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신입 및 경력 직원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직·간접적으로 성별, 연령, 학교명, 가족관계, 출신지 등 인적 사항이 드러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2.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Q3.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
    Q4.팀이나 단체에 소속되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업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였거나 구성원 간의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 해결하고자 노력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Q5.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경험 또는 본인의 역량에 비해 어려운 과제를 맡게 되었으나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 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Q6.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리 원을 선택한 이유와 연계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Q7.[경력 및 경험 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신입직원 및 경력직원 채용 - 종합직_일반/전문/장애인

    Q1.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Q2.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Q3.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Q4.팀이나 단체에 소속되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업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였거나 구성원간의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 해결하고자 노력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Q5.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경험 또는 본인의 역량에 비해 어려운 과제를 맡게 되었으나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Q6.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리 원을 선택한 이유와 연계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신입직원 및 경력직원 채용 - 종합직_고졸

    Q1.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지원분야 관련 경험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미기재)
    Q2.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Q3.지원자께서 우리 원에 기여할 수 있는 적합한 인재로서 보유한 능력은 무엇이며, 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습니까? (500자 이내)
    Q4.학교생활 또는 교·내외 사회활동, 봉사활동 경험 중에서 본인에게 닥친 어려움이나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 결과(성과/실패), 이로 인해 개인적으로 습득한 교훈은 무엇인지 최근의 본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신입직원 및 경력직원 채용 - 일반직_시간선택제

    Q1.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Q2.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Q3.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Q4.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리 원을 선택한 이유와 연계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한국부동산원] 신입직원 및 경력직원 채용 - 신입_종합직_일반/전문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Q2.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Q3.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Q4.자발적으로 시도 또는 도전하여 성취했던 경험 또는 실패하였으나 많은 교훈을 얻은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Q5.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리 원을 선택한 이유와 연계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Q6.[경력 및 경험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험사항 또는 경력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1000자 이내]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Q2.우리 원에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Q3.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Q4.자발적으로 시도 또는 도전하여 성취했던 경험, 또는 실패하였으나 많은 교훈을 얻은 경험을 서술해주십시오. (500자 이내)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신입직원(채용형인턴) 채용 - 종합직_일반/전문

    Q1.경 력 및 경 험 기 술 서 (1,000자 이내)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제한) (1000자)
    Q2.자기소개서 (각 500자 이내) 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Q3.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Q4.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Q5.자발적으로 시도 또는 도전하여 성취했던 경험 또는 실패하였으나 많은 교훈을 얻은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제한) (500자)
    Q6.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리 원을 선택한 이유와 연계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제한) (500자)

    신입직원(채용형인턴) 채용 - 종합직_회계·서무(고졸)

    Q1.경 험 기 술 서 (1,000자 이내)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지원분야 관련 경험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미기재, 1,000자 제한) (1000자)
    Q2.자기소개서 (각 500자 이내) 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하여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Q3.지원자께서 우리 원에 기여할 수 있는 적합한 인재로서 보유한 능력은 무엇이며, 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습니까?(500자 제한) (500자)
    Q4.학교생활 또는 교·내외 사회활동, 봉사활동 경험 중에서 본인에게 닥친 어려움이나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 결과(성과/실패), 이로 인해 개인적으로 습득한 교훈은 무엇인지 최근의 본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신입직원(채용형인턴) 채용 - 일반직_시간선택제(서울·경기.군산)/업무지원직_서무

    Q1.경 력 및 경 험 기 술 서 (1,000자 이내)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제한) (1000자)
    Q2.자기소개서 (각 500자 이내) 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Q3.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Q4.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리 원을 선택한 이유와 연계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제한) (500자)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신입직원 및 경력직원 채용 - 일반/전문

    Q1.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Q2.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Q3.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500자)
    Q4.자발적으로 시도 또는 도전하여 성취했던 경험 또는 실패하였으나 많은 교훈을 얻은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제한) (500자)
    Q5.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리 원을 선택한 이유와 연계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제한) (5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신입직원(채용형인턴) 및 경력직원 채용

