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케이지모빌리티㈜
KG그룹 계열사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업
업계 5위
187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4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4년 KG모빌리티㈜ 사무직 신입(인턴)/경력 공개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KG그룹의 4가지 핵심가치에 의거 본인의 인재상을 작성하세요. (KG그룹 홈페이지 참조) (최소 1,000자, 최대 10,000자 입력 가능)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쌍용자동차 신입/경력 공개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험 및 경력기술서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상반기 쌍용자동차 수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당사에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본인의 포부와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Q2.본인의 가치관, 생활 신조,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 서술해 주세요.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Q3.지원 직무와 관련된 경험(프로젝트, 과업 수행 등)을 작성해 주세요.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3월 신입/경력직 채용

    Q1.성장과정 및 성격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강점/차별화된 경쟁력,가치관/직업관/인생관
    기업은 성장과정 항목을 통해 1) 지원자가 자라 온 환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인성 및 가치관이 올바르게 정립되었는지 2) 직무와 관련된 재능과 적성 3)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나 산업 분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위 세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면 됩니다. 1)번의 경우 본인의 인성 또는 가치관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 1개를 선정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인성, 가치관을 갖게 된 계기와 환경을 설명하고, 인성과 가치관이 드러날 수 있는 특정 에피소드를 기술합니다. 2)번의 경우 재능을 확인할 수 있는 에피소드와, 그 재능을 현재까지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는 내용을 작성합니다. 성격의 장점으로는 자동차 영업직으로서 발휘될 수 있는 강점으로 작성해 주세요. 강점을 먼저 서두에 제시한 후, 그 강점을 발휘했던 실제 에피소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강점 제시 - 강점 발휘 사례 - 이 강점이 영업 업무에 어떻게 발휘 될 수 있을지`의 순으로 작성해 주세요.
    Q2.경력사항 및 지원동기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 항목에서는 영업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어필해야 합니다. 단순히 `이 일이 하고 싶어 지원한다`의 뉘앙스가 아니라, 예전부터 자동차 영업에 관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어떠한 활동을 통해 어떤 역량을 발전시켜 왔는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 직무와 밀접한 활동 (직접 고객을 응대하여 무언가를 판매한 경험, 고객 관리 경험 등)을 기술하고, 그 당시 성과는 어떠했으며, 어떤 역량을 키웠는지를 어필해 주세요. 활동 경력이 없다면 보유하고 있는 지원자의 역량을 키워드로 표현하고, 그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경험이나 발휘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2017년 신입/경력 상반기 채용

    Q1.① 지원자는 쌍용자동차에 꼭 필요한 사람입니까?※ 다음 10개의 Keyword 중 3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십시오. - 글로벌역량/고객중시/책임감/조직정응력/원칙준수/존중과협력/변화와혁신/목표의식/이해판단력/Networking능력 [ 100자 이상 7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질문이 색다릅니다. 하지만 결국 유형 상의 분류로 보면 지원자의 쌍용자동차 지원동기를 묻는 질문과 같습니다. 쌍용자동차의 인재상은 고객과 함께하는 서비스인, 최고를 추구하는 전문인, 진취적인 도전인, 올바른 가치관의 사회인입니다. 이 인재상에 필요한 키워드들이 바로 문제에 제시된 10가지 키워드입니다. 이 중에서 지원자와 가장 연관이 깊은 키워드 3가지를 선택한 후 이 3가지 키워드를 토대로 지원자가 쌍용자동차에 왜 적합한지 그리고 왜 쌍용자동차여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이 답변은 설득이 기본입니다. 설득을 위해서는 주장과 근거로 문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원자가 해당 역량을 지녔다는 경험과 사례근거 그리고 그것을 통해 쌍용자동차의 미래와 어떻게 연결이 될지 등에 대해서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Q2.② 지원자가 선택한 직무에서 어떤 업무를 하시길 원하십니까?※ 본인이 실제로 수행하고 싶은 업무에 대해서 기술하십시오. [ 100자 이상 500자 이내 ] ※ 지원 직무 또는 객관식 항목 포함 시 선택 답변에 따라 자기소개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과 입사 한 후 지원자가 어떻게 해당 직무에서 경쟁력을 가질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질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조사를 통해 여러가지 자료를 수집한 후 답안을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그 직무에 적절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왜 이것 인지에 대한 이유는 이 직무에서 경쟁력 있게 성과를 내며 일할 수 있는 인재라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를 작성해주며 근거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하여 관련된 학업 혹은 경험 혹은 해당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지녔다 라는 것을 사례를 기반으로STAR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기법을 통해 적절하게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쌍용자동차 신입사원 채용

