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강원랜드
강원랜드그룹 계열사
기타 사행시설 관리 및 운영업
업계 1위
1381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상반기 신입/경력직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강원랜드에 지원한 동기와 희망 지원 분야를 선택한 이유를 입사 후 이루고자 하는 목표 및 포부와 함께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Q2.지원 분야와 관련된 본인의 강점은 무엇인지 기술하고, 직무수행 과정에서 본인의 강점을 어떻게 활용할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Q3.당사의 핵심 가치와 지원자의 가치관을 비교하여 공통점을 기술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구체적인 경험과 함께 작성해 주십시오.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신입/경력직 채용 - 인턴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조직적합도] 지원한 분야의 직무와 관련하여 경력(경험)에 대한 본인의 담당직무,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성과에 대하여 작성하고, 이 경력(경험)을 당사 채용직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 -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직·간접적으로 학교명, 나이, 성별, 출신지(본적), 가족관계 등 인적사항이 드러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600자)
    Q2.[직무적합도]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본인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어떤 일을 추진했거나 문제를 해결하였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600자)
    Q3.당사가 지향하는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본인은 어떠한 준비가 되어있는지, 본인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해 주십시오. * (600자)
    Q4.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당사를 지원한 동기와 결부시켜 기술해 주십시오. * (6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 신입/ 경력직 채용

    1. Q1.[조직적합도]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강원랜드에 입사하기 위하여 갖춰야 할 능력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본인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신이 얼마만큼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600자 이내]
    2. Q2.[직무적합도]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본인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어떤 일을 추진했거나 문제를 해결하였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 [600자 이내]
    3. Q3.본인이 열정과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했던 경험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행동하였고 그 결과는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 [600자 이내]
    4. Q4.예상치 못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동료들과 함께 협력했던 경험이 있다면, 그 때의 상황과 본인의 행동, 그 행동의 결과 등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 [600자 이내]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신입직원 채용

    Q1.① [회사 지원 동기] : 본인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강원랜드가 그 기준에 부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1600Byte이내 약8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직업관에 대한 질문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 즉 직업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향후 기업에서 어떻게 업무에 임할 지에 대한 자세와 관련 있습니다. 정답이 없는 항목이지만 ‘자아실현’과 같은 단답형의 대답은 너무 식상할 수 있습니다. 상기와 같은 답변을 하더라도 자신만의 가치를 담아 진정성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자신이 지켜온 신념 및 자신의 삶의 지표가 있고 직업 안에서도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고 싶음을 어필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하였음을 밝히며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Q2.② [직무 지원 동기 및 경험 관련 질문] :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이와 관련하여 본인의 활동이나 경험을 솔직하게 기술해 주십시오. (2000Byte이내 약10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지원동기를 시작으로 희망직무를 위한 준비해 온 과정을 서술하면 됩니다. 직무 준비 과정에서의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쌓아왔는지, 직무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성공 경험 중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무에 있어서의 강점뿐만 아니라 약점까지도 함께 묻고 있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약점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약점을 보완하여 자신의 강점으로 만들 수 있는 초석을 제공합니다. 희망직무에서 자신의 부족한 역량, 약점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하고 있는 노력방법을 나타내도록 하세요. 단, 직무관련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은 현재의 시점이나 미래의 시점이 아닌 과거로부터 지속적으로 해왔다는 것을 강조해야 합니다.

