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한화투자증권(주)
한화그룹 계열사
증권 중개업
100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한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및 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지금까지 해온 노력, 성과 등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2.다음 제시되는 단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본인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과 그와 관련한 경험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도전, 헌신, 정도 中 1~3개 선택) (900자)
    Q3.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실패 경험과 그것을 통해 어떠한 교훈을 얻었는지, 그리고 그 후에는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900자)
    Q4.본인의 인생계획(Life Plan)에서 이루고 싶은 장기적인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10년간의 계획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900자)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한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및 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지금까지 해온 노력, 성과 등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2.다음 제시되는 단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본인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과 그와 관련한 경험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도전, 헌신, 정도 中 1~3개 선택) (900자)
    Q3.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실패 경험과 그것을 통해 어떠한 교훈을 얻었는지, 그리고 그 후에는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900자)
    Q4.본인의 인생계획(Life Plan)에서 이루고 싶은 장기적인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10년간의 계획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900자)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한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및 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지금까지 해온 노력, 성과 등을 기술하시오
    Q2.다음에 제시되는 단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본인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과 그와 관련한 경험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도전, 헌신, 정도)
    Q3.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실패 경험과 그것을 통해 어떠한 교훈을 얻었는지, 그리고 그 후에는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Q4.본인의 인생계획(Life Plan)에서 이루고 싶은 장기적인 커리어 목표는 무엇이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10년간의 계획을 기술하시오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무 전문성] 최근 ‘Digital Transformation’ 으로 인해 산업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현재의 금융환경 속에서 증권업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이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지원 직무에서 어떤 역량이 중요할 것 같은지, 본인은 이러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500자)
    Q2.[가치관] 다음에 제시되는 단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본인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과 그와 관련한 경험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전, 헌신, 정도) (1200자)
    Q3.[문제해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실패 경험과 그것을 통해 어떠한 교훈을 얻었는지, 그리고 그 후에는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자)
    Q4.[경쟁력/비전] 본인의 인생계획(Life Plan)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이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2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 상반기 한화투자증권 신입사원 채용

    1. Q1.[직무역량] 최근 금융업을 비롯한 모든 산업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Digital Transformation' 입니다. 급변하는 디지털시대, 한화투자증권의 바람직한 변화 방향은 무엇이고 이를 위해 본인은 어떤 역량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입사 후 어떤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 본인의 지원 직무와 관련지어 기술해 주십시오. (1500자)
    2. Q2.[가치관] 한화그룹의 핵심가치는 '도전, 헌신, 정도' 입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본인이 경험한 구체적 사례를 들어 기술해 주십시오. (1200자)
    3. Q3.[문제해결] 지금까지 살면서 겪었던 가장 큰 위기의 순간은 언제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1200자)
    4. Q4.[경쟁력/비전]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본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이며, 이를 바탕으로 입사 후 달성하고자 하는 성장 목표를 기술해 주십시오. (12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 하반기 한화투자증권 신입사원 채용

    Q1.[Insight] 1) 4차산업혁명이 금융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2) 한화투자증권이 나가갈 방향 (차별화된 전략)을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연결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2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이 대한 이해도와 비전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금융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은행은 시장환경과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질문에 제시한 것 중 자신의 지원분야나 관심분야와 연결할 수 있는 것을 소재로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이 이슈가 하나은행 및 은행업에 미칠 영향, 그에 대한 대응방안이나 전략을 기술하시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Vision] 지원한 직무의 최종목표가 무엇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2019년부터 2028년까지 본인의 Career Path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12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직무 목표의식과, 직무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희망직무로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고 하여도 직급에 따라 주어지는 역할, 업무의 목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취업준비생으로서 희망회사 / 직무에 입사하기 위해 대학 입학 시부터 차근차근 단계별로 준비를 해온 것처럼, 지원자의 입사 직 후 <3년 후 < 5년 후< 10년 후의 단계 별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플랜을 제시하여 구체적인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설정된 목표를 통해서는 직무에 대한 이해가 올바른지를, 액션플랜을 통해서는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지원자의 구체적인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입사직후 하게 될 직무의 분석뿐 아니라 그 후의 미래를 고려하며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 재직자 인터뷰, 동종 업계의 사이트에서 직무소개를 확인하는 것 등을 통해 자료를 수합하여 적합한 직무비전을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Q3.[문제해결경험] 지금껏 경험한 실패 또는 좌절 중에서 "나 이런일까지 해봤다", "나 이런일까지 겪어봤다" 라고 할 수 있는 사례와 그 일을 겪으면서 느낀점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2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나의 가치관] 다음에 제시되는 단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한 본인의 가치관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시단어 : 도전, 헌신, 정도, 창의, 유연](12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인재상 중 하나를 선택 -> 그것(인재상, 가치관)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과거 선택한 인재상(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디지털금융/리서치] 인턴 채용

