큰 목표에, 어려움에 도전한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어려움을 인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심과 수많은 과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기한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직무단계에서 꼭 알고 가야 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해주고, 업무의 숙련도를 높여주며, 보다 과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끕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굴의 노력을 바탕으로 조직은 성장하고, 회사는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자신의 역할, 상황에 불평하는 대신 주어진 것에 몰입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을 주인의식 / 목표추진력 /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활용하여 가이드에 맞춰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변화와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제시된 바 일반적인 자기계발의 과정을 작성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원직무 및 관심분야 대한 통찰, 시대적 요구, 정책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기계발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이어서 이러한 노력이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5.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질문입니다. 직무별로 빈도의 차이는 있으나 도로교통공단은 직원뿐 아니라 국민, 건설 및 토목 하청회사 등과도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곳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직무 설명자료’를 활용하여 직무 또는 직무적성과 관련된 주제를 타인에게 전달하기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행동하였던 부분을 위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Q6.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었는지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타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의 어려움인지 간략히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상황판단능력, 위기대처능력, 자원활용능력, 목표추진력 등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의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기여도가 돋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에서 어려움을 마주하였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연결하여 서술해 주세요!
    Q7.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정보의 수집 및 관리 역량은 모든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직무역량 중 하나입니다. ‘많은 정보 가운데 유의미한 자료를 찾아내기 위한 분석력, 공공기관으로서 개인정보 등이 담긴 자료를 어떻게 처리 및 관리할 것인지’ 등의 이슈를 생각해 보며 자신의 정보관리 능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도 2차 NCS기반 신규직원 공개채용

    Q1.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유의사항 : ※ 자기소개서 작성시 개인 인적사항(출신학교, 가족관계 등) 관련 내용은 일체 기재가 금지되오니, 유의하시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에 대해 본인의 과거 행동 중 가장 비슷한 사례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 읽는 사람이 그 당시 상황이 그려질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한 항목당 1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필요에 따라 여러 개의 항목에 글자수 제한 가능) - 간결하지만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고, 보는 사람 즉 '읽는 사람(면접관)' 위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워드나 한글파일에서 작성한 후 복사 및 붙여넣기를 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메모장에 저장한 후에 복사 및 붙여넣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특수문자를 사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도로교통공단에서의 첫 걸음을 어떻게 여는가를 통해 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일하게 될 선임/동료들의 이름을 외우고, 라포를 형성하는데 주력한다면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임을, 담당 업무 내용을 파악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업무에 대한 전문성, 책임감을 중요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질문에서 직무관련 내용을 다루게 됨에 따라 미리 글의 소재 / 구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으로. 희망 직무의 분석을 통해 하게 되는 일을 확인 한 후 그 동안 준비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 기회의 경우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통해 원하는 곳에 입사하였음을 좋은 점과 연결할 수 있고, 입사 후 회사에서 본인의 직무 목표를 이루는 과정 자체가 인생의 직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한편 나쁜 점의 경우 ‘입사를 함으로서 자신의 개인시간이 줄어듦/ 새로운 곳에 지원할 수 없음’과 같은 이유는 피하셔야 합니다. 위험요소는 가급적 소소한 것으로 제시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담당한 직무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강해질 수 있지만 자칫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볼 수도 있음을 어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기개발을 열심히 하겠다는 맥락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2.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는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3.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대체로 팀의 막내로서 주어진 업무를 익히는 것에 급급할 것이나, 일의 중요도 및 크기와 무관하게 업무를 반드시 완수해 내겠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과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극명해집니다. 큰 목표에, 어려움에 도전한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어려움을 인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심과 수많은 과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기한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직무단계에서 꼭 알고 가야 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해주고, 업무의 숙련도를 높여주며, 보다 과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끕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굴의 노력을 바탕으로 조직은 성장하고, 회사는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자신의 역할, 상황에 불평하는 대신 주어진 것에 몰입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을 주인의식 / 목표추진력 /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활용하여 가이드에 맞춰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변화와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제시된 바 일반적인 자기계발의 과정을 작성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원직무 및 관심분야 대한 통찰, 시대적 요구, 정책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기계발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이어서 이러한 노력이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5.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질문입니다. 직무별로 빈도의 차이는 있으나 도로교통공단은 직원뿐 아니라 국민, 건설 및 토목 하청회사 등과도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곳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직무 설명자료’를 활용하여 직무 또는 직무적성과 관련된 주제를 타인에게 전달하기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행동하였던 부분을 위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Q6.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었는지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타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의 어려움인지 간략히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상황판단능력, 위기대처능력, 자원활용능력, 목표추진력 등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의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기여도가 돋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에서 어려움을 마주하였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연결하여 서술해 주세요!
    Q7.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정보의 수집 및 관리 역량은 모든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직무역량 중 하나입니다. ‘많은 정보 가운데 유의미한 자료를 찾아내기 위한 분석력, 공공기관으로서 개인정보 등이 담긴 자료를 어떻게 처리 및 관리할 것인지’ 등의 이슈를 생각해 보며 자신의 정보관리 능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상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모집

