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직원채용

    Q1.가정환경, 성격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성장과정
    가정환경과 성격은 자기소개서의 대표 질문 중 하나인 성장과정의 질문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지원자가 어떤 환경에서 어떤 성격을 지닌 캐릭터인지를 묻고 있는 질문으로서 지원자 자신이 가장 내세우고 싶은 캐릭터 하나에 대하여 그것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하나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가는 방법과 또 다른 방법으로는 가정환경과 성격을 각각의 파트로 삼아 각각의 내용을 소제목과 함께 제시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성격의 경우는 장단점을 함께 드러내는 것이 좋으며 특히 단점의 경우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너무 치명적인 단점은 되도록 언급하지 않으며, 해당 단점에 대한 극복 노력을 함께 담아 준다면 지원자의 긍정적인 면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Q2.학교생활, 생활태도 (본인의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낸 성공사례 또는 실패 사례 포함할 것)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대학교 생활 동안 지원자가 어떤 학교생활을 했고 어떤 태도로 살아왔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구체적 설명에서 나타나듯 지원자 본인의 역량을 가장 잘 표출한 성공 혹은 실패사례를 선정한 후, 사례를 중심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어필해야 하겠습니다. 성공사례의 경우는 성공으로 가는 과정과 그 결과를 중심으로, 실패사례의 경우는 해당 사례에서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며 상황에 대한 설명은 최대한 간단하게 하고 지원자가 했던 행동과 그 결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강원도개발공사에 지원하는 만큼 적극성을 어필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작성해 나간다면, 지원자의 다른 장점도 함께 돋보이게 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Q3.주요경력 및 업적(경력직 경우 본인 지원 업무의 경력 내용을 상세히 기술할 것)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주요경력과 업적의 경우는 지원직무와 연관된 것이어야 합니다. 만약 작성할 항목이 적어 직무와 상관없는 업적과 경력도 기재하고자 한다면 적어도 해당 경력과 업적 속에서 지원직무와 연관된 역량을 도출하여 연결하는 작업을 거친 뒤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직무는 다양한 역량을 필요로 하며 중심 되는 중점역량과 그 외의 기타역량으로 역량을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영관리 직무라고 한다면 수치 및 여러 데이터에 대한 감각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점 역량이라고 했을 때, 기타 역량은 체력, 메모습관, 사교성, 리더쉽 등등의 역량으로 어필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경력 및 업적을 정리할 때는 대표적인 것은 2~3가지 정도 지원자의 경력 중에서 선정을 하고,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경력과 경험은 강조하여 먼저 어필하고 그 뒤에 나머지 역량을 보여주는 형태로 작성하면 좋을 것입니다.
    Q4.특기/취미, 입사 후 포부(공사에 기여할 수 있는 포부 포함)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는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포부라는 말은 추상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으로 지원자의 포부를 작성해주어야 이 자기소개서를 읽는 담당자가 그 포부가 실천이 되겠구나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부언 설명으로 공사에 기여할 수 있는 포부라는 이야기까지 덧붙여 주었으니 가능하다면 지원자의 직무에서 지원자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세운 뒤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작성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실천방안에는 언제,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가야 앞서 언급한 현실성이라는 항목이 어필될 것입니다. 특기와 취미는 최근에는 직무와 연관이 있거나 특이한 것을 언급하고 싶어하는데 평범한 것이라도 해당 특기 및 취미를 통해서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자에게 혹은 지원자의 직무에 혹은 지원자가 지원하는 강원도개발공사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긍정적인 면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고민한 뒤에 해당내용을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신입/경력직원 채용

    Q1.① 가정환경 / 성격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가치관/직업관/인생관
    가정환경은 지원자의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희망하는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가치관 중 1~2가지를 선정하고, 그 역량을 가지게 된 가정환경, 성장 배경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단, 불우한 가족사에 대해 신세를 한탄한다는 느낌으로 가족사에 심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성격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원직무를 고려하여 업무에서 장려되는 직무적성과 연결하여 작성합니다.

    가정환경과, 본인의 성격을 별도로 작성하기 보다는 본인의 성격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로 가정 환경의 에피소드를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토목에 지원한다면 ‘책임감 있고 정직하다는 것이 장점 -> 어린 시절 부모님께서 주어진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하셨음 -> 이와 관련되어 인정받았던 경험을 사례로 제시 -> 입사 후 업무에 있어 원칙에 입각하여 책임감 있게 일하며 공기 및 설계 및 시공 기준 엄수할 것임`을 어필해 볼 수 있습니다.
    Q2.② 학교생활 / 생활태도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강원도개발공사는 강원도의 주택/ 토목/ 2018년의 경우 동계올림픽 관련 준비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직무윤리, 공적 가치 실현의 맥락에서 채용에 적합한 인재임을 학교생활에서 보여지는 생활태도로 어필하시면 됩니다.
    또는 도전자/ 긍정적인 사람/ 전문가’라는 인재상을 반영한 경험을 학교생활과 생활태도로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Q3.③ 주요경력 및 업적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희망 직무와 관련된 실무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직무분석을 통해 강원도개발공사에서 자신의 업무가 어떻게 주어지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가장 관련이 깊은 직무경력을 우선하여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경력사항을 작성할 때는 ‘기업명/ 재직기간/ 프로젝트명/ 프로젝트 내용 과 자신의 역할/ 프로젝트의 성과’를 가독성 있게 전달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자신의 역할의 경우 희망직무에서 장려되는 역량 및 자질을 나타내는 키워드로 글을 구성하고, 성과의 경우 수치화하여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신입지원자로써 재직 경력이 없다면 직무와 유관한 실무경험(실습/ 팀프로젝트/ 대외활동/ 공모전 등)을 제시하세요!
    Q4.④ 특기/ 취미/ 입사 후 포부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자기소개서 작성의 목적은 입사를 위함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의 모든 항목은 회사 및 직무역량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취미 및 특기의 경우 잠재적 직무역량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보여주지 못한 직무역량 중 자신의 취미 및 특기와 연결할 수 있는 경험을 사례로 선택하여 채용 직무에 적합한 지원자임을 어필하세요!

    입사 후 포부는 입사 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실천방안을 통해 경력개발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라는 맥락에서 작성해 보세요!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각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