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험 및 경력기술서] - 지원서에 기재한 직무관련 경험 및 경력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수 입력사항이 아니며, 미작성하더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자기소개서] - 블라인드 채용에 위배되는 내용(가족관계, 출신지역, 학교명 등)은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학교나 직장생활 중 팀 활동을 수행하면서 발생한 갈등을 해결한 사례를 말씀해주시고, 갈등을 해결하는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이상 800자 이내)
    Q3.본인이 노력해온 분야에서 개인 또는 팀 수준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기술해주시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은 무엇이었나요? (400자 이상 800자 이내)
    Q4.타인과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이 본인의 의도와 다르게 받아들인다면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이상 800자 이내)
    Q5.한국국토정보공사의 인재상 중 어떤 항목이 본인과 일치한다고 생각하는지를 그 이유와 함께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이상 800자 이내)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한국국토정보공사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이 진행하는 업무와 관련하여 부서 간 협력이 잘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라인드 채용에 위배되는 내용(가족관계, 출신지역, 학교명 등)은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불성시 기재(자기소개서 질문과 무관한 내용 입력, 최소작성 분량 미달)시에는 부적격으로 판정되어 1차 시험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Q2.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이 서로 다르다면 둘 중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서술하고, 좋아하는 일을 잘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3.본인의 직업관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국토정보공사가 그에 부합하는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4.지원하신 분야에 본인이 적임자라고 판단한 이유와 향후 공사에서 수행할 수 있는 업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Q5.[경험 및 경력기술서] *지원서에 기재한 직무관련 경험 및 경력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필수 입력사항이 아니며, 미작성하더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한국국토정보공사 신입사원 채용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험 및 경력기술서
    Q2.자기소개서 -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지원한 계기는 무엇이며, 입사하여 어떤 인재가 되고 싶은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3.개인 간 혹은 집단 간 갈등속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은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4.공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타인과는 차별화된 본인만의 핵심 경쟁력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해당 경쟁력을 보유하게 된 과정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5.공사는 2021년 창사 44주년을 맞아 ESG경영 선포를 하였습니다. 3대 전략방향(① 대한민국 탄소중립 2050 선도 ② 국토정보로 사회적가치 실현 ③ 국민과 함께 공정·투명 경영) 중 하나를 선택하여 ESG경영 실현을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에 대하여 개인적 의견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한국국토정보공사 신입사원 채용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험 및 경력기술서 · 지원서에 기재한 직무관련 경험 및 경력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필수 입력사항이 아니며, 미작성하더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특수문자나 특수기호 등을 입력할 경우 에러발생의 요인이 되오니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 < > & · 작성 시 [메모장]에서 미리 작성하여 저장한 다음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통해 입력하시면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단, 워드나 한글프로그램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할 경우 에러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800자)
    Q2.자기소개서 -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지원한 계기는 무엇이며, 입사하여 어떤 인재가 되고 싶은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Q3.지원 직무와 관련된 필수 능력 중 본인이 가장 자신있는 것과 가장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하고 자신있는 것에 대한 입사 후 활용 방안과 부족한 점에 대한 극복 방안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Q4.학업 또는 업무를 진행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을 기술한 후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Q5.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어떤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지 서술하고, 본인은 그 기능을 위해 어떤 준비가 되었으며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자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적합한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Q2.지원자의 노력을 통해 성취를 이루어낸 대표적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Q3.조직에서 신입직원의 역할 및 필요역량을 제시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사유와 근거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Q4.지원자가 LX공사에 입사하여 자기계발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과 역량향상 목표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지원자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적합한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2. Q2.공사의 3가지 인재상(창조, 화합, 소통) 중에서 지원자와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1가지를 본인의 경험 등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3. Q3.조직에서 신입직원의 역할 및 필요역량을 제시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사유와 근거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4. Q4.한국국토정보공사 비전2030의 12가지 전략과제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전략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과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LX소개-일반현황-비전2030] 참조 (1400byte)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각 부문 신규채용

