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인적성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인적성 질문 및 내용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자택에서 정해진 시간 내 자유롭게 응시하는 롯데 인성검사 LIST는 비교적 자유로웠으며, 가장 중요한 직무역량 시험인 L-TAB은 온라인 화상 감독 시험을 통해 감독관이 상시 확인하며 시험을 치뤘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으로 응시하게 되었고, 난이도는 평이했습니다. 온라인 시험으로 집에서 볼 수 있어 상당히 편했습니다. 준비한 만큼 편한 마음가짐으로 응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떨지 않아도 됩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신입사원으로서 실제 가상 업무 상황에서 경험 가능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형식이고 사전점검에서 나온 형식들이 똑같습니다. 메일 발송, 일정등록 , 메신저 발송, 첨부파일 저장 및 첨부 등의 형식으로 인적성 문제를 풀어 답변하게 됩니다. 기존의 자료해석, 응용수리, 언어 추론 등의 일반 대기업 인적성 과목들의 기조는 그대로 유지하기에 해당 문제를 풀 수 있는 만큼의 준비가 많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평소 대기업 문제 관련해서 많이 준비하셨다면, 떨지 않고 사전 점검 때 준비한 대로만 응시하시면 됩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사전점검은 1회 가능한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최대한 해당 엘탭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시험 당일에 문제
    풀기도 힘든데 사용법이 어려우면 매우 곤란할 것 같거든요. 사전 점검 안내문에 나와있는 것처럼 프로세스대로 꼭 한 번 풀어보시고
    몇 번씩 해보시길 매우매우 권장 드립니다. 특히 엘탭 프로그램이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과 비슷하기에 아웃룩으로 메일 발송, 참초,
    파일 첨부 등의 기능에 익숙해질 때 까지 연습 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준비하신거 떨지 말고 다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인성문제에서 문제해결력, 협동중심의 사고, 위기대처 등의 롯데그룹과 부합되는 인재인지 알아보는 200문항 정도의 시험이었으며, 주어진 60분 내의 시간이 비교적 여유로웠습니다. 주어진 1세트의 3문항 중 매우 가까움과 매우 멀다를 반드시 선택해야 합니다.
    비슷한 문항이 상당히 반복적으로 많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일관성 있게 대답하는 것을 중요시 하는 것 같습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롯데 인성검사인 LIST는 자택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자유롭게 응시했으며, 가장 중요한 직무역량 시험인 L-TAB은 온라인 화상 감독 시험을 통해 감독관이 상시 확인하며 시험을 치뤘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으로 응시하면 되었고, 난이도는 평이 했습니다. 온라인 시험으로
    집에서 볼 수 있어 상당히 편했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신입사원으로서 실제 가상 업무 상황에서 경험 가능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형식이고 사전 점검에서 나온 형식들이 똑같습니다. 메일 발송, 일정등록 , 메신저 발송, 첨부파일 저장 및 첨부 등의 형식으로 인적성 문제를 풀어 답변하게 됩니다. 기존의 자료해석, 응용수리, 언어 추론 등의 일반 대기업 인적성 과목들의 기조는 그대로 유지하기에 해당 문제를 풀 수 있는 만큼의 준비가 많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평소 대기업 인적성 문제를 많이 준비하셨다면, 떨지 않고 사전 점검 때 준비한 대로만 응시하시면 됩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사전점검은 1회 가능한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최대한 해당 엘탭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시험 당일에 문제
    풀기도 힘든데 사용법이 어려우면 매우 곤란할 것 같거든요. 사전 점검 안내문에 나와있는 것처럼 프로세스대로 꼭 한번 풀어보시고
    몇 번씩 해보시길 매우매우 권장 드립니다. 특히 엘탭 프로그램이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과 비슷하기에 아웃룩으로 메일 발송, 참초, 파일 첨부 등의 기능에 익숙해질 때 까지 연습해 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코로나 시국 이후로 롯데는 올해부터 온라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집에서 응시하는만큼 편했지만 또 모니터를 3시간 이상 쳐다봐야한다는게 좀 불편하긴 했죠. 대신 뭐든지 불편하고 편함은 있으니 전 집에서 응시하는게 좀 더 좋았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문제들은 크게 메일작성 / 메신저 / 일정등록 이렇게 3개의 큰 카테고리로 나옵니다. 여기서 메일작성은 쉬운건 하나에 3문항 정도 다른건 6~8문항 정도 있으니 총 80문항 정도 된다고 보면 편하겠네요.

    다른 기업 인적성과 유사하게 언어추리, 언어이해, 수학, 자료해석 등이 나옵니다. 다만 이걸 롯데의 색채가 강하게 묻어나오는 문제들이라 풀면서 참 신박하면서도 독특하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어쨌든 타기업 인적성 준비하듯이 공부하면 됩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롯데 인적성이 좀 독보적으로 바뀌어서 기존 인적성 교재를 푼다고 큰 도움이 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오티 사전검사 때 매우 꼼꼼하게 가이드라인 영상이 있으니 그거 참고하시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거기서 어떤 기능들이 있고 어떤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사전검사 때 이것저것 다 테스트하시길 바랍니다. 문제가 어렵진 않지만 시스템이 적응하기가 어렵기 떄문에 난이도가 체감적으론 어렵습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코로나 19의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시험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각자 방해 요소가 없는 독립된 공간에서 시험을 치뤘고 시간은 약 2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본 시험 이틀 전쯤 시행해 시험에 대한 안내를 하기도 했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롯데에서 처음 실시하는 온라인 역량 평가 시험은 기존의 L-TAB과 달리 업무 처리 역량을 보는 듯 했습니다. 롯데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실제 업무 처리를 하듯 메일을 받고, 첨부 파일 속에서 필요 정보를 찾아 회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첨부파일에서 필요 정보를 찾는 것은 기존의 추리, 수리, 언어 영역의 유형과 비슷했습니다. 첨부파일을 읽고 옳지 않은 내용을 고르는 문제, 혹은 첨부 파일 속 그래프를 읽고 알맞은 수치를 구하는 형식 등 기존의 문제 풀이를 메일 회신 등으로 답변하는 형식이었습니다. 또한 사내 메신저처럼 메신저로도 문제가 출제되며, 회의 스케줄을 계획할 때 참가자들의 일정을 확인하여 모두가 같은 시간일 때 회의실을 예약하는 등의 평가도 있었습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아무래도 처음 시행되는 문제다 보니 아무런 준비를 하지 못한 채 시험에 임했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모되었고, 저는 처음 시작 당시 오류가 발생해 5분 늦게 접속하는 일도 발생했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5분의 시간을 추가로 부여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존의 엘텝 문제를 열심히 풀이하시되 너무 그것에 연연하지 않고, 정확하게 메일을 회신하고, 메신저에 답변하는 등 시험 당시 꼼꼼하게 체크하며 해결해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