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4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4년도 일반직(5급, 6급) 신입사원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이 최근 관심을 갖고 있는 한국마사회와 관련된 사회적인 트렌드나 변화를 지원 분야에 맞춰 분석하고, 본인이 가진 경험과 직무 역량으로 기여할 수 있는바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기술해 주십시오. (800 ~ 1,000자)
    Q2.조직 생활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정의와 청렴에 가장 반대되는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만약 그러한 상황으로 조직 내 타인과 갈등 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본인의 경험과 견해에 비추어 서술해 주십시오. (800 ~ 1,000자)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도 일반직(5급, 6급)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한국마사회에 입사 후 가장 수행하고 싶은 일을 이유와 함께 기술하고 이 일을 통해 주변으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는 직원이 되고 싶은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600자)
    Q2.타인과 함께 일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그 부분이 맞지 않아 갈등이 발생했던 사례를 자세하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600자)
    Q3.최근 국내외 환경 변화 중 한국마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를 지원한 분야의 관점에서 기술하고 그 대응을 위해 본인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유한 직무역량을 중심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600자)
    Q4.주어진 과제를 정해진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했지만 편법을 사용한 타인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았던 경험을 기술하고 그러한 상황이 다시 발생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이야기해 주십시오. (400~600자)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도 일반직(5급, 6급)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한국마사회를 입사하기 위해 타 기관 준비와 다르게 노력한 점을 구체적 경험과 함께 기술하고 입사 후 주변으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는 직원이 되고 싶은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4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Q2.타인과 함께 일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그 부분이 맞지 않아 갈등이 발생했던 사례를 자세하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4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Q3.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본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준비과정과 함께 기술하고, 한국마사회의 사업 활성화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 주십시오. (최소 4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Q4.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으로 산업간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한국마사회의 핵심사업인 경마와 말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가장 큰 경쟁자는 무엇이라 생각하는 지를 그 근거와 함께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Q5.주어진 과제를 정해진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했지만 편법을 사용한 타인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았던 경험을 기술하고 그러한 상황이 다시 발생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이야기해 주십시오. (최소 4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신입사원 채용

    1. Q1.한국마사회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고 입사 후 주변으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는 직원이 되고 싶은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자~600자)
    2. Q2.지원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자~600자)
    3. Q3.소통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에 대해 당시의 상황과 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자~600자)
    4. Q4.주어진 과제를 편법으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에도 절차를 준수하여 공정하게 처리한 경험을 기술하고 그렇게 처리한 이유와 해당 경험으로부터 느낀 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자~6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Q1.한국마사회 청년인턴에 지원한 이유와 본인의 강점/역량을 개발해온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한국마사회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강점/역량을 기술할 때는 직무수행을 위해 준비한 과정과 다른 지원자 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지원직무 수행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본인의 자질과 역량 중 이에 부합하는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본인이 지원직무에 있어서 가장 최적의 인재임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한국마사회 인재상 중 하나를 명시하고, 본인이 해당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임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도전하는 전문인‘은 ’사업 추진을 위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업무수행 자세를 가진, 자기 분야에 대한 최고의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급적 직무와 유관 내용을 소재로 목표를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하되,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신의 성향이나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에서 기술되어야하는 사항은 명확한 목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끈기와 노력, 성취한 후에 느낀 점과 달라진 나 자신의 발견이 드러나야 하며, 그러한 경험과 자신의 자질적인 강점을 활용하여 한국마사회에 입사 후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소통하는 협력인’은 ‘구성원·고객·이해관계자간 소통을 중요시하는 마인드로, 동료와 협업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인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융화력, 구성원과의 소통과 협업능력을 확인하여 조직생활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를 선정하여 기술하시되,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소통능력과 조직융화력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공정한 책임인‘은 ’고객 및 이해관계자에 대한 청렴하고 공정한 업무 태도로 주인의식을 갖고 담당 업무에 책임을 다하는 인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윤리의식, 주인의식,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과거의 사례를 통해 자신이 강조하고자 하는 바의 근거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사례보다는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일을 추진할 때 윤리의식이나 책임감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지원자의 생활신조와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 제시하여야하며,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의 희생을 감수해야 할지라도,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 안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조직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이런 경험을 교훈 삼아 향후 한국마사회에 입사하여 어떤 각오로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한국마사회의 사업영역 중 가장 관심있는 사업 한가지를 명시하고, 사업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한국마사회의 역할과 설립취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를 평가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사전에 한국마사회에 대한 조사를 통해 기관의 역할과 발전 방향에 대해 이해한 후 관심잇는 사업분야를 선정하여 장단점, 효과, 앞으로의 방향성이나 개선방향 등의 의견을 제시하시고, 자신의 직무와 연결하여 한국마사회의 발전이나 해당 사업영역의 발전에 있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바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신입사원 채용

    Q1.경력 및 경험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 : ※ 금번 채용은 NCS기반 블라인드 채용방식으로 추진되며, 학교명, 전공, 가족 등이 직·간접적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도전/문제해결,NCS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2.NCS 직무능력 소개서 * 해당 직무를 지원한 이유와 지원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역량을 개발해온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성장과정,NCS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본인의 강한 입사 의지를 가지고 준비해 왔으며, 전문적인 역량과 자질을 갖춘 인재임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의 구체적인 제시를 통해 준비과정을 기술하여 본인이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하시고, 이러한 역량과 경력이 회사와 직무분야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입사 후 포부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 조직 내 소통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에 대해 당시의 상황과 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NCS
    한국마사회의 인재상 중 '소통하는 협력인'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소통하는 협력인’은 ‘구성원?고객?이해관계자간 소통을 중요시하는 마인드로, 동료와 협업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인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한국마사회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 주인의식을 가지고 과제를 수행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도전/문제해결,NCS
    한국마사회의 인재상 중 '도전하는 전문인'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도전하는 전문인‘은 ’사업 추진을 위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업무수행 자세를 가진, 자기 분야에 대한 최고의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급적 직무와 유관 내용을 소재로 목표를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하되,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신의 성향이나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에서 기술되어야 하는 사항은 명확한 목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끈기와 노력, 성취한 후에 느낀 점과 달라진 나 자신의 발견이 드러나야 하며, 그러한 경험과 자신의 자질적인 강점을 활용하여 한국마사회에 입사 후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공고

