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인적성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인적성 질문 및 내용

경상대학교에서 시험을 치뤘습니다. 대학교라서 그런지 방송 통제가 아닌 고사실 별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진행되었고 컴퓨터용 싸인펜, 화이트 테이프를 없는 사람들에게 나눠줬습니다. 시계 착용 가능했고, 쉬는 시간에는 휴대폰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인성검사를 치고 바로 쉬는시간없이 70분 NCS를 치기 때문에 화장실은 미리미리 가두는 것이 좋습니다. NCS는 상반기 시험에 응시하진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상반기 보다 어려웠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의사소통능력 부분이 예상했던? 봉투 모의고사나 시중 유형과는 조금 다르게 유사한 용법 사용, 맞는 용어 고르기, 틀린 용어 갯수 고르기가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주로 지문을 보고 기사글 분석, 옳은 것 고르기, 지문 문단 순서 배열 등 유형을 연습하고 갔었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 유형을 접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문제해결능력은 비교적 무난하게 명제 고르기가 많이 나왔지만 응용 계산 문제같은 경우에는 수리 능력과 마찬가지로 계산도 복잡했고 시간이 많이 소요됐습니다. 우선 저는 처음에 의사소통에서 당황해서 멘탈이 흔들렸는데 이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시간관리에 실패했던것같습니다. 한 10문제 넘게? 찍은것같네요ㅠㅠ 회사 상식 문제 또한 상반기보다 많이 까다로웠다고 하더라구요, 이전에는 경영 방침, 핵심 이념 등 홈페이지에서 소개 메뉴만 보면 되는 그런 지식들이 였다면 주택 임대받기 위한 조건 등 상당히 회사 분석을 꼼꼼히 한 사람이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꽤 있었습니다. 저도 좀 당황했는데 LH 상식을 치기 전에 다시 한번 훑어보고 해서 그나마 나았던것같아요. NCS 치기전에는 문제 보기보다 직전에는 상식 기본들 개념들을 보는 것이 좀 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같네요. 이제 내년 상반기에 아마 또 공채가 뜰텐데 준비하시는 분들 단단히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아마 상반기에 또 도전을 해야될것같은데 같이 열심히 해봅시다! 여러 유형을 익히고 무엇보다도 정확히 문제를 빨리 푸는 시간관리 연습을 잘 해야될것같아요.
  • 1.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오로지 ncs문제들로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수준으로 출제된 것 같았으며, 결시율은 한 반에 2명정도로 많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주어진 시간 내 문제를 다 풀어내기에 촉박한 시간이었고, 난이도 조절은 적당히 해주신 것 같습니다. 결과는 나와보아야 알겠지만 애매모호한 문제들이 조금 있어서 정답률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2.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당일에 고사장을 미리 도착하시거나 가까운 거리에 계시다면 미리 가서 고사장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책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대학교에서 시험을 치는 경우 캠퍼스 내 길을 잘 숙지하지 못할 수도 있고, 워낙 넓은 곳이라 길을 헤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해당 기업에서 오는 문자는 내용을 꼭 확인 하시고 수험표와 신분증을 미리 챙겨두시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3.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진주 경상대학교에서 시험을 치렀습니다.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버스 하나로 이동 가능했고, 내려서 한참 걸어 들어가 고사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유 시간을 두고 도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시험장은 세종대에서 밨으며 직무별로 나뉘었습니다. 고졸 기술직은 집현관에서 밨습니다. 시험장은 어린이 대공원역 6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위치도 잘되있어서 길을 헤메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 관리를 잘 할 수 있엇습니다. 의자와 책상이 붙어있는 대학교 교실 구조라서 불편했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문제는 인성검사부터 풀었습니다. 인성검사도 상반기와 다르게 가까운거 먼것도 체크해야 하는 유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인성검사가 끝나고 쉬는시간 없이 바로 ncs를 풀었습니다. ncs는 70분 70문제였기 때문에 역시 시간이 문제였습니다. 우선 의사소통 능력 20문제정도 나왔는데 난이도는 상 정도였습니다. 수리는 거속시 자료해석 위주로 나왔으며 난이도는 중 정도였습니다. 문제해결 능력은 수준이 하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회사상식 문제도 5문제정도 있고 조직이해 문제도 출제되었습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인적성 시간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간관리 하는 습관 기르시고 문제집은 여러 유형 파악과 시간 단축을 위해 psat 병행 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또한, 수정 테이프 사용은 가능하며 감점이 없기 때문에 모르는건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회사관련 문제도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시험 보기전 미리 홈페이지 한번 파악하고 가시면 높은 점수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성검사도 먼거 가까운거 처음 해보면 당황하기 때문에 미리 하는법 파악하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