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 시스템개발

기술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을 기대합니다

2020-05-28 16:23 조회수 5,770 Tag #퀀텀게이트 #연구소 #개발

시민 의식의 성장과 함께 교통안전에 대한 욕구도 높아지고 있다. 퀀텀게이트는 집약적인 정보통신 기술과 가시성 높은 디자인을 적용한 시스템을 선보이며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연구소 양정모 선임에게 시스템 개발 업무와 퀀텀게이트가 열어갈 스마트 시티에 대해 들어보자.

QUANTUMGATE 

인간중심ICT융합연구소
양정모 선임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퀀텀게이트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를 맡고 있는 양정모라고 합니다. 약 5년간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근무한 경력을 갖고 퀀텀게이트에 경력직 입사하였습니다.

 

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궁금해요.

퀀텀게이트 연구소는 크게 하드웨어 파트와 소프트웨어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파트에서는 네트워크, 서버, 데이터베이스, 어플리케이션 개발, 펌웨어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국책과제 등의 산학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IoT,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을 제품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광판 컨트롤 및 데이터 센싱을 담당하는 HU의 센서부 펌웨어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oneM2M 및 Mobius 기반 서버 어플리케이션 중 로컬 PC에서 동작하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개발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소통을 통해 시장의 요구와 다양한 관점을 이해해요

 

 

‘사용자 관점 차량과속경보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어려웠던 점도 있었을텐데요.

개발과정이 쉽진 않았죠. 특히 모니터링 서버 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사용자의 관점과 니즈를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사용자의 니즈를 알고 있어도 사용자와 개발자의 미묘한 입장 차이가 쉽게 좁혀지지 않았거든요. 개발 과정에서 경영진, 하드웨어 엔지니어, 생산부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없었다면 만족스러운 제품을 선보이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마케팅팀이나 경영진에서 시장의 니즈를 파악해 새로운 개발 목표를 수립하면 개발 우선순위에 따라 일정을 수립합니다. 이후 개발 계획서 또는 매뉴얼을 작성한 뒤 이에 따라 개발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이 완료된 뒤에는 개선 사항에 대한 논의를 거쳐 이슈를 도출하고 이 사항을 다시 일정에 반영하여 새로운 시스템 또는 제품이 탄생합니다.

Interview 02

교통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어요

 

 

어떤 과정을 거쳐 퀸텀게이트에 입사하게 되었나요?

사회생활에서 처음 맡았던 직무는 자동화재탐지설비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연구였습니다. 소프트웨어 파트를 맡았지만 개발 중인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 오류를 수정해야 했기 때문에 두 부분의 연관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 군사로봇 및 의료 시뮬레이터에 관한 펌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자로 근무했는데 이를 통해 직접 회로를 설계하고 구동 시키는 작업, 상위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업무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커리어를 통해 IT 기술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키워 나가던 중 센서와 데이터에 관한 IT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업무에 도전하고 싶었습니다. 그 때 퀀텀게이트를 알게 되었는데, 기술과 디자인을 통해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기여한다는 기업 목표와 개발자로서 도전하고자 하는 부분에 공통점이 많아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목표로 하고 있는 과제는 무엇인가요?

현재 개발 중인 영상기반 AI가 탑재된 전방추돌방지시스템이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10년 후엔 교통분야 및 IT 분야에서 이름을 알리고 싶고, 제가 개발한 시스템이 교통환경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은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Interview 03

스마트 시티 시장은 많은 기회와 가능성이 열려 있어요

 

퀸텀게이트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지금은 교통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만 퀀텀게이트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은 스마트 시티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개발자로서 다양한 도전과 경험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 기술력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인만큼 임직원의 역량성장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하는 기업입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시티 분야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기대되는 곳입니다.

 

스마트 시티 플랫폼의 향후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앞으로는 대량의 사물 데이터를 IoT, 엣지 컴퓨팅과 5G를 통해 클라우드로 올리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등 다양한 솔루션 및 서비스가 스마트 시티를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 등의 다양한 분야의 요소들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전문 인력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기술 개발자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일은 미지의 세계로 발을 내딛는 것과 같은 두려움과 어려움이 늘 함께 합니다. 이 과정을 잘 이겨내고 성공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본인의 전공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쏟아지는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 눈과 귀를 열어 두어야 합니다. 더불어 새로운 기술과 시대의 변화에 대한 본인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이것이 언젠가 귀한 재산이 될 것입니다. 매일의 노력과 습관이 미래의 자신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꿈을 향해 정진하기 바랍니다.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