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보증보험(주)
서울보증보험그룹 계열사
보증 보험업
업계 1위
115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역량기술서 ■ 경력 · 경험 기술서 (최대 1,000자 입력가능)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경험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력의 경우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험의 경우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의 신상이 드러나는 사항(이름, 출신학교명, 출신학교를 유추할 수 있는 동아리·학회 등 소속 단체명, 가족의 신상이 드러나는 직장명 등)의 기재를 금지하며, 이를 어길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2.자기소개서 - SGI서울보증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를 위해 준비한 본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600자)
    Q3.성장과정 중 어려움이 있었던 순간에 난관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대처했던 행동과 그렇게 행동한 이유를 설명하고, 결과를 통해 스스로 발전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600자)
    Q4.SGI서울보증에 입사하여 수행하고자 하는 업무 또는 역할을 기술하고, 본인의 업무 또는 역할이 회사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600자)
    Q5.'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방역 못지않은 우려가 경제에 퍼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영환경에서 SGI서울보증이 추구해야 할 방향과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600자)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여러 금융회사 중 SGI서울보증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도전하고 싶은 업무 및 이유를 설명하여 주시고,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준비한 것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본 문항은 지원동기와 본인의 역량, 입사 후 포부를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채용함으로써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하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입니다. 따라서 회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서울보증보험이 강화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또는 보완이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러기 위해서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가가 나타나야 합니다. 사전에 서울보증보험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자신의 목표와 비전이 회사의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근거로 동기를 작성하시고, 해당 업무를 위해서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를 기술여야 합니다. 서울보증보험의 사업분야와 시장환경,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지원분야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한 후에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해서 그동안 준비해 온 역량과 입사 후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입사 후 포부로 연결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이나 준비과정을 나타낼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직장생활에 대한 본인의 가치관이 무엇인지 설명하여 주시고, 해당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준 의미 있는 경험 등(인물, 도서, 기타 인문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생활신조와 직장관을 통해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향이 회사의 경영이념과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회사의 인재상과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가지관이나 비전에 기초하여 직업선택에 대한 기준이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이나 지원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기술하되, 위에 제시한 인물, 도서 등 자신이 접했던 환경이나 경험을 통해 기술하시고, 서울보증보험의 구성원으로서 어떤 마음가짐과 자세로 회사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3.직무기술서에 기재된 필요역량 중 본인의 강점이라고 생각되는 역량 한가지를 선택하고, 그 역량을 활용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이내) 신뢰와 책임, 전문성, 고객중심, 문제해결력, 세밀/정확한 일처리, 신속한 판단/대응력, 의사소통능력, 창의적 사고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역량 중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하여 자신의 경험이나 노력의 과정을 기술하시고, 그 과정에 있어서 위에 제시한 책임감, 문제해결 능력, 소통 능력 등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제시된 키워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사례보다는 타인과 함께 하거나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타인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당시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성공요소 또는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자신의 행동(개인적인 노력, 구성원과의 소통과 협력, 조직에 대한 헌신)은 무엇인지, 그 결과와 교훈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축적한 역량과 교훈이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SGI서울보증의 경제, 사회적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의 강화를 위하여 SGI서울보증이 취하여야 할 전략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본 문항은 금융분야에 대한 이해와 서울보증보험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최근 금융환경에서 이슈가 되는 사항을 선정하여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이나 서울보증보험이 강화해야할 역할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언론보도, 정부정책발표, 홈페이지, CEO 신년사, 재직자 인터뷰 자료 등을 통해 시장환경과 서울보증보험의 역할과 비전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 제시, 환경에 대응한 서울보증보험의 역할과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 자신의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나 포부를 나타낼 수 있도록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최근 서울보증보험에서 실제 추진하고 있는 사업명, 시스템, 핵심과제 등을 소재로 하여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이해도를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Q5.4차 산업혁명이 SGI서울보증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위기와 기회 요인으로 구분 후 상세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SGI서울보증의 대응방안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4차 산업혁명이 금융업에 미칠 영향과 그에 따른 서울보증보험의 대응 방안에 대한 의견을 통해 시장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어필하시고, 그와 관련하여 자신의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나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ITㆍ융합 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전통적 금융의 영역에 신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금융서비스 출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Fin-tech는 지급결제 뿐 아니라 대출, 투자, 자산관리서비스 등 금융의 모든 영역으로 외연을 확장 중이며, 기존 금융서비스가 갖지 못했던 ①신속성, ②확장성, ③脫공간성 등을 바탕으로 금융서비스의 양과 질을 혁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① 신속성 : 새로운 정보처리, 지급결제 기술 등을 활용하여 금융거래당사자 간의 거래속도와 연결성을 확대(예: 비트코인 활용 해외송금) ② 확장성 :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서비스 공급비용 절감으로 기존에 고소득자 중심으로 공급되던 서비스를 일반 대중에게 확대(예:로보어드바이저) ③ 탈공간성 : 새롭고 편리한 보안기술 및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예:인터넷은행) 그러나, 새로운 금융서비스들이 시장에 안착하는 데 있어 기존 금융규제와의 정합성 충족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기존 규제들이 새로운 금융서비스의 내용을 포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규제 변경도 통상 장시간이 소요되고, 혁신적 금융서비스가 시장에서 구현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치게 돼 금융산업 혁신이 지연되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규제부담 없이 금융시장에서 혁신적 서비스를 시범 적용할 수 있는 금융규제 테스트베드를 도입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 금융규제 테스트베드(Regulatory Sandbox)는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도입하려는 사업자”가 “해당 서비스를 적용 대상이 되는 금융규제로부터 자유롭게 일정기간 테스트”하도록 허용하는 것* 금융규제 테스트베드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시장환경과 정부 정책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만 기업에 대한 보증 심사, 중소기업이나 서민지원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서을보증보험이 운영하던 기존 방식과의 충돌 없이 효과적이고 안정성 있는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기술한 내용 외에도 정부 정책 발표나 관련 논문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업계의 대응 방안에 대하여 참고할 만한 내용이 웹서핑을 통해 수집 가능하니 관련 자료를 참고하시고, 자신의 의견과 접목하여 답변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서울보증보험 채용

    Q1.귀하의 성장과정(가족, 학창시절, 사회경험 등)을 토대로 성격 및 장단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을 통해 SGI서울보증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성장과정 중 드러나는 자신의 성격을 직무적성 및 기업의 인재상(최고의 경쟁력, 고객중심, 열정)에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작성해 보세요.

