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

고용노동부에서 임금체불이 없고 신용평가등급, 고용유지율, 산업재해율 등의 조건을 고려해 선정한 강소기업입니다.

닫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주)종근당홀딩스
종근당그룹 계열사
완제 의약품 제조업
1951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종근당 상반기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와 종근당 입사 후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700자)
    Q2.지원한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정의하고, 해당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700자)
    Q3.현재 또는 과거 소속집단(직장/학교/커뮤니티 등)에서의 경험 중 실패사례와 극복과정을 작성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700자)
    Q4.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단어/문장 등)와 그 이유를 지원한 직무와 연결하여 설명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700자)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종근당 신입/경력 수시채용

    Q1.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 문항은 지원동기, 직무역량, 직무에 필요한 성향과 자질, 입사후 포부까지 전반적으로 자기소개를 하는 항목입니다. 왜 입사지원을 하게 되었으며, 왜 나를 채용해야하는지 채용담당자를 설득하여야 합니다.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전에 종근당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임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종근당에 입사해야 하며,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직무를 선택한 동기는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해야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공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종근당에 입사 후 어떤 도움이 될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와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
    기업은 조직이나 자신의 업무에 있어서 현실에 안주하거나 문제를 무감각하게 받아들이기 보다는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개선하고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을 선호합니다. 본인의 자기계발 경험 또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또는 당장의 큰 문제는 없더라도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여 성과를 높이기 위해 아이디어를 냈던 경험들을 소재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어떤 상황이었고, 목적은 무엇이었는지, 문제라고 생각하거나 개선을 해야겠다고 판단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본인이 생각해낸 아이디어와 실행방안은 무엇인지, 그 결과와 느낀 점에 대해 작성하시고, 그러한 혁신적인 사고방식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위에 사항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융화력, 구성원과의 소통과 협업능력을 확인하여 조직생활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 경험을 통해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 느낀 점, 앞으로 종근당에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5.앞으로의 제약시장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종근당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제약산업 및 기업에 대한 이해도와 충성도를 파악하고, 지원자의 목표와 입사 후 포부가 회사의 비전과 발전방향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종근당 및 제약산업 종사자 인터뷰, CEO인터뷰, 관련 논문과 보도자료 등을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과 업계 전망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현재 종근당의 경쟁력이나 업계에서의 역할과 비중을 분석하여 향후 나아갈 방향이나 신약개발 분야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시고,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자신의 직무분야에서 본인이 어떤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회사의 성장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6.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학창시절(대학) 동안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과 교훈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신입/경력 상시채용

