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그룹 계열사
컴퓨터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121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하반기 정규직 및 무기계약직(일반직)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자기소개서 및 역량 기술서 작성 시 블라인드 채용 원칙에 따라 학력(최종 학위·출신학교명), 출신지, 가족관계, 신체조건, 나이, 혼인유무, 성별 등 편견 요소 관련 인적 사항 기입 절대 금지
    Q2.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지원 동기와 기여하고자 하는 내용을 본인의 역량, 경력, 경험 등과 연관 지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3.본인이 지원한 분야의 직무와 관련한 경력, 경험 및 활동사항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4.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덕목 3개를 우선순위별로 그 이유와 함께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5.자신이 속한 조직, 학교 등 단체생활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 또는 갈등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6.※ 역량 기술서 항목은 채용 전형 평가를 위하여 수집하는 것으로, 평가 이후에 파기함
    Q7.데이터(또는 ICT)를 활용한 사회 현안 해결 방안 (최소 1,000자, 최대 4,000자 입력 가능)
    Q8.지원 분야와 관련한 신규 사업 기획안(또는 아이디어) (최소 1,000자, 최대 4,000자 입력 가능)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상반기 정규직 및 무기계약직(일반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지원 동기와 어떤 부분에 기여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 자기소개서 및 역량 기술서 작성 시 [학력, 출신지, 가족관계, 신체조건, 나이 등] 인적 사항 기입 금지
    Q2.본인이 지원한 분야의 직무와 관련한 경력, 경험 및 활동사항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3.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덕목 3개를 우선순위별로 그 이유와 함께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4.자신이 속한 조직, 학교 등 단체생활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 또는 갈등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5.[역량 기술서] 데이터(또는 ICT)를 활용한 사회 현안 해결 방안 (최소 1,000자, 최대 2,000자 입력 가능) ※ 역량 기술서 항목은 채용 전형 평가를 위하여 수집하는 것으로, 평가 이후에 파기함
    Q6.지원 분야와 관련한 신규 사업 기획안(또는 아이디어) (최소 1,000자, 최대 2,000자 입력 가능)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상반기 정규직 및 계약직 채용 - 정규직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지원 동기와 기여하고자 하는 내용을 본인의 역량, 경력, 경험 등과 연관지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 자기소개서 및 역량기술서 작성 시 [학력, 출신지, 가족관계, 신체조건, 나이 등] 인적사항 기입금지
    Q2.본인이 지원한 분야의 직무와 관련한 경력, 경험 및 활동사항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Q3.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덕목 3개를 우선순위별로 그 이유와 함께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Q4.자신이 속한 조직, 학교 등 단체생활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 또는 갈등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Q5.[역량기술서] 데이터(또는 ICT)를 활용한 사회현안 해결방안 (최소 1,000자, 최대 4,000자 입력가능) ※ 역량기술서 항목은 채용전형 평가를 위하여 수집하는 것으로, 평가 이후에 파기함
    Q6.지원분야와 관련한 신규사업 기획안(또는 아이디어) (최소 1,000자, 최대 4,000자 입력가능)

    2022년 상반기 정규직 및 계약직 채용 - 계약직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지원 동기와 어떤 부분에 기여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 자기소개서 및 역량기술서 작성 시 [학력, 출신지, 가족관계, 신체조건, 나이 등] 인적사항 기입금지
    Q2.당면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Q3.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단체 생활에서 다른 구성원과 발생한 어려움이나 갈등을 극복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Q4.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덕목 3개를 우선순위별로 그 이유와 함께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Q5.[역량기술서] (경험 및 경력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력사항 및 활동 사항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을 위 항목을 참고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 역량기술서 항목은 채용전형 평가를 위하여 수집하는 것으로, 평가 이후에 파기함 - 경험·경력 활동을 하였던 조직·단체·모임 / 본인이 맡은 주요 역할 - 주요 수행 업무 및 성과 -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해 본인이 기울인 노력 행동 - 성과로 인한 조직 기여 내용 및 기여 정도 - 우리원의 입사지원 분야 업무 수행시 기여할 수 있는 측면
    Q6.(직무수행계획서) 지원자가 응시한 직무와 지원자의 경험, 경력, 지식 등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직무수행계획서를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정규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자기소개서 및 역량기술서 작성 시 [학력, 출신지, 가족관계, 신체조건, 나이 등] 인적사항 기입금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지원 동기와 기여하고자 하는 내용을 본인의 역량, 경력, 경험 등과 연관지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Q2.본인이 지원한 분야의 직무와 관련한 경력, 경험 및 활동사항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Q3.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덕목 3개를 우선순위별로 그 이유와 함께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Q4.자신이 속한 조직, 학교 등 단체생활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 또는 갈등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Q5.역량기술서 - 데이터(또는 ICT)를 활용한 사회현안 해결방안 (최소 1,000자, 최대 4,000자 입력가능) (4000자)
    Q6.지원분야와 관련한 신규사업 기획안(또는 아이디어) (최소 1,000자, 최대 4,000자 입력가능) (40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채용

