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에이치디씨랩스㈜
에이치디씨그룹 계열사
건물용 기계.장비 설치 공사업
업계 2위
2275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4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HDC랩스] 2024년 상반기 전 직군 신입사원 공개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하는 회사와 분야(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를 자유롭게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400자 입력 가능)
    Q2.본인의 강점을 SNS (틱*, 인별 그램 등)에 올린다면 사용할 해시태그(#)와 키워드는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대 200자 입력 가능)
    Q3.다른 사람들이 지원자를 평가할 때 가장 많이 언급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부모님, 친구 등) (최대 300자 입력 가능)
    Q4.본인이 살아오면서 가장 도전적이었거나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예. 프로젝트 및 공모전 경험, 학회/동아리 등 단체 활동, 인턴/아르바이트 등 사회 경험. 리더십 수행 경험, 역량개발 경험, 해외 경험, 국내/외 봉사 활동 등) (최대 400자 입력 가능)
    Q5.자기소개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기술) (최대 1,500자 입력 가능)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하는 회사와 분야(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를 자유롭게 기술해 주십시오.
    Q2.본인의 강점을 SNS (틱*, 인별그램 등)에 올린다면 사용할 해시태그(#)와 키워드는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Q3.다른 사람들이 지원자를 평가할 때 가장 많이 언급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부모님, 친구 등)
    Q4.본인이 살아오면서 가장 도전적이었거나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예. 프로젝트 및 공모전 경험, 학회/동아리 등 단체 활동, 인턴/아르바이트 등 사회 경험. 리더십 수행 경험, 역량개발 경험, 해외 경험, 국내/외 봉사 활동 등)
    Q5.자기소개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기술)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신입사원(인턴) 공개채용

    Q1.① 자신의 성장과정(학창시절 동아리, 봉사활동, 연수경험 등) 최대 950byte / 현재0byte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기업의 인재상(혁신성/지성/세계화/창보성)에 부합한지 체크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인/적성적 부분에서 기업의 인재상과 연결하여 작성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OOO한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OOO한 인/적성을 함양하였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를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동아리, 봉사활동, 연수경험 등을 통해 제시하면 됩니다. 취업 준비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연대기 순으로 전체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것이니 이를 반드시 피하도록 하세요.
    Q2.② 성격의 장단점 및 취미/특기 최대 950byte / 현재0byte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단점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단점을 없애고 장점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어떻게 보완 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장점화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고, 현재-미래에도 지속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취미/특기의 경우 지원자의 평소의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는 바 가급적 직무역량과 관련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분야에 지원한다면 독서나 수영 보다는 축구나 농구와 같이 단체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 취미 및 특기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Q3.③ 지원동기 및 포부 최대 950byte / 현재0byte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 및 경험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고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직무지원동기 -> 자신이 가진 직무 경험, 역량, 기술 제시 -> 제시한 경험, 역량, 기술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 -> 입사 후 목표와 어떤 자기 계발을 통해 목표를 이룰 것인지 언급’의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또한 사례를 제시할 때에는 순차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직무와 가장 관련도가 높거나 수행하기 어려운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리고 지원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