    Q1.① 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미만 작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동기는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동기라는 말에 대하여 사전적인 정의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직접요인의 총칭입니다. 즉 지원자가 지원하는 회사에 마음이 움직이고 행동을 불러 일으키게 된 사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것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지원동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미사여구를 동원하여 튀게 보이려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원하는 회사의 기업정보를 조사한 후 그것에 의거하여 지원동기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종근당의 경우 제약회사인만큼 업종의 특수성이 있는 회사이며 회사에 대한 조사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렇기에 지원하는 회사의 기업정보 분석을 할 때, 회사의 역사나 경영이념과 철학, 인재상, 자산 및 매출규모, 보유기술 등에 대하여 지원자가 스스로 좋다고 여긴 것을 잘 선정한 뒤, 신문기사 검색을 통하여 현재 지금 이 기업이 잘하고 있는 점과 해당 정보와의 연결을 고려하여 작성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지원직무에 대해서는 본인이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사례를 들어 자신의 강점을 보여주며 설득의 논조로 접근을 하여야 합니다.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역량들을 잘 파악한 뒤 앞에서 언급한 형태로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Q2.②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미만 작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이 질문의 의도는 기업에서 요구하고자 하는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준 경험이 있는지 작성해달라는 이야기입니다. 문제해결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논리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생각으로 이를 바르게 인식하고 적합하게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국가직무표준능력에서는 문제해결능력은 10가지 직업기초능력 중 한 가지로서 하위능력으로 사고력과 문제처리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사기업 자기소개서의 경우 NCS 항목에 맞게 작성할 필요는 없지만, 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역량이나 능력과 관련된 키워드들은 지원자들이 사기업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도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상세히 살펴보자면, 사고력은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는 것과 해결하는데 있어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문제처리능력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안을 제시,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능력입니다. 자신의 사례가 성공한 사례이든 실패한 사례이든 문제해결능력에 집중하여 지원자가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기 까지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뒤, 그 결과에 대해서 결과가 어떠했으며 그것에 대해 지원자가 느끼고, 배우고, 깨닫고, 개선할 점 등에 대한 것을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Q3.③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와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십시오.(700자 미만 작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종근당 인재상 항목을 참고하면, 혁신적 마인드 추구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비전을 공유하고 개인의 역량발전과 노력을 가지고, 강한 마인드와 리더쉽을 함양하자는 항목입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과 지식 보유라는 항목도 있습니다. 자기분야에서 최고라는 자부심, 관련분야 지식보유, 다양한 성공 혹은 실패사례 공유라는 세부항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문제인 기존과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개선한 사례는 혁신적인 마인드와 다양한 경험의 측면에서 접근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대단히 혁신적으로 어떤 프로세스를 개선한 사례는 쉽게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스스로가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나아지게 만든 사례가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였으며 그것이 이전과 무엇이 다른지 등에 대하여 사례를 잘 분석한 후 작성해준다면 이번 자기소개서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렇게 사례를 분석하여 작성할 때는 드러나는 역량에 있어 인재상에서 보여주었던 표현들과 연관이 있는 경우 그 연관성을 잘 살려서 작성하면 더욱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Q4.④ 위에 사항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700자 미만 작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혁신적인 방안이나 무엇인가를 개선하는데 있어 다른 사람과의 소통부분은 무척이나 회사 입장에서는 중요합니다. 의사소통능력이라는 카테고리로 본다면, 직업기초능력상 경청능력과 의사표현능력을 하위 항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즉, 자신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이를 어떻게 표현하였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자신은 어떻게 경청하였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하는 항목입니다. 의사표현능력은 목적과 상황에 맞게, 대화의 대한 피드백과 평가를 하여야 합니다. 이 일의 목적과 그 상황에 맞추어 지원자가 어떤 방식으로 (구두로, 글로, 회의로, 문서로 등등으로) 이것들을 설명하고 설득하였는지 제시하고 그 합의 과정에 대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Q5.⑤ 앞으로의 제약시장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종근당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미만 작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제약산업이라는 특수성을 가진 회사가 필요로 하는 시각을 물어보고 있는 항목입니다. 앞으로의 제약시장에 관하여 지원자 스스로가 정보검색을 통해 우선 기초개념을 잡아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정보검색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회사 내의 웹진이나 사보 등에서 보여주는 마켓(시장)에 대한 관점을 찾아보아야 하고, 두번째, 해당 업종에 대한 기사 검색, 마지막 세번째는 해당 업종의 협회나 관련 경제보고서를 보고 업종의 미래에 대한 배경지식을 구축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난 뒤 지원자 스스로의 직무가 업종의 미래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지원자는 거기에 어떤 도움을 줄 것인지에 대한 방향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겠습니다. 혁신적인 방안이나 시장을 뛰어넘는 발언보다는 현실적인 관점을 견지하며 업종에서 가질 수 있는 리스크 요인들을 제거한다는 생각으로 앞으로의 역할에 대하여 제시를 하는 것은 좋은 방향이 될 수 있겠습니다.
    Q6.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미만 작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기업에서는 지원자들에게 도전적인 모습을 바라게 됩니다. 한 회사의 일원으로서 개인으로서 도전이 없는 삶에서는 치열함이나 그것을 달성하고자 하는 모습 및 노력 등을 찾아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회사는 지원자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한 사례를 통해 회사 내에서의 모습을 추측하고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개념을 머릿속에 그리게 됩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지원자는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추진했던 경험에 대해서 설명하고 설득할 때 자신이 어떤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은 지에 대해서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진두지휘하고 리더쉽을 발휘하였는지, 신중한 참모스타일로 목표를 분석하고 세밀하게 접근하였는지, 목표달성까지의 과정은 지원자가 어떻게 그 과정에서 나오는 요소요소들을 파악하고 풀어나갔는지 등에 대해서 제시하여야 합니다. 하여 이번 질문의 경우 첫번째, 목표에 대한 지원자의 관점, 두번째,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보여준 지원자의 행동 이렇게 두 가지가 잘 드러나야 합니다. 이는 면접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질문으로서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도 지원자는 이 항목을 작성하면서 잘 파악하여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설득입니다. 지원자가 세운 목표와 그것을 달성하는 과정이 왜 그렇게 행동하였으며 그러한 행동이 지원회사 및 지원직무의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것을 증명한다는 생각으로 이 항목을 작성하여야 하겠습니다.

