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전원자력연료(주)
한국전력공사그룹 계열사
기타 기초 무기 화학물질 제조업
업계 9위
1511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NCS기반 블라인드 채용 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구체적으로 직무 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자기소개서 * 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입사 후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부터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 타 기업에서 현재 재직 중이거나 최근에 퇴직한 경우 이직사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Q3.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지원자는 그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게 되었는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결과적으로 목표를 어느 정도로 달성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다면 시도한 방식은 무엇이었는지, 고려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Q4.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기키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의 전문성, 즉 본인의 전공분야, 전문분야, 장기 등에 대해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현재의 전문성을 보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Q5.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당시의 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어떤 점이 왜 불편하고 불만일 것이라 생각했는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로 인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NCS기반 직원 채용 공고

    1. Q1.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입사 후의 목표를 구제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부터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 타 기업에서 현재 재직 중이거나 최근에 퇴직한 경우 이직사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800자)
    2. Q2.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지원자는 그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게 되었는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결과적으로 목표를 어느 정도로 달성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다면 시도한 방식은 무엇이었는지, 고려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800자)
    3. Q3.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의 전문성, 즉 본인의 전공분야, 전문분야, 장기 등에 대해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현재의 전문성을 보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800자)
    4. Q4.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당시의 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어떤 점이 왜 불편하고 불만일 것이라 생각했는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로 인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8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NCS기반 직원 채용 공고

    Q1.경력 및 경험 기술서-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미기재(3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력이나 경험을 기술할 때는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 경우 자신의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합니다. 경력사항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직무역량을 보여 줄 수 있는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직무기술서의 능력단위와 직무수행내용, 필요지식과 기술, 자격증 등을 참고하여 교육/ 경력/ 경험사항에 대한 상세기술을 통해 직무관련 역량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인재를 채용할 때는 입사 후 맡게 될 업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이므로 지원분야와 관련 없는 사항을 기재하는 것은 한정된 분량 내에서 자신을 어필하는데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원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나의 역량과 경험은 무엇이 있는지 고려하여 소재를 선별하시기 바랍니다.
    Q2.자기소개서-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입사 후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부터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 타 기업에서 현재 재직 중이거나 최근에 퇴직한 경우 이직사유를 기술해 주십시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회사 및 지원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채용함으로써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하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입니다. 따라서 회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전원자력연료가 강화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또는 보완이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가가 나타나야 합니다. 사전에 한전원자력연료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자신의 목표와 비전이 회사의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근거로 동기를 작성하시고, 해당 업무를 위해서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를 기술여야 합니다. 한전원자력연료 홈페이지, NCS직무기술서, 재직자인터뷰, CEO인터뷰, 보도자료 등을 통해 사업분야와 시장환경,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지원분야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한 후에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해서 그동안 준비해 온 역량과 입사 후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이나 준비과정을 나타낼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3.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지원자는 그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게 되었는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결과적으로 목표를 어느 정도로 달성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다면 시도한 방식은 무엇이었는지, 고려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야 하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연구회, 봉사활동, 인턴경험,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4.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기키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의 전문성, 즉 본인의 전공분야, 전문분야, 장기 등에 대해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현재의 전문성을 보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에서 간략하게 입사를 위한 노력을 작성했다면, 본 문항에서는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구체적으로 어필하여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 분야에 대한 전공, 전문분야, 장기 등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무 관련 항목은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를 선정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이 미래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Q5.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당시의 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어떤 점이 왜 불편하고 불만일 것이라 생각했는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로 인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조직구성원으로서 구성원과의 협업과 소통능력, 타인을 배려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의 불편/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한 사례를 기술하고, 그 일을 하게 된 계기 즉,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했을 때 불편/불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시기와 해결을 위해 행동하게 된 계기,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과 결과, 그것을 통해 배운 점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입사 후 조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자신의 장점과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NCS기반 직원 채용 공고

