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한라스택폴 대졸신입사원 모집

    Q1.가족관계 및 성장과정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의 인성적 요인에 많은 영향을 주는 가족을 통해 형성된 인성적 가치관과 어릴 적 관심사와 특성을 확인하여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파악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지원 직무에서 필요한 인성적 요인을 분석한 후 이를 기업 가치(경영이념, 인재상 등)와 연결 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나 가족의 특성에 대한 일화를 중점적으로 작성하기 보다는 ‘부모님의 훈육 방법(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하였다 / 정직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셨다 등)이나 가훈 등을 글을 시작-> 이에 해당한 인성적 요인을 함양 된 결과 지금 어떤 사람이 되었음-> 이러한 역량은 한라스택폴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맥락으로 작성하면 수월합니다.
    또는 부모님이나 가풍에 대한 주변의 좋은 평가를 제시하며 그 영향으로 ~~어떠했고, 그 안에서 자란 자신은 자연스럽게 어떤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는 식으로 글을 풀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2.생활신조 및 성격의 장단점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본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회사에 잘 적응하고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인성과, 가치관을 갖추었는지 또는 직무적성이 맞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항 또한 한라스택폴의 경영이념, 핵심가치, 최근 이슈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장점을 작성해 보세요.
    가급적 성격과 생활신조를 별도의 항목으로 작성하기보다는 생활신조를 매일 지켜나가며 만들어진 성격의 장점과 재능처럼 하나의 연결고리로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해보세요. 구체적인 사례(근거)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단점의 경우 직무 필수 역량에 반하는 내용은 지양해야 하며 가급적 누구나 가지고 있을만한 소소한 단점 중 개선의 효과를 바로 드러낼 수 있거나, 이미 고쳐진 것을 주제로 선택합니다. 이 단점으로 인해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해온 노력(깨달음이나 다짐이 아닌 실제 행동)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단점을 극복 또는 관리하고 있음을 피력해야 합니다.
    Q3.지원동기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이 항목은 직무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전문성(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를 정량적인 성과를 제시하며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글을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한라스택폴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 기업과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예를 들어 생산직 지원자라면 과거 생산관련 실습 및 경험을 바탕으로 홈페이지 내 제품소개나 공정도를 확인하여 어떤 파트에서 보다 업무의 효율을 올릴 수 있는지 자신의 직무역량을 바탕으로 견해를 밝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4.희망업무 및 장래포부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희망직무와 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 및 준비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회사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기술하셔야 합니다.
    특히 입사 직후부터 어떤 자세와 태도로, 어떤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일을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후,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무조건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Q5.직장관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가치관/직업관/인생관
    하루 중 회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므로 직장관을 통해 자신의 직무 목표의식을 어필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라스택플의 핵심가치 중 하나인 프런티어(불굴의 의지로 도전하고 혁신하여 최고가 된다.), 인재상 중 열정을 지닌 창조적인 사람의 맥락에서 ‘어떤 직장인이 되겠다는 자신의 신념을 제시하며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의 의미를 생각해보지 않았다면 이번 기회에 생각을 정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