    2017년 종근당 임상/연구부문 신입/경력 상시채용

    Q1.※ 계열사 및 지원 직무에 따라, 또는 객관식 항목 포함 시 선택 답변에 따라 자기소개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 문항은 지원동기, 직무역량, 직무에 필요한 성향과 자질, 입사후 포부까지 전반적으로 자기소개를 하는 항목입니다. 왜 입사지원을 하게 되었으며, 왜 나를 채용해야하는지 채용담당자를 설득하여야 합니다.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전에 (주)종근당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왜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해당 업무를 위해서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를 기술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주)종근당이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지원분야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한 후에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해서 그동안 준비해 온 역량과 입사 후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입사 후 포부로 연결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이나 준비과정을 나타낼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입사 후 어떤 목표와 포부를 가지고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공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주)종근당에 입사 후 어떤 도움이 될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와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기업은 조직이나 자신의 업무에 있어서 현실에 안주하거나 문제를 무감각하게 받아들이기 보다는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개선하고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을 선호합니다. 본인의 자기계발 경험 또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또는 당장의 큰 문제는 없더라도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여 성과를 높이기 위해 아이디어를 냈던 경험들을 소재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어떤 상황이었고, 목적은 무엇이었는지, 문제라고 생각하거나 개선을 해야겠다고 판단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본인이 생각해낸 아이디어와 실행방안은 무엇인지, 그 결과와 느낀 점에 대해 작성하시고, 그러한 혁신적인 사고방식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위에 사항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의 작성을 위해서는 위의 문항의 소재가 개인의 사례보다는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융화력, 구성원과의 소통과 협업능력을 확인하여 조직생활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를 선정하여 위의 문항을 작성하시고, 본 문항에서는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 경험을 통해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 느낀 점, 앞으로 (주)종근당에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5.앞으로의 제약시장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종근당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제약산업 및 기업에 대한 이해도와 충성도를 파악하고, 지원자의 목표와 입사 후 포부가 회사의 비전과 발전방향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주)종근당 및 제약산업 종사자 인터뷰, CEO인터뷰, 관련 논문과 보도자료 등을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과 업계 전망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현재 (주)종근당의 경쟁력이나 업계에서의 역할과 비중을 분석하여 향후 나아갈 방향이나 신약개발 분야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시고,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자신의 직무분야에서 본인이 어떤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회사의 성장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6.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도전/문제해결
    학창시절(대학) 동안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과 교훈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경력 수시채용

    Q1.① 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과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크게 지원동기와 지원자가 가진 직무역량에 대한 어필,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해당 직무가 하고 싶은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필하세요. 과거 수행했던 직무 관련 경험, 혹은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인성적 강점을 부각시키면 됩니다.
    Q2.②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과거 지원자의 도전 사례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과 강점을 어필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활동의 종류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혹은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끈기 있게 노력한 사례를 작성하도록 하세요. 성공을 한 경우에는 어떤 강점이 빛을 발했는지, 그 반대의 경우에는 어떤 점이 부족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는지 각각 명시해야 합니다.