    1. Q1.지원자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적합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2. Q2.공사의 3가지 인재상(창조, 화합, 소통) 중에서 지원자와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1가지를 본인의 경험 등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3. Q3.한국국토정보공사 비전2030의 12가지 전략과제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전략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과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4. Q4.최근 한국국토정보공사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 중 지원자가 알고 있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지원자가 한국국토정보공사 및 지원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공사에 입사하기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 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업무나 과제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체계적으로 개선의 노력을 기울였던 경험에 대해 그 과정과 결과를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 문항은 지원자가 직장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기개발계획에 따라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 나갈 수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써 실제 직장생활에서 발휘할 수 있는 상황과 밀접한 과거의 경험을 통해 지원자의 자기계발 능력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직업인들에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직장생활에서 높은 업무 수행성과를 내며, 자신의 경력을 관리하기 위하여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나가는 능력의 함양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목표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구제적인 자기계발 계획 수립을 통해 실천 해왔던 노력과 앞으로의 지속적인 계획에 대해 기술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본인의 목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조건이나 역량, 자신의 상황이나 수준, 보완 또는 개발해야 할 역량 설정, 지식과 정보 수집, 세부 계획, 실천을 위한 자신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고, 과거의 계획에 따라 현재 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Q3.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과정에서 팀워크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조직 구성원과의 협업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얼마나 열정적이고 도전적으로 임했는지, 그 결과를 통해 얻은 역량과 교훈은 무엇인지 기술하여야 하며, 이런 경험이 향후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지원자가 생각하는 한국국토정보공사가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국토정보 전문기관’이 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바로 국민 행복입니다. 공사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공사 자체가 신뢰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지원자의 직무와 연관하여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어야 하겠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정보 및 온라인 검색을 통해 여러 정보를 조사한 후 지원자가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하되 반드시 실천방안이 포함된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국토정보 전문기관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역량, 브랜드 이미지, 경영 등등)을 여러 항목에 비추어 고민해본 뒤 지원자의 의견을 제시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경험 및 경력기술서 - 위에 작성한 직무관련 경험 및 경력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3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 문항은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직무수행을 위해서 준비한 본인의 역량과 경험을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지원직무 수행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본인의 자질과 역량 중 이에 부합하는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사회진출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목표실현을 위해 준비했던 경험들이 무엇이었는지를 소재로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노력과 결과, 입사 후 직무수행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 홈페이지, 직무기술서,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본인이 지원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신입지원자의 경우에는 직무와 관련한 프로젝트, 전공에서 다루었던 툴이나 과제, 직무와 관련된 교내외 동아리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과 성과,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업무 관련 스킬 등을 기술하시고, 경력이 있는 경우 재직했던 회사별로 담당업무와 직책, 수행 프로젝트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자기소개서-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지원자가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각 항목은 최소 400자 이상 700자 미만으로 입력해야 하며 질문과 무관한 내용을 작성하는 등 부적격으로 판정될 경우 1차 시험 응시가 불가능(수험표 출력 불가) 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직무수행을 위해서 준비한 본인의 역량과 경험은 무엇이며,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지원직무 수행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본인의 자질과 역량 중 이에 부합하는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자신의 역량을 위해 노력했던 과정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소재로 하되, 이 중 한 가지가 목표 자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더 넓은 범위에서 어떤 부문의 전문성을 목표로 했는지 제시하고, 자신의 역량강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과정으로써 소재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지원자가 팀내 구성원들간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경험과 그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국토정보공사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갈등이 발생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적극적으로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조직 구성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역량 및 팀워크 능력은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성과에 기여한다는 점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본 항목에서는 과거 단체활동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자신과 잘 맞지 않았던 사람과도 소통을 통해 협력을 이끌어 내었거나,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할 때 최선의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 등을 제시하여 지원자의 팀워크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조직 내에서 또는 타인과 함께 수행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의견이 다른 구성원과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지 본인의 사례를 통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 결과를 통해 얻은 교훈은 무엇이며, 입사 후 유사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여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개선해 나갈 것인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한국국토정보공사가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 방법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바로 국민 행복입니다. 공사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공사 자체가 신뢰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지원자의 직무와 연관하여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어야 하겠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정보 및 온라인 검색을 통해 여러 정보를 조사한 후 지원자가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하되 반드시 실천방안이 포함된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국토정보 전문기관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역량, 브랜드 이미지, 경영 등등)을 여러 항목에 비추어 고민해본 뒤 지원자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추진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서도 어필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신입사원(채용형 인턴) 채용

    Q1.“한국국토정보공사는 ○○○이다.” 공사를 한마디로 표현하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이상 700자 미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존경인물/본받을점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역할과 설립취지, 비전과 핵심가치,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를 평가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사전에 공사에 대한 조사를 통해 공단의 역할과 발전 방향에 대해 이해한 후 질문에 제시한 바와 같이 한국국토정보공사에 대해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직무와 연결하여 공사의 발전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바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이슈 중 지원자가 알고 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공사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 본인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이상 700자 미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사업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이 대한 이해도와 비전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사업분야나 직무분야에서 4차산업의 영향을 받거나 활용해야 할 분야 중 자신의 지원분야와 연결할 수 있는 것을 소재로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이 이슈가 해상운송산업이나 고려해운에 미칠 영향, 그에 대한 대응방안이나 전략을 기술하시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고, 그것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을 중심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한국국토정보공사에 지원자가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이상 700자 미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지원동기와 자신의 포부, 지원직무 수행을 위한 자신의 역량을 통해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성과 적합성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공사의 3가지 인재상(창조, 화합, 소통) 중에서 지원자와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1가지를 본인의 경험 등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이상 700자 미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존경인물/본받을점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인재상 중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과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인재상 중 하나를 선택 -> 그것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인재상에 부합함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 신입사원(채용형 인턴) 채용