    Q1.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묻는 질문으로써, 한국감정원에 입사하고자 하는 본인의 강한 의지와 분명한 목표의식이 나타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동기는 회사와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를 묻는 질문으로써 한국감정원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지원했는지, 지원하는 직무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했는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감정원이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지원분야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해서 그 동안 준비해 온 역량과 입사 후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입사 후 포부로 연결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 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한국감정원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우리 원의 입사시 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인의 장점을 모두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한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며, 구성원은 어떤 성과를 통해 평가 받는지, 지원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과 역량을 가진 사람이 적합한지 우선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직무와 무관한 장점은 본인이 해당 업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하므로, 채용공고 상에 제시된 우대사항과 자격조건을 유념하여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 공모전, 프로젝트 수행 등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항과 그러한 역량을 통해 어떤 업무를 잘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 하는 점과 고난 극복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문제 발생 시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분석적인 사고와 도전정신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Q4.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리 원을 선택한 이유와 연계하여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자신이 근무할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한국감정원이 기준에 부합하는 사례를 들어 본인의 비전, 직업관이나 직장관을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 로열티를 강조하여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 선택의 기준 즉, 자신의 직업관과 직장관을 통해 자신의 비전과 목표의식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비전을 실현하기에 한국감정원이 적합한 이유를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회사 선택 기준 (직장의 의미 : 자신의 직무비전이 달성되는 곳이라는 의미 포함) -> 제시한 직업관과 한국감정원이 부합하는 점(인재상, 사업분야, 회사비전, 회사 분위기 등 구체적으로 제시) -> 한국감정원에서 자신의 직무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표현’의 구성으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Q5.업무를 함에 있어 과정과 결과 중에서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선택하는 질문에서는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 보다는 왜 그것을 선택했느냐가 중요합니다. 과정과 결과 중 본인이 그것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며,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적용할 지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결과를 중요시 할 수도 있지만 한국감정원은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윤리경영 선도기관'을 표방하는 공공기관이므로 과정에 있어서의 신뢰와 윤리의식을 중요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도 중요하고 저것도 중요하다는 답변보다는 한가지를 선택하여 두괄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되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해 소홀히 해서는 안됨을 함께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NCS 기반 신입직원(채용형인턴) 채용