    Q1.한국마사회 인재상 중 하나는 (도전하는 전문인)입니다. 본인이 (도전하는 전문인)임이 잘 드러나도록 자유롭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도전하는 전문인‘은 ’사업 추진을 위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업무수행 자세를 가진, 자기 분야에 대한 최고의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급적 직무와 유관 내용을 소재로 목표를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하되,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신의 성향이나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에서 기술되어야하는 사항은 명확한 목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끈기와 노력, 성취한 후에 느낀 점과 달라진 나 자신의 발견이 드러나야 하며, 그러한 경험과 자신의 자질적인 강점을 활용하여 한국마사회에 입사 후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한국마사회 인재상 중 하나는 (소통하는 협력인)입니다. 본인이 (소통하는 협력인)임이 잘 드러나도록 자유롭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소통하는 협력인’은 ‘구성원·고객·이해관계자간 소통을 중요시하는 마인드로, 동료와 협업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인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융화력, 구성원과의 소통과 협업능력을 확인하여 조직생활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를 선정하여 기술하시되,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소통능력과 조직융화력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3.한국마사회 인재상 중 하나는 (공정한 책임인)입니다. 본인이 (공정한 책임인)임이 잘 드러나도록 자유롭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공정한 책임인‘은 ’고객 및 이해관계자에 대한 청렴하고 공정한 업무 태도로 주인의식을 갖고 담당 업무에 책임을 다하는 인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윤리의식, 주인의식, 책임감 등을 키워드로 과거의 사례를 통해 자신이 강조하고자 하는 바의 근거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사례보다는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일을 추진할 때 윤리의식이나 책임감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지원자의 생활신조와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 제시하여야하며,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의 희생을 감수해야 할지라도,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 안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조직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이런 경험을 교훈 삼아 향후 한국마사회에 입사하여 어떤 각오로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NCS기반 신입 및 경력 채용

    Q1.① 지원자가 한국마사회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 1,000자)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한국마사회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한편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준비한 부분은 과거 경험 중 지원 직무와 관련 있었던 사례, 혹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성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찾아 기술해야 합니다. 과거 경험을 통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2.② 최근 5년간 자신이 속한 조직 내에서 구성원 간의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극복했던 구체적인 경험과 자신의 행동 및 결과 등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200자 ~ 600자)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다수가 모여 일을 하다 보면 서로 다른 의견에 갈등을 겪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의견의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가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최근 5년간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회사는 여러 사람이 함께 일하는 곳입니다. 어디까지나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3.③ 최근 5년 이내에 수행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거나 해결하기 어려웠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200자 ~ 600자)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개인이나 기업이나 목표를 향해 나아가다 보면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난관을 마주친 사실보다 이를 어떻게 극복했느냐 하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당시 어려움의 크기를 지나치게 강조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사담당자가 알고 싶어하는 것은 어려움에 닥쳤을 때 지원자의 자세와 해결하는 역량이기 때문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가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과 함께 극복과정, 왜 그러한 대안을 생각했는지와 함께 그 결과에 대한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나아가 이러한 경험이 미래 한국마사회에 어떤 도움이 될지를 밝히는 것도 잊지 마세요.
    Q4.④ 원만한 직장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와 매너, 직업관(직업윤리)의 중요성에 대해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200자 ~ 600자)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직장은 같은 목표를 위해 다수가 함께 일하는 곳입니다. 채용 과정도 결국 가장 능력 있는 사람을 뽑는 올림픽이 아닌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과정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생각해보면 이 질문은 지원자가 가진 조직에 대한 생각을 통해 얼마나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인지, 내지는 얼마나 유능한 팀워크를 가진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낯선 질문에 당황하지 말고 예전 크고 작은 조직에 속해, 혹은 타인과 함께 원만하게 업무를 수행한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당시 구성원들과 갈등 없이 지낼 수 있었던 비결을 고민해보고 이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한편 자신이 하는 일, 즉 직업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향후 기업에서 어떻게 업무에 임할 지에 대한 자세와 관련 있습니다. 개인적인 성공의 발판, 경제적 이익을 위한 수단, 혹은 자아실현의 장 등 다양한 가치관이 존재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업 입장에서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목표와 지원자 본인의 목표가 크게 다르지 않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좋아하는 기업에서 영위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는 입장에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5.⑤ 최근 5년간 업무(또는 학습)를 수행하다가 본인의 지식 부족으로 업무가 미흡했던 경우, 업무를 위한 자기계발을 수행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200자 ~ 600자)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미흡한 경험은 단순히 자신의 단점을 고백하는 의도가 아닙니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깨닫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어필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기업에서도 지나치게 자신의 자랑만 늘어놓는 지원자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단점이 있지만 이러한 단점을 겸허히 인정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적인 인재를 기업은 선호합니다. 이러한 의도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세요.

    과거 자신의 업무 혹은 학습 경험 중 아쉬웠던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학습 경험이라도 가급적 직무 관련된 분야일수록 좋습니다. 당시 부족함을 느끼게 된 계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러한 노력이 앞으로 한국마사회에서도 이어질 것이라는 확신을 표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