    Q1.학교생활/사회봉사 활동/사회경험 등(100자 이상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학창시절 동안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중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정하여 목표와 필요성, 성공요소 또는 문제점, 자신의 역할과 행동, 결과, 느낀 점이 나타나도록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경험과 교훈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2.성장과정(100자 이상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인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거나 도로교통공단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회사의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100자 이상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며,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성향 중 회사와 직무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하반기 NCS 기반 직원(채용형 인턴) 공개채용

    Q1.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①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②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③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④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 도로교통공단에서의 첫 걸음을 어떻게 여는가를 통해 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일하게 될 선임/동료들의 이름을 외우고, 라포를 형성하는데 주력한다면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임을, 담당 업무 내용을 파악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업무에 대한 전문성, 책임감을 중요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질문에서 직무관련 내용을 다루게 됨에 따라 미리 글의 소재 / 구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으로. 희망 직무의 분석을 통해 하게 되는 일을 확인 한 후 그 동안 준비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기회의 경우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통해 원하는 곳에 입사하였음을 좋은 점과 연결할 수 있고, 입사 후 회사에서 본인의 직무 목표를 이루는 과정 자체가 인생의 직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한편 나쁜 점의 경우 ‘입사를 함으로서 자신의 개인시간이 줄어듦/ 새로운 곳에 지원할 수 없음’과 같은 이유는 피하셔야 합니다. 위험요소는 가급적 소소한 것으로 제시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어필해 주세요. 예를 들어 담당한 직무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강해질 수 있지만 자칫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볼 수도 있음을 어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기개발을 열심히 하겠다는 맥락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2.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①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②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③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3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는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Q3.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①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②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③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3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대체로 팀의 막내로서 주어진 업무를 익히는 것에 급급할 것이나, 일의 중요도 및 크기와 무관하게 업무를 반드시 완수해 내겠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과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극명해집니다. 큰 목표에, 어려움에 도전한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어려움을 인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심과 수많은 과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기한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직무단계에서 꼭 알고 가야 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해주고, 업무의 숙련도를 높여주며, 보다 과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끕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굴의 노력을 바탕으로 조직은 성장하고, 회사는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자신의 역할, 상황에 불평하는 대신 주어진 것에 몰입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을 주인의식 / 목표추진력 /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활용하여 가이드에 맞춰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①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②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③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3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변화와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제시된 바 일반적인 자기계발의 과정을 작성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원직무 및 관심분야 대한 통찰, 시대적 요구, 정책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기계발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이어서 이러한 노력이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작성해 주세요!
    Q5.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①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②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③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3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질문입니다. 직무별로 빈도의 차이는 있으나 도로교통공단은 직원뿐 아니라 국민, 건설 및 토목 하청회사 등과도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곳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직무 설명자료’를 활용하여 직무 또는 직무적성과 관련된 주제를 타인에게 전달하기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행동하였던 부분을 위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Q6.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①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②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③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3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었는지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타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의 어려움인지 간략히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상황판단능력, 위기대처능력, 자원활용능력, 목표추진력 등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의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기여도가 돋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에서 어려움을 마주하였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연결하여 서술해 주세요!
    Q7.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①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②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③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3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정보의 수집 및 관리 역량은 모든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직무역량 중 하나입니다. ‘많은 정보 가운데 유의미한 자료를 찾아내기 위한 분석력, 공공기관으로서 개인정보 등이 담긴 자료를 어떻게 처리 및 관리할 것인지’ 등의 이슈를 생각해 보며 자신의 정보관리 능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모집

    Q1.학교생활/사회봉사 활동/사회경험 등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학창시절 동안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학교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야 하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연구회, 봉사활동, 인턴경험,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2.성장과정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인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거나 아이에스동서㈜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회사의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며,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성향 중 회사와 직무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모집