    Q1.지원자가 한국국토정보공사 및 지원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공사에 입사하기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700 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
    지원동기 및 지원직무를 위한 지원자의 역량이 무엇인지 문의하고 있습니다. NCS역량기반 채용을 활용하는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채용에서는 자기소개서 작성 전에 반드시 직무기술서를 읽고 난 후 자기소개서 항목을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기업 및 직무에의 지원동기는 지원자가 왜 이 회사 이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명분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최근에 한국국토정보공사가 했던 업적들에 대해 조사한 뒤 지원자의 직무와 연결된 좋은 활동과 연관 지어 작성할 수도 있고, 혹은 지원자의 경험 중에서 회사와 연결점이 있는 경험을 찾아 작성해주는 방법도 가능할 것입니다. 공사 입사를 위한 노력은 간결하게 지원자가 했던 노력들 중에서 어필하고자 하는 것 중심으로 작성을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글자 수가 700자로 넉넉하다고 보기 어려운 만큼 지원직무에의 지원동기와 지원자가 했던 그 간의 노력들이 잘 드러나게끔 간결하게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Q2.어떤 일을 하면서 기존 방식이 불편하거나 불합리하다고 느껴 변화를 건의하고 이를 주도했던 최근의 경험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700 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한국국토토지공사의 핵심가치는 미래를 위한 변화, 세계, 신기술을 향한 도전, 국민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변화라는 항목을 드러내는 질문이니 만큼 지원자가 가진 경험 중에서 무언가를 개선한 경험, 새로운 아이디어를 냈던 경험 등을 발굴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최근의 경험이기 때문에 4년 이내 경험 중에서 선별하여야 할 것이며, 해당 경험에 대해 작성할 때는 반드시 과정과 결과가 모두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특히 결과를 통해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은 반드시 나타나도록 작성해주어야 읽는 사람이 지원자의 생각을 이해하고 지원자의 역량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Q3.최근 지적측량사업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 중 지원자가 알고 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기술해 주십시오. (700 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인 지적측량사업에 있어 지원자가 얼마나 관심이 있고 그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자의 의견이 함께 제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문적인 역량을 드러나도록 작성하기 위해 사전조사 및 지원자가 보유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역량을 잘 활용하여 의견을 제시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의견 제시는 건설적이며 긍정적인 제안이 조금 더 바람직합니다. 부정적 의견이나 비판의 경우는 대안을 반드시 제시한다는 생각으로 답안을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4.지원자가 생각하는 한국국토정보공사가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국토정보 전문기관’이 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해 주십시오. (700 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바로 국민 행복입니다. 공사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공사 자체가 신뢰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지원자의 직무와 연관하여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어야 하겠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정보 및 온라인 검색을 통해 여러 정보를 조사한 후 지원자가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하되 반드시 실천방안이 포함된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국토정보 전문기관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역량, 브랜드 이미지, 경영 등등)을 여러 항목에 비추어 고민해본 뒤 지원자의 의견을 제시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신입사원 채용

    Q1.① 지원자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적합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회사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회사가 적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직장관, 직업관과 회사선택 동기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 선택의 기준 즉, 직장관을 서술하세요. 하루 중 회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므로 직장관을 통해 자신의 직무 목표의식을 어필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비전을 실현하기에 회사가 왜 적합한지를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하세요.

    ‘회사 선택 기준 (직장의 의미 : 자신의 직무비전이 달성되는 곳이라는 의미 포함) -> 제시한 직장관과 회사가 부합하는 점( 인재상, 사업분야, 회사비전, 회사 분위기 등 구체적으로 제시 ) -> 회사에서 자신의 직무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표현’의 큰 틀로 작성해보세요.
    Q2.② 지원자가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잘 나타내는 최근의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과거 쉬운 방법이 있음에도 원칙을 통해 일을 처리함으로써 원칙을 비켰던 사례를 제시하세요! 또는‘한국국토정보공사’의 특성에 맞추어 인재상 중‘소통(사회적 책임과 청렴윤리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감동으로 소통하는 인재)’에 대한 의미를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제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3.③ 한국국토정보공사가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공기업이 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세가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홈페이지를 보면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윤리경영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행복의 선을 지키는 청렴 LX’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2016년엔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최고등급 달성 / 청렴 UP부패 ZERO 실현, 부패방지 시책 평가 최상위 기관 달성 / CLEAN NX 환경조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5대 전략과제를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여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신뢰받을 수 있는 공기업이 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세가지를 제시해 보세요.
    Q4.④ 지원자가 공사의 직원이라면, 대한지적공사에서 한국국토정보공사로 사명이 변경됨에 따라 마음가짐이 어떻게 달라질 것이라 생각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대한지적공사가 지적의 관리와 측량의 의미를 보다 강조한다면, 한국국토정보공사라는 사명은 우리나라 국토에 대한 이용/ 계획/ 평가/ 거래 등의 전 부분에 대한 관리와 운용의 의미를 반영하여 보다 포괄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를 반영하여 입사 후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직원으로서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일을 해나갈 것인지 어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