    한편 사례를 기술할 때에는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성취에 자신의 어떤 강점이 기여했는지 기술하도록 하세요. 나아가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종근당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Q3.③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와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이 항목에서 지원자는 자신이 얼마나 창의적이며, 이러한 강점이 문제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사례를 통해 증명해야 합니다. 사소한 경험이라도 지원자가 고민한 새로운 방식을 통해 좋은 변화를 가져왔던 경험을 생각해보세요. 당시의 상황,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된 계기, 그 결과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런 강점이 향후 종근당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어필하세요.
    Q4.④ 위에 사항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의사전달능력, 소통능력을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변화를 주도하는 경우 반발이 있게 마련입니다. 위 항목에서 기술한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한 반발, 비판을 어떻게 설득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이러한 설득능력이 향후 종근당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Q5.⑤ 앞으로의 제약시장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종근당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평소 해당 분야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 지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최근 이슈가 된 제약업계의 사례를 정리해 그 중 지원자가 가장 자신있는 화제를 선택해 지원자의 의견을 기술해주세요. 꼭 정답을 필요는 없습니다. 제약시장에 관한 주관적 인사이트와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 그리고 이러한 환경에 종근당이 취해야 할 전략 등을 논리적으로 풀어 쓰면 됩니다.
    Q6.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지원자의 도전정신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가급적 직무 관련한 경험, 혹은 단체에서 경험한 사례를 선택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힘들었던 점과 극복할 수 있었던 요인, 마지막으로 거둔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남다른 도전정신이 종근당에 꼭 필요한 역량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2016년 신입/경력 수시채용

    Q1.① 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과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크게 지원동기와 지원자가 가진 직무역량에 대한 어필,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해당 직무가 하고 싶은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필하세요. 과거 수행했던 직무 관련 경험, 혹은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인성적 강점을 부각시키면 됩니다.
    Q2.②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과거 지원자의 도전 사례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과 강점을 어필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활동의 종류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혹은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끈기 있게 노력한 사례를 작성하도록 하세요. 성공을 한 경우에는 어떤 강점이 빛을 발했는지, 그 반대의 경우에는 어떤 점이 부족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는지 각각 명시해야 합니다.

    한편 사례를 기술할 때에는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성취에 자신의 어떤 강점이 기여했는지 기술하도록 하세요. 나아가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종근당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Q3.③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와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업무를 하다 보면 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늘 발생합니다.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은 중요한 직무 역량이므로 이를 보여주는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세요.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통해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선택하고,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내용에 포함되도록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희망 직무에서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 것 연결하여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④ 위에 사항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 생활은 팀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의견이 다른 동료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의견이 다른 상황 하에서도 목표를 달성하여 성과를 내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런 능력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기존의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기를 원했던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듣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의견 차이를 조율하는 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세요.
    Q5.⑤ 앞으로의 제약시장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종근당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업계 현황과 그 안에서 종근당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경영방안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너무 장황하기만 한 것 보다 소소하더라도 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종근당이 추구하는 기존 비전의 맥락에서 작성해야 주요한 맥락을 벗어나지 않고 기술하기 용이함에 따라 신약개발, 글로벌네트워크와 관련된 업계 현황에 대해 우선 조사하고 각 항목 별 세부 내용을 주제로 하여 지원자의 의견을 개진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또는 희망 직무분야와 관련된 업계의 현황을 제시하고, 자신의 직무역량으로 기여하여 종근당이 발전할 수 있는 부분에서 종근당의 역할과 경영방안을 제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Q6.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인재상(도전성/ 전문성/ 역동성) 중 도전성과 관련이 깊습니다.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집념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왜 도전을 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과, 도전의 목적, 접근 방법, 어려움을 극복했던 과정, 목표달성 후 깨달은 점을 현재 자신의 삶에서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추후 회사에 입사하여서는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종근당 2016년 상반기 신입/경력 채용

    Q1.① 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동기는 어떤 일하고 싶은지, 그 일에 자신이 적합한 사람인지와 왜 다른 여러 회사 중에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세요.

