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모바일

직무인터뷰 > 마케팅

마케팅을 하려면 마케팅’만’ 해선 안 돼요

2017-11-09 14:14 조회수 7,672 Tag #와이드모바일 #마케팅 #기획

국내 유일 인천국제공항 해외로밍센터 입점 기업! 해외 포켓와이파이서비스 부문 1위 기업! 화려한 수식어를 지니고 해외 데이터로밍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는 주인공 ‘와이드모바일’이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이 용감한 기업과 함께,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 나가고 싶다고 말하는 용감한 직원, 와이드모바일 전략기획팀 이동훈 대리를 만났다.

WIDE MOBILE

전략기획팀 이동훈 대리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와이드모바일에서 전략기획팀에서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는 이동훈 대리라고 합니다. 현재 경력직으로 입사해 1년차가 됐어요.

 

와이드모바일은 어떤 회사인가요? 회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와이드모바일은 해외여행객들이 데이터를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말기(포켓와이파이)’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해외에서도 간편하게 통화를 할 수 있는 ‘도시락톡’이라는 해외로밍전화 앱도 출시하여 많은 여행객들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어요. 여행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연구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주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이죠.



 

소속된 전략기획팀과 맡고 계신 업무도 궁금해요.

전략기획팀은 내부적인 시스템을 관리하는 운영기획과 디자인, 마케팅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마케팅파트는 와이파이도시락과 도시락톡에 대한 광고, 홍보, 프로모션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온라인 광고 뿐 아니라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는 공항 로밍센터에서 소비자들을 더 나은 서비스를 전달 드리기 위한 오프라인 마케팅도 기획해요.

Interview 01

엉뚱한 생각 속에서 해답이 나올 수 있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아이디어 회의’예요. 한 사람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발전시켜나가면 누구도 생각지 못한 재미있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신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와이드모바일에서는, 꼭 필요한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기회만 되면 팀원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맡고 계신 직무에서 필요한 자질이나 역량은 무엇인가요?

항상 고객 입장에 서서 그들의 상황과 기분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어떻게 하면 고객들 마음속에 우리의 브랜드를 어떻게 넣을 것인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으니깐요. ‘엉뚱한 생각’ 속에서도 또 다른 해답이 나올 수 있어요. 어떤 생각이든 많은 생각을 해보는 것, 마케터로서 필요한 자질이죠.

 

엉뚱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으시나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의 광고가 아닌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살펴요. SNS나 영상을 보고도 많이 얻는 편이에요. 트렌드는 일상 속에서 찾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이 모여 트렌드가 만들어 지는 것이니까요.

 

마케터로서 특별히 신경쓰는 부분이 있나요?

0.1%의 수치 또한 간과하면 안돼요. 이 작은 수치가 왜 나왔을지 연구를 해보고, 그 속에 대답을 찾는 훈련들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저 역시 이 점을 놓치지 않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신나고 재미난 것이 넘쳐나…
이것이 마케팅의 매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적인 특성에서 비롯된 직업병이 있나요?

‘이런 문구가 들어가면 좋겠는데?’ ‘이렇게 해야 더 잘 팔리겠는데?’ 어떤 물건을 사더라도 더 좋은 마케팅 방법을 떠올려요. 그러다 보니 물건을 구입할 때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에요. 100원짜리를 사더라도 1시간이 걸려요. (웃음)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반면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많은 판매와 매출을 이뤄냈을 때 보람을 느끼는 반면,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을 찾아 파급력있고 강력한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는 점이 늘 고민되는 부분이죠.

 

특별히 기억에 남는 프로모션이 있나요?

최근 진행했던 공모전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처음 시도했던 지난 번에 비해, 참가율이 많이 높아져 대학생들이 마케팅에 많은 관심이 있구나 느껴졌어요. 생각지도 못한 참신한 아이디어들에 놀라 오히려 제가 많이 배운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어떤 준비가 도움이 될까요?

마케팅을 전공하고,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것도 좋지만 심리학을 공부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마케터는 소비자 마음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심리학을 공부하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공모전을 참여해 보는 것도 좋아요. 공모전 담당자들에게서 나오는 피드백을 가지고, 왜 자신이 선정되지 않았는지 돌아본다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입니다. 이런 노력들이 쌓여 향후 재밌는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겠죠?



직무만의 매력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마케팅은 언제나 신기하고 재미난 것이 넘쳐나는 분야예요. 똑같아 보이는 것을 가지고도, 누가 하는가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이 매력이 제가 마케팅을 선택하도록 이끈 이유예요.

Interview 03

1년에 한 번
해외여행 지원비가 나오는 회사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와이드모바일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와이드 모바일은 주타겟이 2-30대예요.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에서 다양하고 재미있는 마케팅을 시도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느껴 선택했습니다. 성장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회사예요.

 

와이드모바일의 근무 분위기가 궁금해요.

젊은 사람들이 모인 회사라 으쌰으쌰 젊은 에너지가 넘쳐요. 자유롭지만 자신들의 업무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자기주도적으로 근무하는 분위기이고, 야근이 거의 없어서 일과 삶의 균형도 잘 이루어지는 회사예요. 군대식 문화의 회사를 다녀보지 않은 게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웃음)

 

자랑하고 싶은 사내 문화나 복지 제도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정말 그런 복지가 있어?”라고 물을 만큼 믿기 힘든 복지 제도가 있어요. 와이드모바일에선 1년에 한 번, 해외여행 지원금이 나오거든요. 해외 여행을 통해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저희 상품을 사용해보며 ‘무엇이 문제인지’도 점검해 보는 좋은 기회죠. 저도 얼마 전 입사한 지 1년이 되어 코타키나발루를 다녀왔어요. 감사합니다 사장님(웃음)

 

팀 후배를 직접 뽑는다면, 어떤 지원자를 뽑으시겠어요?

후배이지만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지니고, 같이 커가고 싶은 친구요. 똑같은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틀에 갇혔다고 생각이 들 때가 있거든요. 그것을 같이 깨고, 폭발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이런 후배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배를 뽑는 것만큼이나 잘 가르쳐 줄 수 있는 선배가 돼야겠다고도 생각해요.


 

취업 선배로서 마케팅 분야로의 취업을 꿈꾸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마케팅을 하려면 ‘마케팅’만 해선 안돼요. 마케팅은 회사의 모든 부서와 유기적으로 연결 되니까요. 언어능력이나 디자인적 감각을 또 하나의 필수 요소로 뽑습니다. 소비자들을 유혹할 수 있는 카피문구, 가장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터라면 여러 분야에 능통하고 관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는 것이 좋아요.


 

와이드모바일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저에게 있어 ‘함께하는 여행’을 의미합니다. 준비할 것도 많고 알아볼 것도 많고, 그리고 새로운 곳으로 갈 곳도 많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저는 이 와이드모바일과 또 새로운 곳을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와이드모바일과 더 좋은 곳을 여행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리님이 생각하는 ‘좋은 일’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천재 위에 노력하는 사람이 있고, 노력하는 사람 위에 즐기는 사람이 있다’는 말이 있잖아요. 좋은 일은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또 남들을 즐겁게 해주는 일도 좋은 일 인 것 같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인터넷을 마음껏 사용하며 즐거운 여행을 만들어 주는 와이드모바일은 좋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웃음)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황소현 sohyun8832@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황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