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커뮤니케이션

직무인터뷰 > 마케팅

돌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순발력이 중요하다

2017-10-18 10:28 조회수 4,129 Tag #광고 #AE #바이럴 광고 #컨설팅 #마케팅

“직원의 열정에 날개를 달아주는 곳이에요” 고범준 대리는 도도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다. 2007년에 설립된 도도커뮤니케이션은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이다. 급변하는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서 한 발 빠르게 움직여 차별화된 전략, 마케팅에 필요한 솔루션 개발로 앞서가고 있다. 현재 사업적 역량을 인정받아 네이버와 같은 국내 대형 포털의 검색광고 대행을 맡고 있다. 또 해외 포털까지 사업적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곳의 AE로 근무 중인 고범준 대리와 만나 도도커뮤니케이션 성장의 원동력과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DODO COMMUNICATION

광고사업부 고범준 대리 인터뷰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도도커뮤니케이션에서 AE업무를 하고있는 고범준 대리입니다. 현재 광고주 컨택 및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업무 프로세스도 궁금합니다.

오전 시간에는 주로 광고 관리 업무를 진행해요. 네이버, 다음 등 검색광고와 DA 광고 및 바이럴 광고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특히 업종과 광고주에 따라 매출 규모나 시장 경쟁력에 차이가 있어요. 때문에 광고주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려고 노력해요.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매체 및 키워드를 선정해 광고주를 집행하고 데이터를 통해 광고 효율을 개선합니다. 오후에는 광고주 컨택 업무를 합니다. 컨택을 통해 제안을 받고 싶어 하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제안서 작성 및 미팅을 진행하죠. 그리고 광고주의 광고관리 권한을 이관 받아요.

Interview 01

돌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순발력이 중요하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업무의 기본이 되는 책임감. 부정적인 반응의 피드백도 이겨낼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인드. 어떠한 상황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순발력.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최적의 광고 효율을 낼 수 있는 통찰력. 이 네 가지를 갖추신다면 AE 업무를 하는데 무리 없으실 거예요.

 

온라인 시장이 급변하다 보니 특히 순발력이 중요할 것 같아요..

네 그렇습니다. 광고주 컨택을 할 때, 생각지도 못한 질문을 받을 때가 있어요. 이에 당황에서 어리바리한 모습을 보이면 신뢰를 얻을 수 없어요. 그러니 잘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이 꼭 필요합니다. 더불어 현재 온라인 시장이 급변하다 보니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해요. 개인적으로 순발력을 키우려면 통찰력이 중요하다 생각해요. 마케팅이라는 게 워낙 정해진 답이 없는 업무예요. 광고주의 성공을 위해 종합적인 분석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시장, 업체 상황 등 다방면을 고려하기 위한 통찰력이 필요해요.

 

온라인 광고 AE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E란 시장 조사부터 컨설팅까지 모든 과정을 해내야 하는 직무예요. 시장의 변화를 분석, 예측하고 광고를 컨설팅에 실제로 반영하죠. 진행한 광고의 매출과 수익이 상승되는 것만큼 보람을 느끼는 것도 없어요. 변화가 빠르고 예민한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내 노력이 통했다는 뿌듯함이 AE 직무의 큰 매력이에요.

Interview 02

소비자의 니즈를 알 수 있는 경험을 하라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취업에 어떤 경험이 도움이 되셨다고 생각하나요?

대학시절 백화점 아르바이트를 했었어요. 필드에서 여러 소비자를 상대하며, 그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어요. AE에게 중요한 능력 중 하나는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시 어떤 부분을 고려하는지 파악’하는 것이에요. 당시 경험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매 결정에 어떤 부분들이 작용하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어 도움이 됐습니다.

 

실제 업무에 해당 경험이 어떤 도움이 됐는지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려요.

광고주가 광고를 이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매출 상승’이에요. AE는 그 목표를 함께 이루기 위해 광고 대행 업무를 맡는 것이에요. 때문에 누구보다 소비자의 니즈를 잘 알아야 하죠. 그래야 광고 효율을 통한 매출 상승이라는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어요. 제 경우 소비자와 직접 소통한 경험 덕분에 그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됐어요.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광고주와 상품에 맞는 광고 컨설팅을 할 수 있었거든요. 업무 전반을 행할 수 있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경험이라 생각해요. 그러니 AE를 꿈꾸신다면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쌓길 추천드려요

 

앞으로의 목표가 있나요?

광고주와 함께 동반 성장하는 AE가 되고 싶습니다. 직무의 특성상 홀로 성장하는 건 의미가 없거든요. 도도커뮤니케이션에서 근무하며 제 역량은 물론 광고주의 매출도 함께 성장시키고 싶어요.

Interview 03

도도커뮤니케이션, 아낌없는 지원을 펼쳐준 회사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직원으로서 느끼는 도도커뮤니케이션은 어떤 회사인가요?

도도커뮤니케이션은 직원 개인의 가치관도 존중해주는 회사예요. 제 경우 마케터로 5년 이란 시간을 보내며, 광고주의 매출 성장을 가장 큰 기준으로 삼았어요. 그래서 광고주의 사업을 내 사업이라는 생각으로 일했다고 스스로 자부할 수 있어요. 도도커뮤니케이션은 제 이러한 가치를 존중하고, 전략 집행 과정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았어요. 본디 회사의 사업적 목적은 이윤추구잖아요. 도도커뮤니케이션은 그보다는 함께 성장하는 직원과 고객의 입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는 점에서 좋은 회사라고 생각해요.

 

팀 후배를 직접 뽑는다면 어떤 후배를 뽑고 싶으신가요?

긍정적이고 열정이 있는 후배와 함께 일하고 싶어요. 경력적인 부분에서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매출 자료를 보게 될 것 같아요. 인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인데 얼마나 팀원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즐거운 분위기로 함께 일할 수 있는 구성원인지를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수정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