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NCS기반 블라인드 정규직 전환(7급) 및 전문지원직군(무기계약직) 공개채용 - 일반사무/영업

    1. Q1.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상대방에게 성공적으로 설득했던 경험을 상황-행동-결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 Q2.창의적 또는 혁신적 사고를 통해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한 경험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3. Q3.본인의 목표 달성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하나를 기술하고 목표 달성 과정에서 노력했던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4. Q4.혼자가 아닌 팀워크를 발휘해 성과를 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019년 NCS기반 블라인드 정규직 전환(7급) 및 전문지원직군(무기계약직) 공개채용 - CG/FD/몰디자인

    1. Q1.본인이 속해 있는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안에서 본인과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조직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 낸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 Q2.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난관에 부딪혔을 때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당시 발생한 문제상황과 귀하가 제시했던 해결방안을 함께 제시) (1200byte)
    3. Q3.본인이 목표를 세우고 열정적으로 임하여 그 것을 달성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4. Q4.본인이 속한 조직(본인 제외 2인 이상의 그룹활동)에서 협동 및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019년 NCS기반 블라인드 정규직 전환(7급) 및 전문지원직군(무기계약직) 공개채용 - (운전)기사

    1. Q1.본인과 의견이 다른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 자신만의 의사표현 방식을 구체적 사례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 Q2.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업무추진이 힘들었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3. Q3.제한된 자원 (예: 시간, 비용, 인력 등)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상황-행동-결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4. Q4.조직 내 팀으로 일하면서 다른 팀원을 동기부여 했거나 자발적으로 도와준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019년 NCS기반 블라인드 정규직 전환(7급) 및 전문지원직군(무기계약직) 공개채용 - 비서

    1. Q1.본인과 의견이 다른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 자신만의 의사표현 방식을 구체적 사례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 Q2.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업무추진이 힘들었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3. Q3.제한된 자원 (예: 시간, 비용, 인력 등)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상황-행동-결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4. Q4.조직 내 팀으로 일하면서 다른 팀원을 동기부여 했거나 자발적으로 도와준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공영홈쇼핑 NCS기반 블라인드 신입직(6급) 채용

    1. Q1.동호회, 아르바이트, 인턴, 직장 생활 등 조직 내에서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이 수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설득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 Q2.다른 사람들이 무심코 지나쳤던 문제에 대하여 민감하게 인식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3. Q3.자신의 부족한 점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소 1년 이상의 장기 목표를 세우고 실천한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4. Q4.본인이 속한 조직(본인 제외 2인 이상의 그룹활동)에서 원만한 팀워크를 형성하기 위하여 스스로 노력하였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공영홈쇼핑 신입사원 채용

    Q1.타인과 함께 업무를 협조하여 해결하였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세요.(소속 집단에서 본인의 위치, 담당 업무, 구체적인 상황, 협조하며 진행한 내용 등이 드러나도록 700자 이내로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공영홈쇼핑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지원한 직무에 대해 본인의 강점/역량을 연결시켜, 공영홈쇼핑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서술해 주세요. (700자 이내로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간략히 제시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직무기술서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야 합니다. 그 중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3가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노력의 과정과 현재의 수준, 제시한 강점과 관련한 경험을 통해 근거를 기술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연구활동, 관련 프로젝트 수행경험,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중심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함양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작성하실 때는 아래 순서에 따라 기술해 볼 수 있습니다. 1. 직무지원동기 간략히 기재 2. 지원직무에 대한 자신의 3가지 강점 제시 3. 각각의 역량을 가지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나 경험 기술 4. 자신의 역량을 통해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
    Q3.본인의 경력 또는 경험 중 조직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세요. (700자 이내로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공영홈쇼핑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조직 내 경험/경력 중 제공된 인원 및 비용이 부족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700자 이내로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문제해결능력과 자원활용에 대한 문항으로써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주변의 자원과 인력을 활용하여 목표를 완수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과거에 자신 또는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효율적인 계획이나, 네트웍 활용, 구성원과의 협업을 통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낸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문제해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황판단 능력으로써 어려움에 처한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동원할 수 있는 자원과 인적 네트웍을 최대한 활용하여 그 해결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과거에 본인이 당면했던 난관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선택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 - 문제점 - 나의 행동 - 결과 - 느낀 점‘의 순서로 작성하시고, 그러한 경험이나 역량이 입사 후 조직생활이나 업무수행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본의의 경력 또는 경험을 포괄하여, 생각하는 기준과 달리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지시에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그리고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올바른 방향에 대한 의견을 서술해 주세요. (700자 이내로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업무 처리 시 원칙과 현실이 충돌하는 경우 지원자의 의견을 묻고 있습니다. 위 항목과 같이 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칙주의, 혹은 실용주의 중 어느 입장을 택하든 다른 한편이 무시당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주장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한 이유를 과거 사례에서 찾고 지원자만의 근거로 인사담당자를 설득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