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신한벽지(주)
케이씨씨그룹 계열사
생활용품·소비재·기타
업계 2위
1696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각 부문별 신입/경력사원 모집

    Q1.① 성격/생활신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생활신조/ 성격은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직무의 자질, 적성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그 중 성격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성격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본 문항에서는 생활신조와 성격은 하나로 연결하여 ‘과거 자신의 생활신조를 실천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으로 ~~한 성격을 갖게 되었음’의 구조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매사에 적극적인 성격 -> 높은 목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함-> 이러한 경험을 통해 도전정신(신조: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도전하라!)의 중요성을 더욱 깨달을 수 있었음’의 구조로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 언급이 되지 않은 만큼 작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2.② 경험사항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희망 직무와 관련된 경험 및 경력사항에 대해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실무역량을 증빙할 수 있는 항목으로 지원자의 실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바 신중히 작성하도록 합니다.
    우선 직무분석을 통해 희망직무에서 장려되는 역량을 분석하고 적성(자질/성격/재능)과 전문성으로 분류합니다. 가급적 전문성의 측면에서 희망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사례로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경리직 지원자라면 연말정산 아르바이트라 던지, 회계보조 업무를 하였던 경험을 제시하고 직무의 자격요건에 제시된 담당업무 중 하나인 ‘지출증빙서류 정리 및 보관/ 각종 자료 전산 입력 / 엑셀 워드 능숙’과 연결하여 어필하시면 됩니다.
    Q3.③ 장점/발휘역량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 항목은 1번의 성격, 2번의 직무역량과 중복될 소지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재를 선택할 때 미리 고려하여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장점의 경우 직무적성 상 장려되는 강점 또는 회사가 추구하는 인재상(세계인/ 도전인/ 변화인)의 의미를 반영할 수 있는 경험을 사례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장점의 사례 안에서 직무 및 회사의 인재상이 요구하는 역량을 발휘했던 경험을 녹여내기 수월합니다.

    예를 들어 생산관리에 지원자가 도전인의 맥락에서 장점을 작성한다면, 과거 도전정신을 발휘하여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중 근성/ 책임감/ 협업능력을 발휘하였던 면모를 생산관리 직무와 연결하여 풀어낼 수 있습니다.
    Q4.④ 지원동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수행역량으로 구성합니다. 그러나 앞선 항목에서 직무수행역량에 대한 내용이 제시된 바 본 질문에서는 회사지원동기에 초점을 두고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의 경우 최근 이슈, 업계 동향 및 전망 등과 연결하여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는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며 자신의 신념 및 직장관/ 직업관에 일치함을 피력해 볼 수 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열정은 입사에 대한 의지표현인 바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음이 보여지도록 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5.⑤ 장래계획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에 관련된 항목입니다. 입사 후 희망 직무에서 어떤 인재로서 성장할 것인 직무 목표와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경력개발계획으로 제시하시면 됩니다.
    우선 궁극적인 직무목표를 제시하고, 기간 별로(3년-5년-10년 등) 달성할 수 있는 소 목표와 실천방안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작은 목표의 달성을 통해 직무비전을 성취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이 결국은 회사의 발전과 이익에 기여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