    Q1.학교생활/사회봉사 활동/사회경험 등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학창시절 동안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학교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야 하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연구회, 봉사활동, 인턴경험,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2.성장과정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인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거나 아이에스동서㈜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회사의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며,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성향 중 회사와 직무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① 학교생활/사회봉사활동/사회경험 등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학교생활, 사회봉사활동, 연수여행경험 등 다양한 자신의 경험 및 직무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별도의 주제가 없기 때문에 도로교통공단의 핵심가치와 부합하는 자신의 모습, 직무관련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등 자유롭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학교활동, 사회봉사활동, 사회경험 등을 통해서 협업 능력, 도전, 창의성 등 다른 항목에서 보여주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직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험을 통해 직무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협업능력을 키워드로 선정했다면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보다는 오랜 시간 소속된 조직 경험을 선택하여, 의견이 다른 때 조율을 통해 목표를 이루어냈던 경험, 달성이 어려운 목표를 서로의 시너지를 이용하여 이루어냈던 경험 등을 통해 어필하세요.
    Q2.② 성장과정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닌, 과거를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으며 공단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창의, 열정, 열린 마음’이라는 도로교통 공단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자신의 강점 1~2가지를 선정하여, 그런 강점을 가지게 된 어린 시절의 가정환경, 성장 배경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어렸을 때부터 현재까지 연대기 순으로 전체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특히, 불우한 가족사에 대해 신세를 한탄한다는 느낌으로 가족사에 심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3.③ 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생활신조는 도로교통공단의 핵심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나 ‘윤리경영’을 중시하는 공단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하면 된다’와 같은 식상한 생활신조는 지양하고, 매일 지켜가고 있는 생활신조를 통해 만들어진 장점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세요.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7년도 NCS 기반 직원(채용형 인턴) 공개채용

    Q1.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글자수: 100 /최대글자수: 600)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도로교통공단에서의 첫 걸음을 어떻게 여는가를 통해 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일하게 될 선임/동료들의 이름을 외우고, 라포를 형성하는데 주력한다면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임을, 담당 업무 내용을 파악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업무에 대한 전문성, 책임감을 중요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질문에서 직무관련 내용을 다루게 됨에 따라 미리 글의 소재 / 구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으로. 희망 직무의 분석을 통해 하게 되는 일을 확인 한 후 그 동안 준비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기회의 경우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통해 원하는 곳에 입사하였음을 좋은 점과 연결할 수 있고, 입사 후 회사에서 본인의 직무 목표를 이루는 과정 자체가 인생의 직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나쁜 점의 경우 ‘입사를 함으로서 자신의 개인시간이 줄어듦/ 새로운 곳에 지원할 수 없음’과 같은 이유는 피하셔야 합니다. 위험요소는 가급적 소소한 것으로 제시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어필해 주세요. 예를 들어 담당한 직무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강해질 수 있지만 자칫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볼 수도 있음을 어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기개발을 열심히 하겠다는 맥락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2.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글자수: 100 /최대글자수: 400)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는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Q3.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최소글자수: 100 /최대글자수: 300)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대체로 팀의 막내로서 주어진 업무를 익히는 것에 급급할 것이나, 일의 중요도 및 크기와 무관하게 업무를 반드시 완수해 내겠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과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극명해집니다. 큰 목표에, 어려움에 도전한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어려움을 인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심과 수많은 과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기한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직무단계에서 꼭 알고 가야 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해주고, 업무의 숙련도를 높여주며, 보다 과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끕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굴의 노력을 바탕으로 조직은 성장하고, 회사는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자신의 역할, 상황에 불평하는 대신 주어진 것에 몰입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을 주인의식 / 목표추진력 /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활용하여 가이드에 맞춰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글자수: 100 /최대글자수: 300)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변화와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제시된 바 일반적인 자기계발의 과정을 작성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원직무 및 관심분야 대한 통찰, 시대적 요구, 정책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기계발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이어서 이러한 노력이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작성해 주세요!
    Q5.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글자수: 100 /최대글자수: 300)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질문입니다. 직무별로 빈도의 차이는 있으나 도로교통공단은 직원뿐 아니라 국민, 건설 및 토목 하청회사 등과도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곳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직무 설명자료’를 활용하여 직무 또는 직무적성과 관련된 주제를 타인에게 전달하기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행동하였던 부분을 위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Q6.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최소글자수: 100 /최대글자수: 300)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었는지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타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의 어려움인지 간략히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상황판단능력, 위기대처능력, 자원활용능력, 목표추진력 등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의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기여도가 돋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에서 어려움을 마주하였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연결하여 서술해 주세요!
    Q7.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최소글자수: 100 /최대글자수: 300)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정보의 수집 및 관리 역량은 모든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직무역량 중 하나입니다. ‘많은 정보 가운데 유의미한 자료를 찾아내기 위한 분석력, 공공기관으로서 개인정보 등이 담긴 자료를 어떻게 처리 및 관리할 것인지?’ 등의 이슈를 생각해 보며 자신의 정보관리 능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하반기 NCS 기반 직원(채용형 인턴) 공개채용