    Q1.경력 및 경험기술서(1000자 이내)-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각 직무별로 NCS 기반 직무기술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직무기술서의 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채용에 유리하기 때문에 교육/ 경력/ 경험사항에 대한 상세기술을 할 때 어떻게 글을 구성하고 배치할 지의 전략을 세우고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 경우 자신의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합니다. 경력사항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직무역량을 보여 줄 수 있는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Q2.자기소개서 (각 500자 이내) - 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묻는 질문으로써, 한국감정원에 입사하고자 하는 본인의 강한 의지와 분명한 목표의식이 나타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동기는 회사와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를 묻는 질문으로써 한국감정원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지원했는지, 지원하는 직무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했는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감정원이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지원분야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해서 그 동안 준비해 온 역량과 입사 후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입사 후 포부로 연결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 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한국감정원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지금까지 여러 조직에서 생활해 오면서 조직의 중요성에 대한 경험을 설명하여 주시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원 조직원으로서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NCS기반 채용에서 조직이해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으로써, 조직생활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고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한국감정원은 부동산의 가격 공시 및 통계?정보 관리 업무와 부동산시장 정책지원 등을 위한 조사?관리 업무를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질서 유지를 하는 기관입니다. 공공기관의 특성상 일반 사기업과 같이 스타플레이어에 의해 성과가 좌우되는 비중이 약하며, 팀워크를 기반으로 공동의 목표와 성과를 위해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조직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여 팀의 성과로 이어지도록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과거 학교나 대외활동 중 조직 안에서 자신의 이익보다는 조직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제시하고, 그를 통해 느꼈던 교훈과 경험이 한국감정원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조직생활에 대한 각오를 제시할 때 한국감정원의 역할과 비전이 무엇이며,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서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에 임해야 하는지 연결하여 자신이 한국감정원과 조직생활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가지고 지원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4.우리 원의 입사시 지원한 부문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인의 장점을 모두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한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며, 구성원은 어떤 성과를 통해 평가 받는지, 지원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과 역량을 가진 사람이 적합한지 우선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직무와 무관한 장점은 본인이 해당 업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하므로, 채용공고 상에 제시된 우대사항과 자격조건을 유념하여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 공모전, 프로젝트 수행 등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항과 그러한 역량을 통해 어떤 업무를 잘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본인에게 닥친 어려움이나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 결과(성과/실패)와 이로 인해 개인적으로 습득한 교훈은 무엇인지 최근의 본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본 문항은 살아오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하는 것 보다는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통해 입사 후 회사업무에 어떻게 임할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당시상황-문제발생(또는 성공요소)-본인의 행동(상황판단/아이디어/노력)-난관극복/문제해결-결과-교훈’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구성하며, 소재는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 보다는 조직 단위에서 목표를 성취한 사례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이나 문제는 무엇이었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했던 역할과 노력은 무엇이었는지, 그 결과와 교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그 경험으로 축적된 역량이 한국감정원에 입사하여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6.직장인으로서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서술해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한국감정원은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인식하고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고객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그 구성원 또한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요구되는 기관입니다. 먼저 책임/윤리/공정/공익과 같이 강조할 내용의 키워드를 정하신 후 본인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었던 사례나, 본인의 가치관을 통해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통해 사회 통념상 기본이 되는 본인의 윤리의식을 나타내시고, 회사의 윤리경영에 맞추어, 본인이 직무 수행에 있어서 스스로 설정한 원칙과 기준은 무엇인지,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지 각오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하계 대학생 인턴십 모집공고

    Q1.작성내용의 형식적 제한은 없으나, 글자크기 13p, 줄간격 180%, A4 1장 이내로 간략히 작성할 것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자기소개
    자기소개는 지원자를 왜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직접적으로 어필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역량에 대한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사항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하시기 바랍니다. 자유형식이라고 하더라도 입사지원서의 기본 항목인 ‘성장배경 / 성격의 장단점 / 경력사항/ 지원동기 및 포부 등으로 단락을 나누어 각 항목별로 강조할 사항을 키워드로 제시한 후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사례와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성격의장단점 :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설명하되 장점을 먼저 제시합니다. 장점은 본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 지원직무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경력사항 :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지원동기: ‘왜 이 회사여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동계 대학생 인턴십 모집

    Q1.자기소개서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성격의 장단점
    자기소개는 지원자를 왜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직접적으로 어필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역량에 대한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사항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하시기 바랍니다. 자유형식이라고 하더라도 입사지원서의 기본 항목인 ‘성장배경 / 성격의 장단점 / 경력사항/ 지원동기 및 포부 등으로 단락을 나누어 각 항목별로 강조할 사항을 키워드로 제시한 후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사례와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 성격의장단점 :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설명하되 장점을 먼저 제시합니다. 장점은 본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 지원직무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 경력사항 :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 지원동기: ‘왜 이 회사여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한국감정원 NCS 기반 신입직원(채용형 인턴) 채용