    Q1.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입사 후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언제부터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타 기업에서 현재 재직 중이거나 최근에 퇴직한 경우 이직사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성명, 학교명, 가족관계, 출신지역 등 응시자의 개인 인적사항이 포함되는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회사 및 지원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채용함으로써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하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입니다. 따라서 회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전원자력연료가 강화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또는 보완이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가가 나타나야 합니다. 사전에 한전원자력연료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자신의 목표와 비전이 회사의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근거로 동기를 작성하시고, 해당 업무를 위해서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를 기술여야 합니다. 한전원자력연료 홈페이지, NCS직무기술서, 재직자인터뷰, CEO인터뷰, 보도자료 등을 통해 사업분야와 시장환경,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지원분야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한 후에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해서 그동안 준비해 온 역량과 입사 후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이나 준비과정을 나타낼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당시 지원자는 그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게 되었는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결과적으로 목표를 어느 정도로 달성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다면 시도한 방식은 무엇이었는지, 고려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성명, 학교명, 가족관계, 출신지역 등 응시자의 개인 인적사항이 포함되는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야 하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연구회, 봉사활동, 인턴경험,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3.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우선,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의 전문성, 즉 본인의 전공분야, 전문분야, 장기 등에 대해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현재의 전문성을 보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성명, 학교명, 가족관계, 출신지역 등 응시자의 개인 인적사항이 포함되는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에서 간략하게 입사를 위한 노력을 작성했다면, 본 문항에서는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구체적으로 어필하여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 분야에 대한 전공, 전문분야, 장기 등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무 관련 항목은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를 선정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이 미래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Q4.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우선, 당시의 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당시 어떤 점이 왜 불편하고 불만일 것이라 생각했는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로 인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성명, 학교명, 가족관계, 출신지역 등 응시자의 개인 인적사항이 포함되는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조직구성원으로서 구성원과의 협업과 소통능력, 타인을 배려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의 불편/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한 사례를 기술하고, 그 일을 하게 된 계기 즉,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했을 때 불편/불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시기와 해결을 위해 행동하게 된 계기,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과 결과, 그것을 통해 배운 점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입사 후 조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자신의 장점과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NCS기반 직원 채용 공고

    Q1.① 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입사 후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부터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 타 기업에서 현재 재직 중이거나 최근에 퇴직한 경우 이직사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이 질문은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에 대한 질문입니다. 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하는 이유와 지원하기 위해서 내가 했던 노력, 입사 후에는 내가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목표에 대하여 회사와 연관 지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NCS를 기반으로 하는 공기업의 경우 직무기술서를 반드시 참고한 뒤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경우는 나의 전공, 경험 등이 지원분야의 어떤 역량과 연결되는지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그러한 나의 전공, 나의 경험에 내가 들였던 노력에 대하여 핵심내용만을 추려 압축적으로 두괄식으로 잘 전달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지에 대해서 역시도 내가 지원하는 직무의 NCS 직무기술서를 기반으로 하되, 한전원자력연료의 국가적, 사회적, 그리고 회사가 당면하고 있는 목표와 연결하여 제시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회사의 비젼 및 회사가 핵심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영역에 대한 최근 뉴스 검색과 공단 홈페이지 내의 보도자료 및 각종 자료실의 자료 확인을 통해 내가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을 잘 탐구한 뒤에 작성해야 하겠습니다. 정리해보면, 결국 질문의 핵심은 지원동기와 직무 관련 입사 후 포부입니다. 이를 NCS직무기술서와 연관 지어 회사와 나와 직무에 대한 노력과 고민 그리고 목표 등을 제시하여 준다는 생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나가면 되겠습니다.
    Q2.② 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지원자는 그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게 되었는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결과적으로 목표를 어느 정도로 달성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다면 시도한 방식은 무엇이었는지, 고려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8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한전원자력원료의 인재상은 1.글로벌 수준의 전문역량을 갖춘 공부하는 사람 2.경영환경의 변화를 선도해 세계화를 개척하는 진취적인 사람 3. 창조적 예지로써 창의력을 발휘하는 미래 지향적인 사람입니다. 글로벌, 전문역량, 진취적, 창의적이라는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먼저 생각전개를 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자 스스로가 학업, 업무, 특정 과업 (교내 여러 활동, 대외 활동, 프로젝트 등등) 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할 때 인재상과 연관된 키워드가 활용된 사례가 있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해당 사례를 이번 문항에 대한 답안으로 놓고 작성해 나가면 되겠습니다. 세부질문을 살펴보면 최대한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길 요청하고 있습니다. 목표설정과 관련하여 목표설정, 과정, 결과에 이르기까지 빠트리지 않고 작성하되, 과정 중에서 지원자가 직접 행동했던 노력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여 보았는가 라는 소질문에 대해서 지원자는 완전히 기존의 틀을 깼던 사례나 아이디어를 찾기 보다 기존의 것에서 조금 더 개선시켰던 것, 자신 만의 업무처리방식을 적용하여 결과가 조금 더 좋아졌던 것 정도의 범위로 생각하여 작성해주면 소재 자체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 내려 놓고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Q3.③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기키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의 전문성, 즉 본인의 전공분야, 전문분야, 장기 등에 대해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800자 이내) - 현재의 전문성을 보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최근 기업의 자기소개서에서 인재상과의 매칭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이유는 인재상과 적합한 인재가 결국 더 오래 기업 내부에서 성과를 내고 살아남는다는 기업들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른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NCS역량기반채용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번 질문도 한전원자력연료의 인재상 중 2.경영환경의 변화를 선도해 세계화를 개척하는 진취적인 사람, 즉 전문역량 보유에 관한 질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원자 자신이 이렇게 전문역량을 보유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고 그 결과는 무엇이었으며 결과로 인해 느낀 점, 배운 점, 개선할 점 등을 답안으로서 작성해야 하겠습니다. 이공계생의 경우는 전문역량을 제시할 때 전공과 관련된 이야기를, 인문계생은 전공과 관련성 있는 이야기부터 직무에 필요한 직무역량 중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전문분야에 대한 이야기로 풀어가는 것까지 소재로 생각하여 구체적이되 지원자 자신의 의지와 노력이 잘 드러나게끔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Q4.④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당시의 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어떤 점이 왜 불편하고 불만일 것이라 생각했는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로 인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800자 이내) ※ 계열사 및 지원 직무에 따라, 또는 객관식 항목 포함 시 선택 답변에 따라 자기소개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이번 질문은 협업과 지원자의 서비스마인드 즉 이타성에 대한 부분을 묻고 있습니다. 어떻게 그래서 지원자가 본인의 필요보다 타인을 위하여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며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였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 스스로가 이러한 경험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을 정리한 후 각 세부능력의 설명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자신이 했던 행동 중심으로 작성해 나가되, 가장 유의할 점은 처리과정에서의 어려움이나 그것을 통해 지원자가 느끼고, 깨닫고, 알게 되고, 배운 것에 대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잘 표현하는 것이겠습니다. 실제 업무에서는 혼자 일을 하기보다는 항상 팀 속에서 혹은 부서 속에서 여러 사람과 의사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게 됩니다. 지원자가 그런 것들을 잘할 수 있을지 여부를 이 문항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기에, 문항에 대한 답안을 작성한 후 이를 뒷받침해줄 만한 지원자의 사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목표를 달성하며 조직 내에서 협업으로 업무에 임한다는 점이 잘 보여지는지를 점검해보아야 하겠습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하반기 NCS기반 신입직원 채용 공고