    Q1.① 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세부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도로교통공단에서의 첫 걸음을 어떻게 여는가를 통해 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일하게 될 선임/동료들의 이름을 외우고, 라포를 형성하는데 주력한다면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임을, 담당 업무 내용을 파악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업무에 대한 전문성, 책임감을 중요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질문에서 직무관련 내용을 다루게 됨에 따라 미리 글의 소재 / 구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으로. 희망 직무의 분석을 통해 하게 되는 일을 확인 한 후 그 동안 준비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기회의 경우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통해 원하는 곳에 입사하였음을 좋은 점과 연결할 수 있고, 입사 후 회사에서 본인의 직무 목표를 이루는 과정 자체가 인생의 직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나쁜 점의 경우 ‘입사를 함으로서 자신의 개인시간이 줄어듦/ 새로운 곳에 지원할 수 없음’과 같은 이유는 피하셔야 합니다. 위험요소는 가급적 소소한 것으로 제시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어필해 주세요.
    예를 들어 담당한 직무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강해질 수 있지만 자칫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볼 수도 있음을 어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기개발을 열심히 하겠다는 맥락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2.②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는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Q3.③ 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대체로 팀의 막내로서 주어진 업무를 익히는 것에 급급할 것이나, 일의 중요도 및 크기와 무관하게 업무를 반드시 완수해 내겠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과 차이는 시간이 지날 수록 극명해집니다.

    큰 목표에, 어려움에 도전한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어려움을 인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심과 수많은 과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기한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직무단계에서 꼭 알고 가야 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해주고, 업무의 숙련도를 높여주며, 보다 과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끕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굴의 노력을 바탕으로 조직은 성장하고, 회사는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자신의 역할, 상황에 불평하는 대신 주어진 것에 몰입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을 주인의식 / 목표추진력 /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활용하여 가이드에 맞춰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④ 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변화와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제시된 바 일반적인 자기계발의 과정을 작성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원직무 및 관심분야 대한 통찰, 시대적 요구, 정책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기계발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이어서 이러한 노력이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작성해 주세요.
    Q5.⑤ 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질문입니다.직무별로 빈도의 차이는 있으나 도로교통공단은 직원뿐 아니라 국민, 건설 및 토목 하청회사 등과도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곳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직무 설명자료’를 활용하여 직무 또는 직무적성과 관련된 주제를 타인에게 전달하기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행동하였던 부분을 위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Q6.⑥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었는지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타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의 어려움인지 간략히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상황판단능력, 위기대처능력, 자원활용능력, 목표추진력 등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의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기여도가 돋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에서 어려움을 마주하였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연결하여 서술해 주세요!
    Q7.⑦ 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정보의 수집 및 관리 역량은 모든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직무역량 중 하나입니다. ‘많은 정보 가운데 유의미한 자료를 찾아내기 위한 분석력, 공공기관으로서 개인정보 등이 담긴 자료를 어떻게 처리 및 관리할 것인지?’ 등의 이슈를 생각해 보며 자신의 정보관리 능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Q1.① 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세부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도로교통공단에서의 첫 걸음을 어떻게 여는가를 통해 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일하게 될 선임/동료들의 이름을 외우고, 라포를 형성하는데 주력한다면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임을, 담당 업무 내용을 파악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업무에 대한 전문성, 책임감을 중요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질문에서 직무관련 내용을 다루게 됨에 따라 미리 글의 소재 / 구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으로. 희망 직무의 분석을 통해 하게 되는 일을 확인 한 후 그 동안 준비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기회의 경우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통해 원하는 곳에 입사하였음을 좋은 점과 연결할 수 있고, 입사 후 회사에서 본인의 직무 목표를 이루는 과정 자체가 인생의 직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나쁜 점의 경우 ‘입사를 함으로서 자신의 개인시간이 줄어듦/ 새로운 곳에 지원할 수 없음’과 같은 이유는 피하셔야 합니다. 위험요소는 가급적 소소한 것으로 제시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어필해 주세요.
    예를 들어 담당한 직무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강해질 수 있지만 자칫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볼 수도 있음을 어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기개발을 열심히 하겠다는 맥락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2.②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타인에 대한 배려는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Q3.③ 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대체로 팀의 막내로서 주어진 업무를 익히는 것에 급급할 것이나, 일의 중요도 및 크기와 무관하게 업무를 반드시 완수해 내겠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과 차이는 시간이 지날 수록 극명해집니다.