    Q1.한화투자증권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무엇입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한화투자증권은 2020년까지 고객과 "함께 멀리, 행복 더하고 신뢰받는 금융 파트너"가 되기 위한 비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젼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만의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본인은 얼마만큼(또는 어떤)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분야의 업무수행에 대한 역량과 자질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문항입니다. 강점을 기술할 때는 직무관련 전문성 측면과, 지원직무나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성이나 자질적인 측면에서 어필해 볼 수 있습니다. 직무관련 전문성을 어필할 때는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인성과 자질에 대한 강점을 어필할 때는 조직충성도, 정직, 신뢰, 고객서비스마인드(타인에 대한 배려 등), 소통과 협업능력과 같은 직무역량과 연관된 인성적 키워드를 장점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제시어를 선택하느냐 보다는 지원직무나 조직의 특성에 적합한 지원자 본인의 경험을 잘 풀어내야 하며 나아가 이러한 사례와 한화투자증권이 추구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Q3.어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정, 결과, 느낌 등)에 대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하는 점과 고난 극복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음에도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창의적인 사고, 도전정신, 책임의식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Q4.다음에 제시되는 단어를 자유롭게 활용(선택)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한 본인의 가치관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시단어 : 도전, 헌신, 정도, 창의, 유연]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과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인재상 중 하나를 선택 -> 그것(인재상, 가치관)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과거 선택한 인재상(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Q5.상위 질문으로 자신을 다 소개하기엔 부족하셨나요? 자신을 더 소개할 수 있는 문서나 이미지가 있으면 첨부해주세요.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위의 항목에서 제시하지 못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경력이나 역량을 정리한 포트폴리오나 자신의 강점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다른 문서자료 들이 있다면 잘 정리하여 첨부하여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지원동기/포부 : 한화투자증권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무엇입니까?(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나의 경쟁력 : 한화투자증권은 2020년까지 고객과 "함께 멀리, 행복 더하고 신뢰받는 금융 파트너"가 되기 위한 비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젼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만의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본인은 얼마만큼(또는 어떤)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분야의 업무수행에 대한 역량과 자질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문항입니다. 강점을 기술할 때는 직무관련 전문성 측면과, 지원직무나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성이나 자질적인 측면에서 어필해 볼 수 있습니다. 직무관련 전문성을 어필할 때는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인성과 자질에 대한 강점을 어필할 때는 조직충성도, 정직, 신뢰, 고객서비스마인드(타인에 대한 배려 등), 소통과 협업능력과 같은 직무역량과 연관된 인성적 키워드를 장점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제시어를 선택하느냐 보다는 지원직무나 조직의 특성에 적합한 지원자 본인의 경험을 잘 풀어내야 하며 나아가 이러한 사례와 한화투자증권이 추구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Q3.문제 해결 경험 : 어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정, 결과, 느낌 등)에 대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하는 점과 고난 극복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음에도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창의적인 사고, 도전정신, 책임의식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Q4.나의 가치관 : 다음에 제시되는 단어를 자유롭게 활용(선택)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한 본인의 가치관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시단어 : 도전, 헌신, 정도, 창의, 유연](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과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인재상 중 하나를 선택 -> 그것(인재상, 가치관)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과거 선택한 인재상(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① 직장경력/인턴십/봉사활동/아르바이트 : 첨부된 양식에 맞춰 추천인 3인(필수)에게 각각 추천서를 받은 후 스캔하여 업로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총 3부 업로드)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500자 내에 직장경력/ 인턴십/ 봉사활동/ 아르바이트와 관련된 부분을 제시해야 합니다. 질문의 핵심은 직무 및 직무적성과 관련된 유관경력 및 경험을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한화 채용홈페이지의 직무소개 및 채용공고의 직무부분을 확인한 후 과거 희망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 및 자질을 함양하였던 경험(직장경력/인턴십/봉사활동/아르바이트 등)을 사례로 제시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례를 구성할 때는 지원자의 역할과 성과를 확실히 보여주어야 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함양된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해야 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사원급 직원 채용

    Q1.① 직장경력/인턴십/봉사활동/아르바이트 : 첨부된 양식에 맞춰 추천인 3인(필수)에게 각각 추천서를 받은 후 스캔하여 업로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총 3부 업로드)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500자 내에 직장경력/ 인턴십/ 봉사활동/ 아르바이트와 관련된 부분을 제시해야 합니다. 질문의 핵심은 직무 및 직무적성과 관련된 유관경력 및 경험을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한화 채용홈페이지의 직무소개 및 채용공고의 직무부분을 확인한 후 과거 희망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 및 자질을 함양하였던 경험(직장경력/인턴십/봉사활동/아르바이트 등)을 사례로 제시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례를 구성할 때는 지원자의 역할과 성과를 확실히 보여주어야 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함양된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