    1. Q1.해당 지원분야 지원 동기와 입사 후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2. Q2.문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3. Q3.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동호회, 회사 부서와 같은 조직 내에서 친분이 없던 사람과 새롭게 친분을 형성하여 일을 처리했던 사례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4. Q4.최근 3년 이내 자신의 정보수집 능력으로 소속 조직/팀 과제 수행에 긍정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채용

    Q1.해당 지원분야 지원 동기와 입사 후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바탕으로 충성심을, 지원자의 직무강점을 통해 채용에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 및 주력사업, 행보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며 입사의지를 피력하고 직무지원동기는 직무선택 동기와 목표,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직무역량을 근거로 제시하여야 합니다. 직무지원동기에서 직무강점을 작성할 때는 직무분석 중 전문성(자격증, 유관경력 등)에 해당하는 실무능력을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여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임을 피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희망 직무와 관련된 유관경력 및 실습, 프로젝트 참여 경험 등 실무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던 사례를 찾고, 그 중에서도 자신이 성과를 올렸던 경험을 근거로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의 경우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구성원으로서 어떤 목표와 포부를 가지고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현재 가진 역량, 기술, 경험을 토대로 한국미니스톱에 입사하여 자신의 직무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그 결과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며 작성하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입사 직후, 입사 5년, 10년 후와 같이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로 나누어 지원직무에서의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이때 달성 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보여준 뒤 전반적인 행동 계획(액션플랜) 또한 함께 작성하신 후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개발하고 그것을 통해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Q2.문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지원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난관의 크기보다 이를 어떻게 극복했느냐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염두에 두고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과 함께 극복과정, 왜 그러한 대안을 생각했는지와 함께 그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나아가 이러한 경험이 미래 한국정보화진흥원에 어떤 도움이 될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Q3.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동호회, 회사 부서와 같은 조직 내에서 친분이 없던 사람과 새롭게 친분을 형성하여 일을 처리했던 사례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단순 의견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도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4.최근 3년 이내 자신의 정보수집 능력으로 소속 조직/팀 과제 수행에 긍정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경력 및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직무역량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가급적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는 전문성의 측면에서 내용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정보를 수집했던 사업/역할/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즉, 인턴, 자격증 취득 등과 같은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고 해당 경험에서 발휘한 정보 수집/활용/관리 노하우를 통해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업무의 효율과 효과를 향상할 것인지 제시하면 됩니다.
    Q5.역량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력사항 및 직무관련 기타 활동 사항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을 가이드(붉은글씨) 항목을 참고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1,500자 입력가능) 가이드) - 경험·경력 활동을 하였던 조직·단체·모임 / 본인이 맡은 주요 역할 - 주요 수행 업무 및 성과 -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해 본인이 기울인 노력 행동 - 성과로 인한 조직 기여 내용 및 기여 정도 - 우리원의 입사지원 분야 업무 수행시 기여할 수 있는 측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경력이나 경험을 기술할 때는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 경우 자신의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합니다. 경력사항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직무역량을 보여 줄 수 있는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직무기술서의 능력단위와 직무수행내용, 필요지식과 기술, 자격증 등을 참고하여 교육/ 경력/ 경험사항에 대한 상세기술을 통해 직무관련 역량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인재를 채용할 때는 입사 후 맡게 될 업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이므로 지원분야와 관련 없는 사항을 기재하는 것은 한정된 분량 내에서 자신을 어필하는데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원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나의 역량과 경험은 무엇이 있는지 고려하여 소재를 선별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NCS기반 정규직 채용

    Q1.① ICT정책・프로젝트기획 및 관리 분야 지원 동기와 입사 후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에서는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자신만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와 직무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선행한 기업/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다우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2.② 자신이 문제해결력이 있는 사람임을 입증할 수 있는 사례(경험)와 그 근거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심분야와 연계하여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지원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난관의 크기보다 이를 어떻게 극복했느냐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세요. 가급적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염두에 두고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과 함께 극복과정, 왜 그러한 대안을 생각했는지와 함께 그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나아가 이러한 경험이 미래 한국정보화진흥원에 어떤 도움이 될지를 밝히는 것도 잊지 마세요.
    Q3.③ 자신이 속해있던 조직에서 자신과는 다른 생각이나 행동양식을 가진 사람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과 이를 극복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심분야와 연계하여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단순 의견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도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4.④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활용/관리하는 자신만의 노하우와 그러한 노하우를 발휘했던 경험 3가지에 대해 간략히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심분야와 연계하여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경력 및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직무역량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가급적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는 전문성의 측면에서 내용을 작성하세요! 정보를 수집했던 사업/역할/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즉, 인턴, 자격증 취득 등과 같은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고 해당 경험에서 발휘한 정보 수집/활용/관리 노하우를 통해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업무의 효율과 효과를 향상할 것인지 제시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