    큰 목표에, 어려움에 도전한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어려움을 인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심과 수많은 과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기한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직무단계에서 꼭 알고 가야 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해주고, 업무의 숙련도를 높여주며, 보다 과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끕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굴의 노력을 바탕으로 조직은 성장하고, 회사는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자신의 역할, 상황에 불평하는 대신 주어진 것에 몰입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을 주인의식 / 목표추진력 /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활용하여 가이드에 맞춰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④ 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변화와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제시된 바 일반적인 자기계발의 과정을 작성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원직무 및 관심분야 대한 통찰, 시대적 요구, 정책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기계발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이어서 이러한 노력이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작성해 주세요.
    Q5.⑤ 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질문입니다.직무별로 빈도의 차이는 있으나 도로교통공단은 직원뿐 아니라 국민, 건설 및 토목 하청회사 등과도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곳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직무 설명자료’를 활용하여 직무 또는 직무적성과 관련된 주제를 타인에게 전달하기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행동하였던 부분을 위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Q6.⑥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었는지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타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의 어려움인지 간략히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상황판단능력, 위기대처능력, 자원활용능력, 목표추진력 등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의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기여도가 돋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에서 어려움을 마주하였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연결하여 서술해 주세요!
    Q7.⑦ 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정보의 수집 및 관리 역량은 모든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직무역량 중 하나입니다. ‘많은 정보 가운데 유의미한 자료를 찾아내기 위한 분석력, 공공기관으로서 개인정보 등이 담긴 자료를 어떻게 처리 및 관리할 것인지?’ 등의 이슈를 생각해 보며 자신의 정보관리 능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2016년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모집

    Q1.① 학교생활/사회봉사활동/사회경험 등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학교생활, 사회봉사활동, 연수여행경험 등 다양한 자신의 경험 및 직무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별도의 주제가 없기 때문에 도로교통공단의 핵심가치와 부합하는 자신의 모습, 직무관련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등 자유롭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학교활동, 사회봉사활동, 사회경험 등을 통해서 협업 능력, 도전, 창의성 등 다른 항목에서 보여주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직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험을 통해 직무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협업능력을 키워드로 선정했다면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보다는 오랜 시간 소속된 조직 경험을 선택하여, 의견이 다른 때 조율을 통해 목표를 이루어냈던 경험, 달성이 어려운 목표를 서로의 시너지를 이용하여 이루어냈던 경험 등을 통해 어필하세요.
    Q2.② 성장과정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닌, 과거를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으며 공단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창의, 열정, 열린 마음’이라는 도로교통 공단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자신의 강점 1~2가지를 선정하여, 그런 강점을 가지게 된 어린 시절의 가정환경, 성장 배경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어렸을 때부터 현재까지 연대기 순으로 전체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특히, 불우한 가족사에 대해 신세를 한탄한다는 느낌으로 가족사에 심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3.③ 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100자(200byte) 이상 600자(1200byte)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생활신조는 도로교통공단의 핵심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나 ‘윤리경영’을 중시하는 공단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하면 된다’와 같은 식상한 생활신조는 지양하고, 매일 지켜가고 있는 생활신조를 통해 만들어진 장점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세요.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NCS 기반 직원(채용형 인턴) 채용