    종근당 직무소개를 활용하여 지원 직무의 세부업무를 체크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 후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되는 강점 2~3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경험을 근거로 작성하면 됩니다. 입사 후 이 강점을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도 함께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②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목표를 세우고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여 어려워진 상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의 책임감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주안점을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 ③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와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업무를 하다 보면 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늘 발생합니다.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은 중요한 직무 역량이므로 이를 보여주는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세요.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통해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선택하고,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내용에 포함되도록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희망 직무에서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 것 연결하여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 ④ 위에 사항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 생활은 팀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의견이 다른 동료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의견이 다른 상황 하에서도 목표를 달성하여 성과를 내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런 능력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기존의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기를 원했던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듣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의견 차이를 조율하는 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세요.
    Q5.⑤ 앞으로의 제약시장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종근당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업계 현황과 그 안에서 종근당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경영방안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너무 장황하기만 한 것 보다 소소하더라도 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종근당이 추구하는 기존 비전의 맥락에서 작성해야 주요한 맥락을 벗어나지 않고 기술하기 용이함에 따라 신약개발, 글로벌네트워크와 관련된 업계 현황에 대해 우선 조사하고 각 항목 별 세부 내용을 주제로 하여 지원자의 의견을 개진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또는 희망 직무분야와 관련된 업계의 현황을 제시하고, 자신의 직무역량으로 기여하여 종근당이 발전할 수 있는 부분에서 종근당의 역할과 경영방안을 제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Q6.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인재상(도전성/ 전문성/ 역동성) 중 도전성과 관련이 깊습니다.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집념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왜 도전을 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과, 도전의 목적, 접근 방법, 어려움을 극복했던 과정, 목표달성 후 깨달은 점을 현재 자신의 삶에서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추후 회사에 입사하여서는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제약영업(MR) 및 각 부분 신입/경력 채용

    Q1.① 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과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크게 지원동기와 지원자가 가진 직무역량에 대한 어필,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해당 직무가 하고 싶은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필하세요. 과거 수행했던 직무 관련 경험, 혹은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인성적 강점을 부각시키면 됩니다.
    Q2.②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과거 지원자의 도전 사례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과 강점을 어필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활동의 종류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혹은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끈기 있게 노력한 사례를 작성하도록 하세요. 성공을 한 경우에는 어떤 강점이 빛을 발했는지, 그 반대의 경우에는 어떤 점이 부족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는지 각각 명시해야 합니다.

    한편 사례를 기술할 때에는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성취에 자신의 어떤 강점이 기여했는지 기술하도록 하세요. 나아가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종근당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Q3.③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와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이 항목에서 지원자는 자신이 얼마나 창의적이며, 이러한 강점이 문제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사례를 통해 증명해야 합니다. 사소한 경험이라도 지원자가 고민한 새로운 방식을 통해 좋은 변화를 가져왔던 경험을 생각해보세요. 당시의 상황,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된 계기, 그 결과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런 강점이 향후 종근당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어필하세요.
    Q4.④ 위에 사항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의사전달능력, 소통능력을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변화를 주도하는 경우 반발이 있게 마련입니다. 위 항목에서 기술한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한 반발, 비판을 어떻게 설득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이러한 설득능력이 향후 종근당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Q5.⑤ 앞으로의 제약시장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종근당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평소 해당 분야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 지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최근 이슈가 된 제약업계의 사례를 정리해 그 중 지원자가 가장 자신있는 화제를 선택해 지원자의 의견을 기술해주세요. 꼭 정답을 필요는 없습니다. 제약시장에 관한 주관적 인사이트와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 그리고 이러한 환경에 종근당이 취해야 할 전략 등을 논리적으로 풀어 쓰면 됩니다.
    Q6.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지원자의 도전정신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가급적 직무 관련한 경험, 혹은 단체에서 경험한 사례를 선택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힘들었던 점과 극복할 수 있었던 요인, 마지막으로 거둔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남다른 도전정신이 종근당에 꼭 필요한 역량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종근당 신입사원 채용

