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에이치디씨현대이피(주)
에이치디씨그룹 계열사
화학·에너지·환경
업계 9위
62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하반기 신입/경력사원 공개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HDC현대EP 및 지원한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는 무엇인가요?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본인이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 반드시 포함하여 1,000자 이내 작성)
    Q2.높은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했던 경험을 서술해 주세요. (최대 500자)
    Q3.본인이 속한 조직에서 갈등을 겪었던 상황과 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했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서술해 주세요. (최대 5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1년도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 1) 지원동기 2) 직무관련 경험 3) 입사 후 계획을 기술 (전체 38줄 초과금지) * 자기소개서가 1개 항목일 경우 38라인 ,항목이 2개 이상일 경우 12라인이 기준라인 입니다. * 해당 라인이 넘는 경우 면접시 사용하는 출력물에 내용이 잘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 해당 라인에 맞게 작성하여 주십시오. (3400byte)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상반기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

    Q1.지원동기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선택했는지, 2) 왜 꼭 현대이피여야 하는지, 3)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갖춘 역량과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회사지원 동기는 현대이피의 비전과 핵심가치, 사업분야, 발전방향 등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자신이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비전과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현대이피의 비전과 핵심가치가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최적의 회사이기 때문에 지원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지원 동기는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에 게시된 직무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Q2.직무관련 경험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간략히 제시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직무기술서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야 합니다. 그 중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3가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노력의 과정과 현재의 수준, 제시한 강점과 관련한 경험을 통해 근거를 기술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연구활동, 관련 프로젝트 수행경험,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중심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함양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작성하실 때는 아래 내용을 포함되도록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직무지원동기 간략히 기재 2. 지원직무에 대한 자신의 3가지 강점 제시 3. 각각의 역량을 가지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나 경험 기술 4. 자신의 역량을 통해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 5.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자기계발 계획(현재의 수준과 보완할 점)
    Q3.입사 후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 (38줄 초과금지)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회사나 지원부서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 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자기소개, 지원동기, 혁신과 변화, 자기학습과 관련하여 자유 기술(38줄 초과 금지)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성격의 장단점,자기소개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유형식이라고 하더라도 주요한 질문을 중심으로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지원자가 쓰기에도 인사담당자가 읽기에도 좋습니다. 하여 문항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기소개 / 지원동기 / 입사후 포부 및 혁신과 변화 / 자기학습에 대한 경험` 작성 시 주목할 점과 유의점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우선 각 항목별로 직무분석 즉 중심적으로 다룰 직무와 관련된 적성, 업무에 필요한 인성적 요인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각 항목에 소재를 안배하는 것을 선행하고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사 홈페이지에서 직무소개와 현 재직자의 일과를 간략히 보여주고 있으니 이를 확인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자기소개 : 성장과정, 가치관, 성격의 장단점 등의 요소를 통해 자신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지원동기: ‘왜 이 현대산업개발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 입사 후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 자기학습에 대한 경험 사례: 현대산업개발의 인재상인 ‘열정’이라는 키워드를 고려하여 이와 관련된 모습을 보여주는 자신만의 사례를 선정하세요. 본 항목의 경우 지원자의 열정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 몰입하여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던 모습을 어필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주도적인 목표를 세우 시간과 노력을 했던 경험을 그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현대EP] 2016년 분야별 인턴/경력 채용

    Q1.① 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사후 포부 및 혁신과 변화, 자기학습에 대해 경험했던 사례 기술(최대 1700자 이내로 작성)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성취경험/보람,자기소개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유형식이라고 하더라도 주요한 질문을 중심으로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지원자가 쓰기에도 인사담당자가 읽기에도 좋습니다. 하여 문항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기소개 / 지원동기 / 입사후 포부 및 혁신과 변화 / 자기학습에 대한 경험` 작성 시 주목할 점과 유의점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우선 각 항목별로 직무분석 즉 중심적으로 다룰 직무와 관련된 적성, 업무에 필요한 인성적 요인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각 항목에 소재를 안배하는 것을 선행하고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사 홈페이지에서 직무소개와 현 재직자의 일과를 간략히 보여주고 있으니 이를 확인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항목별 작성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소개 : 성장과정, 가치관, 성격의 장단점 등의 요소를 통해 자신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 지원동기: ‘왜 이 현대산업개발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 입사 후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 자기학습에 대한 경험 사례: 현대산업개발의 인재상인 ‘열정’이라는 키워드를 고려하여 이와 관련된 모습을 보여주는 자신만의 사례를 선정하세요. 본 항목의 경우 지원자의 열정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 몰입하여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던 모습을 어필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주도적인 목표를 세우 시간과 노력을 했던 경험을 그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분야별 인턴/경력 채용

    Q1.① 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및 혁신과 변화, 자기학습에 대해 경험했던 사례 기술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및 혁신과 변화, 자기학습에 대해 경험했던 사례 기술‘ 항목별로 중심적으로 다룰 직무역량과 적성, 인재상(창의와 열정을 갖고 도전하는 사람,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지닌 사람, 인간미와 도덕성을 갖춘 사람)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각 항목에 소재를 안배하여 개요를 작성하세요!

    1. 자기소개 항목의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장과정, 생활신조, 장단점 등 어떤 주제를 선택한다고 하여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성장과정은 어릴 적 환경, 행동을 통해 현재 직무에서 강점이 되는 특성,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연결되는 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2. 지원 동기 항목은 직무역량을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문항입니다. 그 중 회사지원동기는 ‘왜 ~이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경력 및 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실제적인 업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인 만큼 직무역량 중 가급적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세요!

    3.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할 때는 우선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며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질문에서 변화와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주어진 만큼 동종산업/ 현대Ed의 미래를 전망해 보고 자신이 기 보유한 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기업의 발전적인 변화와 혁신을 견인하기 위해 어떤 경력개발계획을 가지고 있는지를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즉, 자신의 경력개발계획과 기업의 미래성장방안을 연결하고, 자신의 직무 역량적 성장이 회사의 유의미한 변화와 혁신을 견인하며 현대EP에 기여할 수 있다는 맥락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력개발계획을 제시하는 부분에서 과거 꾸준한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던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며 지원자의 계획성, 실천력 등을 같이 어필할 수 있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