    Q1.① 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입사 후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부터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 타 기업에서 현재 재직 중이거나 최근에 퇴직한 경우 이직사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동기에서는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자신만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와 직무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어떻게 한국원자력연료원을 알게 됐고 지원하게 됐으며, 입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작성해주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선행한 기업/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한국원자력연료원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2.② 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지원자는 그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게 되었는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결과적으로 목표를 어느 정도로 달성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다면 시도한 방식은 무엇이었는지, 고려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자신의 삶에 목표를 설정하고,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달성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성취해 보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 후 주어진 업무에 적극적으로 임하여 상황을 리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인 바 본 항목에서는 ‘성취의 결과’자체에 집중하기 보다는 ‘성취의 과정’에 집중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어떤 실천계획을 통해 노력했는지,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고 결과는 무엇인지, 성취 이후 도전의 경험이 지원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자신의 적극성, 상황에 대한 주도성(리드)을 바탕으로 작성하세요! 스스로 큰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여 성취하였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입사 후에도 자신과 회사의 발전을 위한 도전을 지속하며 계속하여 성장할 수 있음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3.③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의 전문성, 즉 본인의 전공분야, 전문분야, 장기 등에 대해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현재의 전문성을 보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1번 항목에서 간략하게 입사를 위한 노력을 작성했다면,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구체적으로 어필하여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 분야에 대한 전공, 전문분야, 장기 등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무 관련 항목은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를 선정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이 미래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Q4.④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당시의 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어떤 점이 왜 불편하고 불만일 것이라 생각했는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로 인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함께 구성원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적합도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팀의 구성원을 배려하고, 좋은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협업 시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본인의 필요나 이득여부와 관계없이 타인을 위한 배려 경험이 있는지를 통해 팀워크 능력이 있는 지원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불편/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한 사례를 기술하고, 그 일을 하게 된 계기 즉,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했을 때 불편/불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시기와 해결을 위해 행동하게 된 계기,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과 결과, 그것을 통해 배운 점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이 경험을 통해 배운 점과 깨달은 점이 회사에 업무 수행 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연결지어 설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NCS기반 직원 채용공고

    Q1.① 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입사 후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언제부터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항목에서 요구하는 세부사항까지 질문에 잘 작성되어 있는 경우,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빠뜨리지 않도록 내용의 뼈대를 세운 후 작성을 시작해야 합니다.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시기를 통한 지원동기,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한 노력을 포함한 입사 후의 목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지원동기를 통해 한전원자력연료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하며, 입사를 위한 노력과 포부를 통해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과 계획을 어필해야 합니다.