    Q1.쌍용자동차를 지원한 동기와 당신을 채용해야 하는 3가지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8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쌍용자동차의 STAR 직군 중 S(Sales & Marketing), T(Technology), R(Research & Development) 직군의 공개채용 공고입니다.

    타 기업이 아닌 쌍용자동차에 지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고 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이 꾸준히 지속되어 왔고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세요. 자신이 실제로 쌍용자동차에 대해 얼마나 열의가 있으며 중도에 이탈하지 않을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여 인사담당자를 설득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하면 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쌍용자동차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산업분석 및 기업분석을 통해 지원직무에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자신과 기업의 연결고리를 공고히 하세요. ‘쌍용자동차에 대한 기업분석/관련 시장 분석 -> 지원 직무에서의 회사 기여 방법(쌍용자동차가 자신을 뽑아야 하는 3가지 이유)을 통한 자신과 회사의 연결(지원동기)’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2.본인이 성공 또는 실패했던 조직적응 사례를 기술하고, 조직 적응을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6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동료간, 선후배간, 부서별로 긴밀하게 협조를 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 생활을 하면서 조직에 적응했던 성공 혹은 실패 사례를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자동차 업종은 조선, 중공업 업종과 함께 조직관계 관계 역량을 가진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산현장과 직결된 업종이기에 다양한 배경을 가진 근로자들과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조직관계 역량과 회사의 팀원들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조직적응 능력을 갖춘 지원자를 선호하는 것입니다.

    조직적응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먼저 제시하고 조직 적응의 실패 사례보다는 성공사례를 통해 자신의 조직관계/조직적응 역량을 어필하도록 하세요. 단순히 조직에 스며들어 구성원들과 친해졌다는 것이 아닌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화합과 융화의 과정에서 타인과의 협업, 배려심이 보이는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세요.
    Q3.당사의 핵심가치 중 본인의 가치와 가장 부합하는 것을 하나 선택하고 그에 대한 경험 또는 사연을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고객중시, 글로벌 지향, 원칙 중시, 존중과 협력, 변화와 혁신’이라는 쌍용인의 5대 핵심가치 중 자신과 가장 부합하는 것을 선정하고 관련 경험 및 사례를 근거로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어떤 핵심가치를 선택하여도 상관 없지만, 선택 시 지원하는 직무에서 필요한 직무역량에 대해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S직군에 지원자가 ‘고객중시’ 혹은 ‘존중과 협력’의 핵심가치 중 어떤 것을 선택하여야 할지 고민될 때는 지원직무 특성을 고려하여 ‘고객중시’라는 핵심가치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선택한 핵심가치의 의미를 확인하고, 그 의미와 가장 부합하는 과거의 경험이나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경험을 제시할 때는 되도록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험 혹은 자동차업계와 관련된 경험이 우선순위가 됩니다.
    Q4.본인이 희망하는 직무 수행을 위해 본인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및 직업교육, 경험을 통해 지원하는 직무에 자신이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분야에 필요한 지식, 학교교육, 외부 교육 등을 제시할 때는 순차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직무와 가장 관련성이 높거나 수행하기 어려운 순서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쌍용자동차에 입사하여 업무 수행 시 활용가능성이 높은지를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배치하도록 하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쌍용자동차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면접을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내용을 완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