    Q1.지금까지 학교 또는 여러 조직에서 생활해 오면서 조직의 중요성 및 경험을 설명하여 주시고, 또한 우리 원 조직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십시오. (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NCS기반 채용에서 조직이해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으로써, 조직생활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고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한국감정원은 부동산의 가격 공시 및 통계·정보 관리 업무와 부동산시장 정책지원 등을 위한 조사·관리 업무를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질서 유지를 하는 기관입니다. 공공기관의 특성상 일반 사기업과 같이 스타플레이어에 의해 성과가 좌우되는 비중이 약하며, 팀워크를 기반으로 공동의 목표와 성과를 위해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조직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여 팀의 성과로 이어지도록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과거 학교나 대외활동 중 조직 안에서 자신의 이익보다는 조직의 공동의 목표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제시하고, 그를 통해 느꼈던 교훈과 경험이 한국감정원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조직생활에 대한 각오를 제시할 때 한국감정원의 역할과 비전이 무엇이며,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서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에 임해야 하는지 연결하여 자신이 한국감정원과 조직생활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가지고 지원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2.우리 원의 입사시 지원한 부문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인의 장점을 모두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한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며, 구성원은 어떤 성과를 통해 평가받는지, 지원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과 역량을 가진 사람이 적합한지 우선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직무와 무관한 장점은 본인이 해당 업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하므로, 채용공고 상에 제시된 우대사항과 자격조건을 유념하여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 공모전, 프로젝트 수행 등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항과 그러한 역량을 통해 어떤 업무를 잘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묻는 질문으로써, 한국감정원에 입사하고자 하는 본인의 강한 의지와 분명한 목표의식이 나타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동기는 회사와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를 묻는 질문으로써 한국감정원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지원했는지, 지원하는 직무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했는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감정원이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지원분야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해서 그동안 준비해 온 역량과 입사 후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입사 후 포부로 연결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한국감정원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학교생활 또는 교·내외 사회활동, 봉사활동 경험중에서 본인에게 닥친 어려움이나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 결과(성과/실패)와 이로인해 개인적으로 습득한 교훈은 무엇인지 최근의 본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살아오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하는 것 보다는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통해 입사 후 회사업무에 어떻게 임할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당시상황-문제발생(또는 성공요소)-본인의 행동(상황판단/아이디어/노력)-난관극복/문제해결-결과-교훈’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구성하며, 소재는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 보다는 조직 단위에서 목표를 성취한 사례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이나 문제는 무엇이었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했던 역할과 노력은 무엇이었는지, 그 결과와 교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그 경험으로 축적된 역량이 한국감정원에 입사하여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직장인으로서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서술해주십시오.(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한국감정원은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인식하고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고객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그 구성원 또한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요구되는 기관입니다. 먼저 책임/윤리/공정/공익과 같이 강조할 내용의 키워드를 정하신 후 본인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었던 사례나, 본인의 가치관을 통해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통해 사회 통념상 기본이 되는 본인의 윤리의식을 나타내시고, 회사의 윤리경영에 맞추어, 본인이 직무 수행에 있어서 스스로 설정한 원칙과 기준은 무엇인지,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지 각오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고졸 신입사원(채용형인턴) 모집

    Q1.① 우리 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하여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와 직무역량을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한국감정원이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한국감정원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경력 및 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실제적인 업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인 만큼 직무역량 중 가급적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세요!

    입사 후 포부의 경우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비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Q2.② 지원자께서 우리 원에 기여할 수 있는 적합한 인재로서 보유한 능력은 무엇이며, 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습니까?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직무역량을 제시하여 타 지원자와의 차별화를 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직무분석을 통해 가장 장려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체크하고 그 중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한국감정원의 NCS 기반 직무 설명 자료에 보면 회계직의 경우 ‘전표관리, 자금관리, 결산관리, 회계정보 시스템 운영, 재무분석, 회계·감사, 세무 등’의 능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상기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강점이 될 수 있는 직무수행역량을 보여주며 직무에 대한 열정을 어필하는 방식으로 작성해 보세요! 본 항목을 통해 희망 직무에서의 실제적으로 준비된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직무적성(자질, 적성, 태도 등)만으로 글을 구성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Q3.③ 지원자의 꿈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최근 5년간 어떠한 노력을 해 오셨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하는 직무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직무역량 개발 계획을 가지고 실천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최근 5년간의 노력의 내용 중 목표, 달성기한, 성과를 수치로 표시하고, 달성과정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이를 타파하기 위한 목표 추진력, 문제가 생겼을 때의 상황판단능력, 문제분석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잘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