    특히, 입사를 위한 노력은 3번 문항과 함께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강점과 역량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파트입니다. 입사를 위한 노력(경험, 지식 등)을 제시하고 이런 노력을 기반으로 입사 후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자기계발을 해나갈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② 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지원자는 그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게 되었는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결과적으로 목표를 어느 정도로 달성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다면 시도한 방식은 무엇이었는지, 고려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한전원자력연료의 인재상의 사전 분석을 통한 작성이 필요합니다. ‘전문역량을 갖춘, 친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인재상 중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의 적극적인 도전의지, 능동적인 사고, 개척, 진취적인 행동, 창의적 사고방식, 새로운 아이디어라는 의미를 반영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프로젝트 경험, 업무경험을 사례로 선정해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Q3.③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의 전문성, 즉 본인의 전공분야, 전문분야, 장기 등에 대해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현재의 전문성을 보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무업무역량/전문성
    1번 항목에서 간략하게 입사를 위한 노력을 작성했다면,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구체적으로 어필하여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 분야에 대한 전공, 전문분야, 장기 등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무 관련 항목은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를 선정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이 미래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Q4.④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우선, 당시의 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어떤 점이 왜 불편하고 불만일 것이라 생각했는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로 인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함께 구성원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적합도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팀의 구성원을 배려하고, 좋은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협업 시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본인의 필요나 이득여부와 관계없이 타인을 위한 배려 경험이 있는지를 통해 팀워크 능력이 있는 지원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불편/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한 사례를 기술하고, 그 일을 하게 된 계기 즉,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했을 때 불편/불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시기와 해결을 위해 행동하게 된 계기,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과 결과, 그것을 통해 배운 점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이 경험을 통해 배운 점과 깨달은 점이 회사에 업무 수행 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연결지어 설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NCS기반 직원 채용 공고

    Q1.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입사 후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언제부터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한국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항목에서 요구하는 세부사항까지 질문에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빠뜨리지 않도록 질문을
    여러 번 읽고 내용의 뼈대를 세운 후 작성을 시작해야 합니다. 한전원자력연료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시기를 통한 지원동기,
    한전원자력연료에 입사하기 위한 노력을 포함한 입사 후의 목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지원동기를 통해 한전원자력연료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하며, 입사를 위한 노력과 포부를 통해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과 계획을 어필해야 합니다.
    특히, 입사를 위한 노력은 3번 문항과 함께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강점과 역량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파트입니다. 입사를 위한 노력(경험, 지식 등)을 제시하고 이런 노력을 기반으로 입사 후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자기계발을 해나갈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작성해보세요.
    Q2.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우선, 당시의 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당시 지원자는 그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게 되었는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결과적으로 목표를 어느 정도로 달성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목표 달성 과정 중에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다면 시도한 방식은 무엇이었는지, 고려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한전원자력연료의 ‘전문역량을 갖춘, 친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인재상 중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의 적극적인
    도전의지, 능동적인 사고, 개척, 진취적인 행동, 창의적 사고방식, 새로운 아이디어라는 의미를 반영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지원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프로젝트 경험, 업무경험을 사례로 선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게 된 상황(육하원칙) -> 목표설정 계기(도전의지, 능동, 진취, 개척) -> 목표달성과정의 어려움
    -> 극복과정(진취적 행동, 창의, 새로운 아이디어) -> 목표 달성 정도(수치로 표현)’의 구조로 뼈대를 세워 서술하세요.
    특히, 목표를 이루는 방식이 기존과 다른 점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떤 점에서 새로운 시도였다고 볼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하세요.
    Q3.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우선,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의 전문성, 즉 본인의 전공분야, 전문분야, 장기 등에 대해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현재의 전문성을 보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무업무역량/전문성
    1번 항목에서 간략하게 입사를 위한 노력을 작성했다면,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구체적으로 어필하여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한 분야에 대한 전공, 전문분야, 장기 등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하세요.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가 있는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은 과거에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결되며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
    없이 자기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우선, 당시의 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간략히 기술해 주십시오.
    -당시 어떤 점이 왜 불편하고 불만일 것이라고 생각했는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로 인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 생활은 팀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팀의 구성원을 배려하고, 좋은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협업 시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본인의 필요나 이득여부와 관계없이 타인을 위한 배려 경험이 있는지를 통해 팀워크가
    능력이 있는 지원자인지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불편/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한 최근의 사례를 육하원칙으로
    간략히 설명하고, 그 일을 하게 된 계기 즉,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했을 때 불편/불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시기와 해결을 위해 행동하게 된 계기,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과 결과, 그것을 통해 배운 점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이 경험을 통해 배운 점과 깨달은 점이 회사에 업무 수행 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연결하여 설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