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레일네트웍스
한국철도공사그룹 계열사
기타 여행보조 및 예약 서비스업
업계 1위
149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하반기 2차 수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전문성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서술해 주십시오[1000 Bytes 이내] ※ 출신지역, 가족관계, 학력 등을 암시하는 내용 기재 금지 ※ 본인이 직접 작성 바랍니다. (대리 작성, 허위 작성시에는 합격 취소 등 불이익 부과) (1000byte)
    2. Q2.본인이 사회경험, 학교생활, 취미활동 등에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1000 Bytes 이내] (1000byte)
    3. Q3.대화를 통해 동료를 이해하고 구성원과의 화합을 이끌어낸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1000 Bytes 이내] (1000byte)
    4. Q4.매사에 능동적이며 맡은 바 업무를 끝까지 해결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1000 Bytes 이내] (1000byte)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청년인턴사원 채용 공고

    Q1.① 귀하가 성취한 일 중에서 가장 자랑할만한 것은 무엇인지, 성취하기 위하여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성공도 실패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공의 결과 그 자체가 아니라 지원자의 성취에 대한 기준, 문제해결능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문제에 대응하는 자신의 행동 등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가능하면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쌓았던 경험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Q2.② 살아오면서 큰 장애물이나 난관에 부딪혔던 경험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인이 기울인 노력과 결과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에 비일비재하게 부딪힐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과거에 어려움을 극복했던 경험 사례를 통해 어려운 상황,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고 극복해가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그 어려움의 크기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려움에 대한 지원자의 기준을 알아보고 그 어려움을 마주하는 자세와 극복 노력과정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어려움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큰 난관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 문제상황 제시 -> 극복과정’의 구조를 잡아 서술하세요. 또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③ 우리 사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와 직무역량을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교보문고이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교보문고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한편 입사 후 목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홈페이지, 재직자 등을 통해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입사 후 포부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Q4.④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직업윤리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자신이 가진 직업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되 ‘코레일네트웍스㈜’와 희망직무에서 중요시하는 가치와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제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