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축산식품부그룹 계열사
농림수산 행정
업계 1위
4526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나주혁신도시에 있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본사에서 보았습니다. 시간대는 오후 2시 30분 조였으며 대기시간이 한시간정도 있었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5명 계셨고, 총 지원자는 제 시간대에 총 10명내외가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혼자들어가는 다대일 면접이었습니다. (면접관 5명입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총 면접시간은 20분 정도였습니다. 먼저 들어가서 자기소개를 하고 본격적인 면접이 시작됩니다. 긴장을 많이 했는데 면접관님께서 편안하게 해주시려고 만들어주셨습니다. 물을 드셔도 좋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친구들이 생각하는 본인, 가족들이 생각하는 본인의 이미지는 무엇인지?
    A.친구들은 저에게 항상 당당하고 자신감이 많은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진취적으로 모임을 주도하고, 어떤 일이든 주저하지 않고 시작하는 스타일입니다. 가족들은 저에게 막내지만 걱정안되는 막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Q.지원자가 다른 사람들보다 이것만큼은 경쟁력 있다 하는 지식이나 역량이 있다면?
    A.경험이나 지식은 사실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적극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이 적극성이 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사하여 어떤 것이든 배우고, 잘 수행하려는 적극성을 보이겠습니다.
    Q.10년 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A.아세안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인니어를 공부하고 입사해서 동남아시아 시장 동향 공부를 열심히하여 전문성을 키우겠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중간에 앉아계신 가장 나이드신 면접관님이 잘 웃어주고 경청해주는 분위기였습니다. 다른 면접관들은 진지하게 들어주거나, 크게 웃어주거나 리액션하지 않는 분위기였습니다. 인사부, 다른 실무 부서장이 나오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면접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긴장되고 딱딱했으나 그렇게 크게 무거운 분위기는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먼저 면접관님이 먼저 물 좀 마시라고 말씀해주시고, 마지막 한마디도 딱 해보시라고 기회를 주셨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덜 웃어서 아쉬웠습니다. 많이 웃으면서 인간적이고, 친화력있는 지원자처럼 보이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긴장되어 많이는 웃지 못했습니다. 또한, 더욱 부드러운 분위기로 답변했으면 더욱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면접질문들이 있었습니다. 인성위주 면접 질문, 역량 질문(어떤 경쟁력이 있느냐), 지원서에 써놓은 대외활동 이야기, 회사이야기, 이슈 이야기 등 다양한 부분들을 여쭈어보십니다. 특히, 무역을 하는 공사이니 만큼 FTA와 같은 이슈를 물어보십니다. 이에 대해서 심층적으로까지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역할이나 방향에 대해서는 고민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aT는 인간적인 매력이 많은 사람을 좋아한다고 하니 많이 웃는 태도가 필요할 것입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양재 aT센터에서 보았습니다. 2시 40분에 봤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2분이었고, 지원자는 3명이서 함께 들어가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들어간 시간대에 2명이 안와서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보았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2명 지원자 3명의 다대다면접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지원자 2명이 오지 않아 혼자 면접을 봤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들어가서 인사를 하고, 자기소개를 준비했지만 시키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면접관이 생각나는 대로 번갈아 가면서 질문했습니다. 원래는 3명이서 15분가량 보는 면접이었는데, 혼자서 10분 정도 면접을 봤습니다. 자기소개서에 기입한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물어보셨고, 글로벌 K-FOOD 인턴쉽 자체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였기에, 우리 농수산품에 대한 관심도 그리고 지원동기에 대해 주의깊게 물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무역 관련 자격증이 많은데, 이 인턴십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한 것 맞냐?
    A.무역 관련 자격증은 전공과 관련하여 수업을 들은 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취득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식품을 홍보하고 알리는 과정에서 여기서 얻은 지식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기입했습니다. 그리고 결국에 우리나라의 식품을 알리고 유통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하는 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했습니다.
    Q.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외국인 친구에게 추천하고 권해봐라
    A.(영어로 답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곱창입니다. 곱창은 돼지나 소의 창자에 곱을 채운 것으로 약간 기름진 것도 있고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동물의 기관으로 만들어졌다고 해서 거부감이 들겠지만, 실제로 약간만 맛보면 쫄깃함과 고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주와 잘 맞아 친구들과 함께 편한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당신이 꼭 먹어봤으면 좋겠습니다.
    Q.가면 허드렛일이나 잡일도 많이 할 수 있다. 괜찮겠나?
    A.교내 행정조교로 오래 일하면서 사소한 문서수발이라고 하더라도, 그러한 일을 수행하면서 배울 점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주어진 일을 우선 잘 수행하는 사람이 그 다음의 중요한 일도 잘 할 수 있는 기본이 갖춰진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일이 주어지든 일의 경중을 판단하지 않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특별한 리액션이 없어서 잘하고 있는 건지 못하고 있는 건지, 가늠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고개를 끄덕이는 반응을 보이셔서 편하게 말할 수는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영어 면접의 경우에도 생각치 못한 질문에 당황한 모습을 보였는데, 잠깐 생각할 시간을 주면서 조금은 여유롭게 면접을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모습이었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지원자의 경우에는 외국어 면접을 보지않았다고 들었는데, 저는 혼자 들어가서인지 시간이 많이 남아서 영어 질문도 3개 정도 받았습니다. 어려운 질문은 아니었지만, 생각해보지 않아 답을 말하는 데 약간 더듬거렸지만 그래도 말을 자르거나 하시지는 않았습니다. 대체적으로 답변을 끝까지 듣고자 했던 느낌이고, 기회를 많이 주려고 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다른 공채 면접이 같은 날 오전에 있었는데 늦게 끝나서, 마음이 급해서 약간 허둥지둥한 모습을 보인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제대로 준비를 하고 갔었다면 조금 더 좋은 답변을 할 수 있었을 텐데라는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습니다. 사실 얍 운영사무국이라고 해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산하의 인턴십인지도 모르고 막 지원해서 정보도 제대로 몰랐기 때문에, 사전 준비에 대한 아쉬움이 컸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정보가 찾아봐도 많이 없겠지만, 보통의 인성면접 형태로 이루어지므로 너무 긴장하지 않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K-food 인턴십의 경우 식품 또는 한국의 농수산품에 대한 관심도 그리고 지원동기를 제대로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가 없더라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국가의 현황이나 그리고 무엇을 가서 할 수 있는지 다짐 정도는 말할 수 있다면 어필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어나 자신이 가고자 하는 국가의 언어로 질문이 올 수도 있으니, 예상 질문과 답변을 간단하게 생각해보고 준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남는다면)