    예를 들어 [학창시절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경험, 학교의 큰 행사에서 의전을 해 보았던 경험 등에서 고객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였던 상황/ 과정/ 성과/ 깨달은 점을 인재상 중 하나인 ‘고객중심’과 연결하여 제시 (성장과정 / 학창시절/ 인재상)-> 입사 후 업무를 할 때에도 이러한 장점을 토대로 회사의 성장에 기여 하겠음(직무적성/ 장점)]과 같은 맥락으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한편, 단점의 작성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단점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할 뿐만 아니라 단점을 보완하여 자신의 강점으로 만들 수 있는 초석을 제공합니다. 지원직무에서 자신의 부족한 역량, 전공지식 등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그것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나타내도록 하세요. 단,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전문성을 갖출 정도로 장점화 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이나 미래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닌 과거로부터 꾸준히 지속해 왔다는 것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Q2.인생에서 겪었던 가장 의미 있는 사건은 무엇이며, 그 사건이 본인에게 미친 영향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이 질문은 지원자가 ‘어떤 사건’을 선택했는지 보다 ‘왜 선택했는지’를 통해 지원자의 성향, 가치관 등을 파악하여 SGI서울보증의 일원으로 적합한지를 확인 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주요한 가치에 본인의 경험을 연결하여 글을 편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재상 중 하나인 열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가치관이나 신념과 관련하여 정의하면서 글을 시작하고 -> 이러한 가치관 / 신념에 대한 증빙으로 ~과업에 도전하여 매우 열정적으로 수행하고 성취한 사례를 제시-> 자신의 신념에 따른 노력의 결과를 수치적, 정량적으로 기술 -> 이러한 신념 및 태도가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연결하여 맺음말 작성]의 흐름으로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Q3.귀하에게 ‘직장’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이며, 그 직장으로서 SGI서울보증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를 위해 준비한 본인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직장관 (귀하에게 ‘직장’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과 회사 및 직무 지원동기(직장으로서 SGI서울보증을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직무역량/ 직무 강점(본인의 경쟁력)을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이 하루 중 회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므로 직장관을 통해 자신의 직무 목표의식을 보여주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자아실현 및 회사의 비전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직장관과 회사지원동기를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보다 수월하게 글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한 직장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40년여년 동안 각종 상거래에 필요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보증기관으로서 ~~한 SGI서울보증의 행보는 저의~~한 직장관에 부합하기에 제 꿈을 펼쳐나가는데 가장 적합한 곳이라는 확실한 믿음을 갖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직무지원동기+직무강점에서는 지원자의 전문성(실제 직무역량)이 드러나야 합니다. 지원 직무의 인성적 요인이 아닌 자격증, 관련 과목 성적, 외국어 실력 등 객관적인 내용을 구체적 사례로 작성해 주세요. 특히 성과적인 부분에 있어 ‘높은 성과를 내었다’는 식으로 마무리 하지 말고 ‘~~에서 전에 비해 몇 % 이상의 성과를 내었고 이를 토대로 ~~의 역량도 함께 키울 수 있었다’는 방식으로 보다 자신의 직무역량을 강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Q4.최근의 금융환경과 관련한 이슈를 소개하고, 그에 관한 본인의 생각을 SGI서울보증이 추진해야 할 전략관점에서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본 항목은 금융환경이라는 보다 광의적인 의미에서 SGI서울보증의 입지를 다지고, 한계를 극복해 나아가는 방안에 대한 안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직무 경험이나 역량을 토대로 보다 효율이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주제 중 현재 금융환경의 이슈와 SGI서울보증의 이슈, 최근 동향의 흐름에서 언급할 수 있는 주제를 선별하여 단계적으로, 점진적으로 방안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가 수월합니다.

    예를 들어 [요즘 금융관련 기관들이 내수시장의 장기적인 저성장을 타파하고자 해외시장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타겟을 세분화 하여 맞춤형 특화 상품 출시(예 : BNK금융그룹 BNK베스트 드라이버론- 개인택시 사업자 대상 대출 상품 등) 하고 있는 현황을 보여줌 -> 이러한 흐름에서 SGI서울보증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자개인적인 직무 역량을 바탕으로 한 노력으로 효율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이후, 개인과 회사의 노력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 제시-> 이를 바탕으로 진일보 할 SGI서울보증의 새로운 미래에 기여하는 직원이 되겠다 등의 간단한 다짐으로 마무리]하며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Q5.SGI서울보증 인재상 3가지(Leading Expert, Customer Supporter, Smart Challenger) 중 한 가지를 택하여 이를 토대로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의 포부에 관한 질문입니다.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제시하여 직무비전을 보여주는 항목이지만 앞선 항목에서 직무적성이나 인성에 대한 질문이 이미 주어진 만큼 가능성이나 인성에 대한 부분 보다는 ‘최고의 경쟁력’과 연결하여 전문성을 지향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SGI서울보증인이 될 것을 어필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작성하실 때에는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올바른 방향 안에서 실제적인 내용으로 글쓰기가 용이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의미하는 바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