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이더

직무인터뷰 > 마케팅

고객과 제품을 하나로 연결시키다

2019-08-26 16:02 조회수 2,730 Tag #에이더 #마케팅팀 #콘텐츠제작 #제품마케팅 #퍼널마케팅

물리치료학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와 테스트를 거쳐 혁신적인 재활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에이더. ‘1억 명의 신체적, 정신적 재활에 도움을 준다’는 미션아래 아픈 이들을 위해 현재도 다양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콘텐츠 제작으로 에이더의 제품 알리는 마케팅팀 손명철 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AIDER

마케팅팀
손명철님


(사진=잡코리아)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에이더 마케팅팀에서 근무 중인 손명철입니다.

 

에이더는 어떤 기업인지 간략한 소개 부탁드려요.

우리는 의료, 재활분야라는 다소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업계 안에서 ‘고객 중심 기반의 새로움’을 추구하는데요. 온라인 생태계를 완벽히 이해하는 구성원들이 하나둘 모여 건강한 활동에 도움이 되는,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공급하는 회사랍니다.

 

에이더 마케팅팀은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 팀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지 함께 말씀해주세요.

퍼포먼스와 콘텐츠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인데요. 브랜드나 제품의 방향성에 맞는 고객을 발굴하고 있어요. 이후 고객과 제품을 연결시켜 제품에 대해 만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있죠. 그 중 저는 팀 구성원들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게끔 서포트하며, 제품과 관련된 콘텐츠 기획, 제작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하루 중 이뤄지는 업무 프로세스가 궁금해요.

매주 퍼포먼스 개선 회의를 통해 목표 프로젝트가 정해져요. 목표 달성을 위한 콘텐츠 제작 업무를 오전에 처리하고, 프로젝트 진행 결과에 대한 지표 확인을 하죠. 이후 다음 목표에 대해 아이디어를 개발, 공유하며 오후 시간을 보낸답니다.

Interview 01

상상이 현실로 되는 마케팅 직무


(사진=잡코리아)

 

콘텐츠 제작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고객님들이 인터넷 쇼핑을 위해 할애하는 시간은 매우 한정적인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을 할 때 고객님들이 빠른 시간 안에 우리 제품의 가치를 알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이를 위해 우선 콘텐츠의 목표나 페르소나가 설정되면 그에 맞는 여러 가지 가설을 세우고 방향을 수립하는데요. 에이더 내에서 운영 중인 스튜디오에서 자체 제작 또는 위탁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업계 트렌드나 시장 조사는 어떻게 하시나요?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계신 마케팅 실무자들과의 오픈 채팅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어요. 또 여러 가지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분석하는 마케팅 전문가들의 ‘브런치’ 글도 읽고요. 네이버 데이터 랩에서 키워드를 추출하거나 그에 따른 연결고리는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경쟁사 제품의 리뷰 등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있죠.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뿌듯하거나 보람찬 순간은 언제인가요? 반대로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업무 중에 상상했던 가설이 사실로 증명됐을 때가 마케팅의 재미와 보람이죠. 반면, 적은 인원으로 제품을 기획하고 마케팅해야할 때 발생하는 리소스 부족이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생각해요.

Interview 02

호기심, 마케팅 업무에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다


(사진=잡코리아)

 

인재를 채용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호기심이 많고 그 호기심을 실행에 옮기는 사람이요. 비록 결과가 실패로 끝나도 실망하지 않으며 원인을 분석해 다음 계획을 세우는 사람이라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 에이더에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요?

입사하면서 목표로 했던 `나, 그리고 우리 가족의 행복한 시간`이 입사 3년 만에 모두 이뤄졌는데요. 더 나아가 이 만족감과 행복이 다른 많은 사람이 느낄 수 있게 에이더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돕는 거예요.

 

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인가요?

업무 특성상 많은 가설을 세워 증명하고 체크해야 하기에, 무한한 상상력과 세상 모든 만물에 대한 관심사가 필요해요.

Interview 03

나만의 명확한 기준을 만들 것


(사진=잡코리아)

 

실무적인 능력은 어떤 것들이 요구되나요?

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끌어 내는 과정인 ‘퍼널 마케팅(Funnel Marketing)’ 전략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해요. 퍼널 중 각 항목별로 콘텐츠 제작 과정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관점을 자유롭게 전환시킬 수 있는 사고도 요구돼요.

 

에이더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복리후생에 대해 알려주세요.

오직 나만을 위해 써야 하는 복지비와 지식의 갈증을 채워줄 교육비 무한지원 제도예요. 아침 11:30분에 전 직원이 30분씩 공부하는 시간도 좋아요. 평소에 업무로 바쁘거나 피곤할 때 미뤄뒀던 직무 관련 공부나 자기계발을 할 수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취준생을 위한 조언 한마디 부탁드려요.

제가 겪어본 인생은 결국 선택의 연속이었어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나만의 기준을 만들고 흔들림 없이 좋은 선택을 해 나간다면 반드시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믿어요. 때론 좋은 선택을 했음에도 실패할 때가 있겠죠? 실패에서 오는 좌절감도 없을 순 없고요. 좌절은 할 수 있되, 포기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여러분의 모든 목표를 응원합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혜란 hyeran6329@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혜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