    Q1.① 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게 되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도로교통공단에서의 첫 걸음을 어떻게 여는가를 통해 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일하게 될 선임/동료들의 이름을 외우고, 라포를 형성하는데 주력한다면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임을, 담당 업무 내용을 파악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업무에 대한 전문성, 책임감을 중요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질문에서 직무관련 내용을 다루게 됨에 따라 미리 글의 소재 / 구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으로. 희망 직무의 분석을 통해 하게 되는 일을 확인 한 후 그 동안 준비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기회의 경우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통해 원하는 곳에 입사하였음을 좋은 점과 연결할 수 있고, 입사 후 회사에서 본인의 직무 목표를 이루는 과정 자체가 인생의 직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나쁜 점의 경우 ‘입사를 함으로서 자신의 개인시간이 줄어듦/ 새로운 곳에 지원할 수 없음’과 같은 이유는 피하셔야 합니다. 위험요소는 가급적 소소한 것으로 제시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어필해 주세요.
    예를 들어 담당한 직무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강해질 수 있지만 자칫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볼 수도 있음을 어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기개발을 열심히 하겠다는 맥락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2.②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타인에 대한 배려는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Q3.③ 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대체로 팀의 막내로서 주어진 업무를 익히는 것에 급급할 것이나, 일의 중요도 및 크기와 무관하게 업무를 반드시 완수해 내겠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과 차이는 시간이 지날 수록 극명해집니다.

    큰 목표에, 어려움에 도전한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어려움을 인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심과 수많은 과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기한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직무단계에서 꼭 알고 가야 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해주고, 업무의 숙련도를 높여주며, 보다 과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끕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굴의 노력을 바탕으로 조직은 성장하고, 회사는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자신의 역할, 상황에 불평하는 대신 주어진 것에 몰입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을 주인의식 / 목표추진력 /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활용하여 가이드에 맞춰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④ 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변화와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제시된 바 일반적인 자기계발의 과정을 작성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원직무 및 관심분야 대한 통찰, 시대적 요구, 정책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기계발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이어서 이러한 노력이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작성해 주세요.
    Q5.⑤ 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질문입니다.직무별로 빈도의 차이는 있으나 도로교통공단은 직원뿐 아니라 국민, 건설 및 토목 하청회사 등과도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곳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직무 설명자료’를 활용하여 직무 또는 직무적성과 관련된 주제를 타인에게 전달하기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행동하였던 부분을 위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Q6.⑥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었는지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타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의 어려움인지 간략히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상황판단능력, 위기대처능력, 자원활용능력, 목표추진력 등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의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기여도가 돋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에서 어려움을 마주하였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연결하여 서술해 주세요!
    Q7.⑦ 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세부 질문 참조/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작성)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 해당 능력이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정보의 수집 및 관리 역량은 모든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직무역량 중 하나입니다. ‘많은 정보 가운데 유의미한 자료를 찾아내기 위한 분석력, 공공기관으로서 개인정보 등이 담긴 자료를 어떻게 처리 및 관리할 것인지?’ 등의 이슈를 생각해 보며 자신의 정보관리 능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도 NCS기반 채용형 인턴 공채

    Q1.① 귀하가 우리 조직에 입사하였다는 상황 하에 아래의 질문에 답변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입사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내시겠습니까?
    - 입사 이후에 생각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리 회사에 들어오게 되면 갖게 되는 좋은 점과 기회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위 질문과 반대로 나쁜 점과 위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4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도로교통공단에서의 첫 걸음을 어떻게 여는가를 통해 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일하게 될 선임/동료들의 이름을 외우고, 라포를 형성하는데 주력한다면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임을, 담당 업무 내용을 파악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업무에 대한 전문성, 책임감을 중요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질문에서 직무관련 내용을 다루게 됨에 따라 미리 글의 소재 / 구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으로. 희망 직무의 분석을 통해 하게 되는 일을 확인 한 후 그 동안 준비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기회의 경우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통해 원하는 곳에 입사하였음을 좋은 점과 연결할 수 있고, 입사 후 회사에서 본인의 직무 목표를 이루는 과정 자체가 인생의 직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나쁜 점의 경우 ‘입사를 함으로서 자신의 개인시간이 줄어듦/ 새로운 곳에 지원할 수 없음’과 같은 이유는 피하셔야 합니다. 위험요소는 가급적 소소한 것으로 제시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어필해 주세요.
    예를 들어 담당한 직무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강해질 수 있지만 자칫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볼 수도 있음을 어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기개발을 열심히 하겠다는 맥락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2.②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그와 관련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그래서 귀하는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 [3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는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Q3.③ 시키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 결과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 [3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대체로 팀의 막내로서 주어진 업무를 익히는 것에 급급할 것이나, 일의 중요도 및 크기와 무관하게 업무를 반드시 완수해 내겠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과 차이는 시간이 지날 수록 극명해집니다.