    Q1.① 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어떤 일하고 싶은지, 그 일에 자신이 적합한 사람인지와 왜 다른 여러 회사 중에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세요.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되는 강점 2~3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경험을 근거로 작성하면 됩니다. 입사 후 이 강점을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도 함께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②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목표를 세우고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여 어려워진 상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의 책임감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주안점을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③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와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업무를 하다 보면 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늘 발생합니다.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은 중요한 직무 역량이므로 이를 보여주는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세요.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통해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선택하고,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내용에 포함되도록 작성하세요.
    Q4.④ 위에 사항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 생활은 팀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의견이 다른 동료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의견이 다른 상황 하에서도 목표를 달성하여 성과를 내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런 능력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기존의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기를 원했던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듣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의견 차이를 조율하는 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세요.
    Q5.⑤ 앞으로의 제약시장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종근당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업계 현황과 그 안에서 종근당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경영방안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종근당의 채용통합시스템 홈페이지를 보면 비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종근당이 추구하는 기존 비전의 맥락에서 작성해야 주요한 맥락을 벗어나지 않고 기술하기 용이함에 따라 열린경영, 신약개발, 글로벌네트워크와 관련된 업계 현황에 대해 우선 조사하고 각 항목 별 세부 내용을 주제로 하여 지원자의 의견을 개진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Q6.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인재상 중 도전성과 관련이 깊습니다.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집념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왜 도전을 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과, 도전의 목적, 접근 방법, 어려움을 극복했던 과정, 목표달성 후 깨달은 점을 현재 자신의 삶에서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추후 회사에 입사하여서는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2015 각 부문 신입/경력 채용

    Q1.① 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어떤 일하고 싶은지, 그 일에 자신이 적합한 사람인지와 왜 다른 여러 회사 중에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또는 자신의 직장관을 기업의 비전 및 경영전략(가치있는 기업/ 아름다운 기업/ 창조하는 기업)과 연결하여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지원자도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세요.

    종근당 통합채용시스템의 직무소개를 활용하여 지원 직무의 세부업무를 체크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 후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되는 강점 2~3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경험을 근거로 작성하면 됩니다. 입사 후 이 강점을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도 함께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②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목표를 세우고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여 어려워진 상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의 책임감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주안점을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③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와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업무를 하다 보면 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늘 발생합니다.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은 중요한 직무 역량이므로 이를 보여주는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세요.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통해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선택하고,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내용에 포함되도록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희망 직무에서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 것 연결하여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④ 위에 사항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 생활은 팀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의견이 다른 동료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의견이 다른 상황 하에서도 목표를 달성하여 성과를 내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런 능력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기존의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기를 원했던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듣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의견 차이를 조율하는 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세요.
    Q5.⑤ 앞으로의 제약시장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종근당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업계 현황과 그 안에서 종근당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경영방안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너무 장황하기만 한 것 보다 소소하더라도 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종근당의 채용통합시스템 홈페이지를 보면 비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종근당이 추구하는 기존 비전의 맥락에서 작성해야 주요한 맥락을 벗어나지 않고 기술하기 용이함에 따라 열린경영, 신약개발, 글로벌네트워크와 관련된 업계 현황에 대해 우선 조사하고 각 항목 별 세부 내용을 주제로 하여 지원자의 의견을 개진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또는 희망 직무분야와 관련된 업계의 현황을 제시하고, 자신의 직무역량을 바탕으로 종근당이 발전할 수 있는 부분에서 종근당의 역할과 경영방안을 제시하며 지원자의 직무역량도 겸하여 어필하는 방식도 좋습니다.
    Q6.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인재상 중 도전성과 관련이 깊습니다.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집념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왜 도전을 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과, 도전의 목적, 접근 방법, 어려움을 극복했던 과정, 목표달성 후 깨달은 점을 현재 자신의 삶에서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추후 회사에 입사하여서는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주)종근당 각 부문 신입 및 경력사원 모집

    Q1.종근당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개인의 강점과 개성을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7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어떤 일하고 싶은지, 그 일에 자신이 적합한 사람인지와 왜 다른 여러 회사 중에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세요.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되는 강점 2~3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경험을
    근거로 작성하면 됩니다. 입사 후 이 강점을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도 함께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거나,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7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목표를 세우고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여 어려워진 상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의 책임감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3-1.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 기존의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업무를 하다 보면 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늘 발생합니다.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은 중요한 직무 역량이므로 이를 보여주는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세요.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통해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선택하고,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내용에 포함되도록 작성하세요.
    Q4.3-2. 또한 그 생각에 대해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설득하였습니까? (1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 생활은 팀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의견이 다른 동료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의견이 다른 상황 하에서도 목표를 달성하여 성과를 내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런 능력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3-1의 상황에서 기존의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기를 원했던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듣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의견 차이를 조율하는 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