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72㈜

직무인터뷰 > 기타

그린키퍼, 철저한 코스관리로 선수들의 최상의 퍼팅을 돕다

2018-11-29 16:17 조회수 1,378 Tag #SKY72 #골프장 #골프코스관리 #그린키퍼 #조경관리

흔히 알려지지 않은 스페셜한 직업이 있다. ‘그린키퍼’는 골프장의 잔디관리, 코스관리, 조경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적이고 희소성 높은 직무이다. 잔디의 컨디션을 항상 최상으로 유지해 골퍼들에게 최적의 퍼팅 환경을 선사하는 스카이72의 그린키퍼 구재모 매니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SKY72

코스랩 레이크/클래식 코스관리팀 구재모 매니저


(사진=잡코리아)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카이72 코스랩 레이크/클래식 코스관리팀에서 근무 중인 8년차 구재모입니다.

 

스카이72는 어떤 회사인가요?

인천 영종도에 위치 하고 있는 스카이 72는 하늘, 오션, 레이크, 클래식코스의 72홀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골프클럽입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천연 잔디 타석을 자랑하며, 야간에도 라이트에서 라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유일하게 LPGA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골프장입니다.

Interview 01

국내 최대 규모의 골프장 코스관리를 담당하다


(클래식 코스 / 사진=SKY72 제공)

 

소속하신 팀에서는 어떠한 업무들을 수행하나요?

코스관리팀의 주요 업무는 골프장 내에 있는 코스들을 관리하는 것인데요, 보다 자세하게는 잔디 컨디션 유지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예초, 배토, 관수, 토양 및 수질 분석에 따른 비료/농약 살포가 있으며, 그 외 홀컵세팅, 장비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그린키퍼라는 직무가 신기하면서도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지는데요, 업무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린홀컵 이동 업무는 잔디가 상하지 않도록 그린에 홀컵을 여러 곳으로 이동시켜 주는 작업입니다. 잔디예지 업무는 예지 장비를 이용해 손님들이 최상의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잔디를 깎아주는 것입니다. 비료와 농약 살포는 사람이 배가 고프면 음식을 먹고 몸이 아프면 약을 먹듯이 잔디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밥과 약을 주는 작업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프링쿨러를 이용해 잔디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Interview 02

잔디의 컨디션에 따른 적절한 조치는 필수


(사진=잡코리아)

 

그린키퍼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인가요?

코스관리 업무 특성상 몸으로 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잔디를 관리 하는 현장 전문직으로서 많은 경험과 코스관리 실무 및 이론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잔디는 사람과 달리 말을 할 수 없는 식물이기 때문에 수시로 컨디션을 체크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골프장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서비스 마인드가 기본적으로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손님들이 플레이하는 중에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상 안전사고에 대해 주의하고 있습니다.

 

‘이 일을 선택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업무 도중 손님들을 마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플레이에 만족을 하시거나 코스상태가 좋다고 말씀해주시면 코스를 관리 하는 사람으로서 뿌듯함을 많이 느낍니다.

Interview 03

그린키퍼, 철저한 코스관리로 선수들의 최상의 퍼팅을 돕다


(사진=잡코리아)

 

큰 대회 시즌을 앞뒀을 때의 코스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국내에서 유일하게 美LPGA 대회를 개최하는 오션코스는 이름에 걸맞게 최상의 코스관리가 요구됩니다. 시즌을 앞뒀을 때는 특히 그린, 티잉 그라운드, 페어웨이, 러프, 벙커 등 모든 면을 디테일하게 관리합니다. 그린의 경우 선수들의 퍼팅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교한 집중 관리가 필요하고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18홀의 모든 그린이 균일한 스피드와 퍼팅 퀄리티, 토양 경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카이72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골프장인만큼 잔디 및 조경 관리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할 것 같아요.

국내 최대 규모의 골프장인만큼 모든 부분에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는 타 골프장과 견주었을 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80~90여명의 코스관리 직원들이 매일매일 4개의 코스를 관리하고 있으며, 코스관리에 사용되는 장비 또한 상당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대 규모에 걸맞게 이를 관리하기 위한 인력 및 장비를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업무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코스관리 역시 어느 골프장보다 월등하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4

직무에 관한 관심∙열정∙의지를 키워라!


(사진=잡코리아)

 

여러 회사 중 스카이72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다른 골프장에서 근무하고 있던 중, 대학시절 알고 계시던 교수님께서 추천을 해주셔서 스카이72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코스관리에 대해 더 좋은 경험과 스펙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끌렸던 것 같습니다.

 

스카이72의 실제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코스관리 직원 대부분이 20대 초반에서 30대 초중반 연령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나지 않고, 젊은 분들이 많기 때문에 때로는 친한 친구처럼, 형처럼, 가족처럼 끈끈한 유대관계 속에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린키퍼에 도움이 될만한 실무 경험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코스관리 업무를 하기 위해선 장비 사용이 필수이기 때문에 운전면허 취득이 필요합니다. 또, 실무 및 이론에 대해 스펙을 쌓기 위해서는 국가자격증인 식물보호기사와 조경기사, 민간자격증인 코스관리사를 취득할 경우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며,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린키퍼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그린키퍼 직무뿐만 아니라 다른 직무도 업무에 대한 관심, 열정, 의지에 따라 자신의 발전 가능성이 많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2007년 골프 코스관리과에 진학해 학업에 정진했으며, 업무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더욱 더 커져 현재 대학원 골프산업학과에 재학 중입니다. 여러분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꿈과 열정을 갖고 국내 최대 규모의 골프장에서 골프코스관리를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주저 말고 스카이72에 지원해주세요. 기다리겠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원해선 bringabout90@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원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