    큰 목표에, 어려움에 도전한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어려움을 인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심과 수많은 과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기한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직무단계에서 꼭 알고 가야 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해주고, 업무의 숙련도를 높여주며, 보다 과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끕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굴의 노력을 바탕으로 조직은 성장하고, 회사는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자신의 역할, 상황에 불평하는 대신 주어진 것에 몰입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한 경험을 주인의식 / 목표추진력 /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활용하여 가이드에 맞춰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④ 귀하는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스스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그 노력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 [3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변화와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제시된 바 일반적인 자기계발의 과정을 작성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원직무 및 관심분야 대한 통찰, 시대적 요구, 정책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자신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기계발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이어서 이러한 노력이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작성해 주세요!
    Q5.⑤ 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떻게 설명을 했습니까?
    -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 [3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질문입니다.직무별로 빈도의 차이는 있으나 도로교통공단은 직원뿐 아니라 국민, 건설 및 토목 하청회사 등과도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곳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직무 설명자료’를 활용하여 직무 또는 직무적성과 관련된 주제를 타인에게 전달하기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행동하였던 부분을 위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Q6.⑥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 어떤 대안들을 모색했으며, 어떤 기준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셨습니까?
    - 그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 [3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었는지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타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의 어려움인지 간략히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상황판단능력, 위기대처능력, 자원활용능력, 목표추진력 등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의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기여도가 돋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에서 어려움을 마주하였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연결하여 서술해 주세요!
    Q7.⑦ 지원자께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입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 어떤 정보를, 어떤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입수하십니까?
    - 입수된 정보는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십니까?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정보의 수집 및 관리 역량은 모든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직무역량 중 하나입니다. ‘많은 정보 가운데 유의미한 자료를 찾아내기 위한 분석력, 공공기관으로서 개인정보 등이 담긴 자료를 어떻게 처리 및 관리할 것인지?’ 등의 이슈를 생각해 보며 자신의 정보관리 능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도로교통공단 2015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모집

    Q1.성장과정 (200~12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닌, 과거를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으며
    공단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창의, 열정, 열린 마음’이라는 도로교통 공단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자신의 강점 1~2가지를 선정하여, 그런 강점을 가지게 된 어린 시절의 가정환경, 성장 배경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어렸을 때부터 현재까지 연대기 순으로 전체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특히, 불우한 가족사에 대해 신세를
    한탄한다는 느낌으로 가족사에 심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2.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200~12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생활신조는 도로교통공단의 핵심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나 ‘윤리경영’을 중시하는 공단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하면 된다’와 같은 식상한 생활신조는 지양하고, 매일 지켜가고 있는 생활신조를 통해 만들어진
    장점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세요.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Q3.학교생활/사회봉사활동/연수여행경험 (200~12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학교생활, 사회봉사활동, 연수여행경험 등 다양한 자신의 경험 및 직무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별도의 주제가 없기 때문에 도로교통공단의 핵심가치와 부합하는 자신의 모습, 직무관련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등
    자유롭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학교활동, 사회봉사활동, 사회경험 등을 통해서 협업 능력, 도전, 창의성 등 다른 항목에서 보여주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직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험을 통해 직무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협업능력을
    키워드로 선정했다면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보다는 오랜 시간 소속된 조직 경험을 선택하여, 의견이 다른 때 조율을
    통해 목표를 이루어냈던 경험, 달성이 어려운 목표를 서로의 시너지를 이용하여 이루어냈던 경험 등을 통해 어필하세요.
    Q4.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200~12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청년인턴으로서의 목표와 계획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인턴 기간 동안 업무를 하면서 이루어 내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왜 그 목표를 선정하게 되었는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액션플랜을 가지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직무 경험, 역량, 강점 제시 -> 제시한 경험, 역량, 강점이 도로교통공단의 인턴으로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 -> 인턴으로서 목표와 어떤 자기 계발을 통해 목표를 이룰 것인지 언급’’의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회사는 교육기관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청년인턴으로서 그저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겠다, 열심히 배우겠다라는
    내용은 금물입니다. 도로교통공단의 구성원으로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성과를 내기 위한 목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개인 시간을 쪼개어 어떤 방법으로 역량을 계발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