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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기사 관계자 의견 구할 때

조회수 231 2023-06-02 작성

센스라면 센스의 문제인데 다들 말이 달라서 여쭙습니다.


기사 쓸 때 중간이나 끝에 들어가야 하는 관계자(사건 당사자 X) 의견에 관해서인데요.



전에도 의견 구했던 관계자라면 무작정 전화부터 하고 봅니다.


안부도 묻고 "어떤 기사 쓸 건데 OO님 의견은 어떠시냐?"고 묻죠.


다만 한 사람에게 너무 자주는 안 하려고 하고 있어요.



그런데 연락처 토스 받아서 처음 연락하는 관계자에게는 전화가 먼저인지 문자가 먼저인지 헷갈리더라고요.


제 생각에는 먼저 문자로 0. 누구한테 연락처 받았고(이건 생략 가능) 1. 신분 밝히고 2. 어떤 기사 쓸 예정인데 혹은 어떤 사안에 관해 OO님 의견을 청취하고 싶어서 연락 드렸다고 하는 게 먼저인 거 같거든요? 문자 보내고 30분 정도 답 없으면 그때 전화하고요.


그런데 보통은 처음 연락하는 사람이면 전화로 인사부터 건네는 게 맞다고들 하시더라고요.


저도 그게 맞다고 생각은 하는데 대뜸 전화부터 하면 제가 기자인 걸 모르고 받아서 당황했는지 피상적인 답만 들을 때가 있어서요.


다시 전화해서 묻자니 사건 당사자도 아니고 관계자 청취일 뿐인데 또 전화하기는 애매한.. 아시죠?



센스라면 센스의 문제인데 다들 어떻게 하시나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센스 공유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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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6
  • 문자 드리면 바로 안봅니다. 전화부터 하시고 받으시면 간단한 자기소개 후 멘트 따고 안받으시면 문자로 명함 보내고 메세지 보내면 거의 답변 옵니다.

    2023-10-1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192554 기자 / 17년차 Lv 2

    안녕하세요. ㅇㅇ의원님 ㅇㅇ일보 ㅇㅇㅇ기자입니다 ㅇㅇㅇ문제에대해 짧은 멘트좀 부탁드릴게요

    2023-09-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301638 기자 / 15년차 Lv 1

    관계자 정취는 보통 부담없는 질문에 답변이니 그냥 바로 전화 하심이.. 친절한 분은 따로 분류했다 차후 또 전화해서 인력풀을 늘여 나가는 것도 방법인듯요

    2023-06-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763750 작가 / 9년차 Lv 3

    저 같으면 그냥 전화를 할 거 같습니다. 기사 다 써놓고 마지막 멘트를 결정하는 게 올바른 기사쓰기인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관계자의 의견에 따라 기사의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문자를 먼저 보내는 것이나, 문자 생략하고 전화를 대뜸 거는 것이나, 어떤 게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문자를 주고 받으면, 기사쓰기는 훨씬 수월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관계자의 의견에 따라 기사 내용이 달라 질 수 있으니, 직접 전화를 걸어서 의견을 구하는 게 맞지 않을까요. 그냥 제 생각입니다.

    2023-06-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151917 5년차 Lv 1

    저개인적으론그관계자분이부담을느끼지않도록배려하는편입니다안그러면솔직한답변을얻기가쉽지않아서요

    2023-06-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956986 기자 / 3년차 Lv 2

    다짜고짜 전화하는 것보다 가능하면 문자가 낫겠죠 문자가 불가능하다면 관계자에게 전화 걸어 제가 어디어디 기자인데 고견을 듣고 싶어 전화했습니다고 말하면 전화 잘 받아줄 것입니다 매사에 자신감을 갖고 취재에 응하세요 움츠릴 필요 없습니다 고맙습니다

    2023-06-0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