    ‘희망직무 지원동기 -> 희망직무 준비과정(관련 지식 / 경험 / 스킬 등) -> 성공/실패 사례를 통해 보는 자신의 직무 강점 -> 직무에서의 약점 -> 과거부터 계속해 온 약점 보완 노력’의 순서로 작성해보세요.
    Q3.③ [직업기초능력: 직업윤리 - 근로윤리 관련 질문] : 강원랜드에서 근무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직업윤리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윤리적 가치를 실현한 것과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1600Byte이내 약8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강원랜드의 핵심가치 중 하나인 ‘신뢰’(공정함을 바탕으로 서로를 배려하고 협력한다)의 항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작성할 때는 지원하는 직무에서 요구 되는 직업윤리를 고려하여 관련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조리사 분야의 지원자라면 안전하고 신선한 식재료로 최상의 음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과거 조리사 아르바이트 경험 중 불량한 재료와 환경이 사용되는 주방에서 이를 개선하고자 담당자를 설득시킨 경험을 예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Q4.④[직업기초능력: 직업윤리 - 공동체윤리 관련 질문] : 본인 희생을 감수해야만 하는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타인을 위해 배려한 경험과 경험을 통하여 느낀 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000Byte이내 약10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는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도 신입직원 채용

    Q1.① 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했던 활동이나 경력에 대해 작성해주십시오. 활동이 어떤 내용이었는지, 활동의 결과와 이를 통해 배운점은 무엇인지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해주십시오. (2000Byte이내 약1000자) [직무 관련 경험 및 경험 관련 질문]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희망 직무와 관련된 직무강점 / 직무수행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 및 사례를 제시하여 타 지원자와의 차별성을 꾀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실무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강원랜드는 NCS에 기준하여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채용공고를 보면 각 모집부문 별로 [직무기술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채용 부문에서 필요한 역량과 수행하게 될 직무의 내용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와 홈페이지의 사업분야를 참고하여 희망 직무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였던 전공경험, 대외활동 등의 사례를 제시하고 여기서 함양한 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을지를 연결하여 작성해 보시면 됩니다.
    Q2.② 동료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일할 때, 상대방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응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1600Byte이내 약800자) [직업기초능력 : 의사소통능력 경청능력 관련 질문]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무업무역량/전문성
    의사소통역량은 업무 수행 시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집단과의 교류 능력이 점차 중요하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단계가 복잡해지면서 자신이 속해있지 않은 사람들과의 교류가 활발해졌기 때문입니다. 경험 중 특히 이런 면모가 드러나는 사례가 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팀 프로젝트에서 의견의 조율을 담당하여 과업 수행의 효율에 기여하였던 경험, 잘못된 의사소통으로 인해 서로 마음이 상한 조직원들의 중재를 위해 경청하고 의도한 바를 제대로 전달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던 경험 등을 사례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Q3.③ 지원자 본인의 이익뿐만 아니라 속한 팀이나 집단 전체의 이익을 위해 행동했던 경험 (예, 팀의 프로젝트, 교외활동, 아르바이트, 인턴 경험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1600Byte이내 약800자) [직업기초능력 : 직업윤리(공동체윤리) 관련 질문]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동료간, 선후배간,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생활에서 소속조직(친구, 동아리, 가족, 기타모임)의 이익을 위해 헌신했던 경험을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상호존중과 협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한다는 ‘팀워크 중시’의 인재상처럼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상생을 도모하며 목표를 성취해 나아가는 자신의 모습이 드러나도록 내용을 완성하세요. 단순히 구성원들끼리 친해진다는 것이 아닌 조직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자신의 이익을 최소화 하고 타인과의 협업, 배려심을 보이는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 때,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의 자신의 기여와 이를 통해 목표 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가 상세히 기술되어야 합니다.
    Q4.④ 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상대방이 알기 쉽게 효과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긍정적 피드백 혹은 성골적 결과를 얻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2000Byte이내 약1000자) [직업기초능력 : 의사소통능력 - 문서작성능력 관련 질문]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모든 사업은 기획 단계부터 결과보고까지 문서로 기록되어 보고의 절차를 밟기 때문에 직장생활에서 Paper Work는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의도하고자 하는 바를 생각이 아닌 글로써 적절하게 작성하여 자신의 의견, 회사의 입장, 사업의 방향 및 결과에 대해 상대에게 의도한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문서작성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또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중 하나인 만큼 자신의 문서작성프로그램 활용능력(PPT / 엑셀/ WORD 등) 및 효율적인 문서작성 역량을 발휘했던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