면접관 5명 정도로 다대일 면접임. 인성 면접 위주였다.
어떤 상사가 가장 힘들 것 같나? 현재 하고 있는 자기계발은? 이 질문 받았다.
1차 면접인 역량면접은 자소서 기반의 인성질문이 면접의 주를 이룸.
면접관 5명에 지원자 1명의 다대일 방식의 면접방식. 약 15분에서 20분 동안 면접이 이루어짐.
다소 어려운 질문을 하기도 하나 편안한 분위기인지라 긴장하지 않는다면 잘 넘어갈 수 있을듯.

영어면접은 나에게는 어려웠다. 영어에 자신없는 사람은 정말 준비 많이 하고가야 될 듯.
영어를 잘 못해서 절반 정도는 모르겠다고 답변함. 질문 갯수는 8~10개 정도.
영어가 유창하다면 질문 갯수 감소할 수도 있다함.
참고로 영어 면접 비중이 코트라보다 높다는 말이 있기도 하였음.

1. 자신이 전공공부를 하면서 무엇에 흥미를 느꼈는가?
2. 자신의 행복지수를 평가해 보시오.
3. 실패의 경험이 있는가?
4. 자신의 역량 중 어떤것이 우리 회사에 도움이 되겠는가?
5. 영화 명량을 본적있는가?
외에도 다양한 면접 질문을 받음.
면접 결과를 받기까지 1주일이 걸렸음.
회사의 산업과 본인의 경험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필기(ncs, 상식, 논술)와 면접(영어, 발표, 임원)으로 진행되었다.

면접질문
1. 비정규직 해결방안
2. 왜 지원했는지
3. 와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필기를 두 번 거쳐 면접도 2차에 걸쳐 진행되었다.
1차 에서는 영어면접과 실무진 면접이 있는데, 난이도가 상당한 편임.
영어면접으로 당신이 자아성취를 위해 개인적으로 하고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를 물었다.
서류 - 필기 - 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필기점수가 중요하지만 면접에서 뒤집을 수 있습니다.

PT면접은 제비뽑기로 주제를 선정하고, 준비 후 발표합니다.
내용 전개 방식의 논리성을 보고, 일부러 지적 후 지적을 받았을 때의 반응을 살핍니다.
서류제출 - 인적성/논술 시험 - 외국어/PT/역량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영어면접에서는 취미 등에 대한 간단한 질문을 통해 기본적인 회화 능력을 평가합니다.
PT면접에서는 여러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30분간 ppt 작성 후 5분 동안 발표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PT면접과 역량면접에 있어서는 무엇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외국어면접은 원어민 한 명을 포함하여 면접관은 총 두 명이었습니다.
자기소개, 전공, 외국경험이 있다면 기억에 남는 경험, 취미, 최근에 읽은 책 등을 물어보았습니다.

임원면접에서는 자기소개를 시켰습니다.
또 열심히 일하지 않는 동료와 일해본 경험이 있는지, 상사나 동료가 자기 생각과 다르게 일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가장 절망적이었던 일과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지, 졸업 후 공백기에
무엇을 했는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등을 물어보았습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