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애드넷아이엔씨

직무인터뷰 > 기획

광고 운영, 쉼 없는 커뮤니케이터가 되는 길

2017-10-17 15:17 조회수 10,747 Tag #중앙애드넷아이엔씨 #광고기획 #온라인광고 #광고운영 #광고대행사

중앙애드넷아이엔씨는 온·오프라인 광고 컨설팅 전문 기업이다. 네이버, 카카오 및 각종 포털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검색광고, 배너광고 등을 대행하며 글로벌 e-비즈니스 파트너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중앙애드넷아이엔씨에 모여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중 한 사람, 광고기획팀 김대호 과장을 만나 광고 운영이란 어떤 것인지 물었다.

JOONGANG ADNET INC

마케팅사업부 광고기획팀 김대호 과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중앙애드넷아이엔씨 마케팅사업부 광고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대호 과장입니다.

 

중앙애드넷아이엔씨는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중앙애드넷아이엔씨는 온라인·오프라인 광고 대행사입니다.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각 광고주에게 적합한 광고 형태를 찾아서 최적의 광고 효과를 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속된 광고기획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광고 기획, 제안, 운영을 통해 광고주들의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광고기획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병원, 학원 등 광고주의 업종에 따라 팀을 구성해 업무를 진행합니다. 한 팀은 5명 내외로 구성됩니다. 업종별로 팀을 분류해 일하다 보니 해당 업종에 대해 잘 몰랐던 것도 깊이 있게 배우게 됩니다. 각 업종에 특화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죠.

Interview 01

오늘의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간밤의 이슈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광고기획팀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24시간 돌아가는 온라인 광고의 특성상, 출근을 하면 가장 먼저 전날 밤부터 아침까지의 광고 현황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것을 토대로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그날의 광고 운영 플랜을 수정해 진행하는 것으로 하루가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면 전날 저녁 뉴스에 나온 이슈 때문에 새벽 동안 인터넷상에서 특정 검색어의 검색량이 늘어났음을 확인한 후 관련 검색어의 입찰가를 조정하거나 광고 스케줄을 재정비하는 식이죠.

 

광고 운영이 이루어지는 업무 프로세스가 궁금합니다.

광고주로부터 광고 의뢰가 들어오면 광고주에게 맞는 광고 형태를 찾아내는 기획 단계를 거친 후 이를 광고주에게 제안하게 됩니다. 광고주와의 협의를 통해 일정 기간 해당 광고를 운영하게 되는데, 이때 처음 결정된 대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과 피드백을 통해 점차 최적화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굉장히 많이 일어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 운영 업무에 있어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에 두시나요?

광고 효과를 높이는 것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광고주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준비하는 일도 중점에 둡니다. 이를 위해 새로 나온 광고나 광고 시장의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광고주 설득 노하우? ‘역지사지’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6년의 광고 운영 경력을 가지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광고 운영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정형화되지 않은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새롭고 자유로운 일을 찾다가 광고를 접하게 됐죠. 광고는 정해진 물건을 정해진 방법으로 파는 일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보다 재미있게 일해올 수 있었습니다.

 

재미있게 느껴지는 일이어도 업무적인 고충이 느껴질 때가 있을 것 같아요.

광고주가 무리한 요구를 해올 때 고충을 느낍니다. 광고주들은 광고 효율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 많은 효과를 누리길 원합니다. 예산에 비해 너무 큰 요구를 해올 때는 그들을 설득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조금 힘듭니다.

 

업무적 고충을 해소하는 과장님만의 방법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상대방의 입장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하려고 노력합니다. 광고주들도 누군가에게는 영업, 판매를 행하는 사람들입니다. 광고주의 고객에 빗대서 현재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 제 노하우예요. 예를 들어 상대방이 중고차를 판매하는 광고주일 경우, 적은 금액으로 많은 옵션이 붙은 차를 구매하려 하는 고객을 만난 상황에 빗대어 무리가 있는 상황임을 설명하는 거죠.

Interview 03

“‘잘 어울리는 사람’을 기다립니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맡고 계신 업무를 잘 수행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커뮤니케이션 능력, 스피드, 책임감, 그리고 열정입니다. 원활한 광고 진행을 위해서는 회사와 광고주, 매체사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스피드는 예외적인 이슈나 돌발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광고마케팅 업무의 특성상 신속한 처리를 위해 꼭 필요하고요. 또한 회사의 가장 중요한 업무를 맡는 것이기 때문에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앞에 나열한 세 가지는 ‘열정’이 없다면 있을 수 없는 역량입니다.

 

광고 운영 직무에 있어 유관 전공이나 자격증 취득은 필수일까요?

흔히 광고홍보 관련 전공자나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 또는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자가 더 수월하게 업무 진행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특별한 전공이나 자격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유관 전공자라면 시작은 편할 수 있겠으나, 배우는 속도가 다소 늦더라도 스펙보다 열정과 성실함을 갖춘 인재를 더욱 선호합니다. 중앙애드넷아이엔씨에서도 학력 무관, 전공 무관으로 인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성격이나 성향 면에서는 어떤 사람이 어울리는 직무일까요?

한 가지 일에 완전히 몰두하고,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이 어울리는 직무입니다. 또한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아주 많은 직무이므로 모르는 사람과도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인간관계가 원활한 외향적인 사람에게 어울릴 것 같습니다.

 

직접 신입사원을 뽑는다면 어떤 지원자를 뽑고 싶으세요?

성실하고 열정적인 지원자를 뽑고 싶습니다. 그리고 팀에 잘 융화될 수 있는 스타일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팀원들과도 잘 어울리고 광고주와도 잘 어울릴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Interview 04

불안감을 떨쳐낸 당신이 주인공!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어떤 지원자가 중앙애드넷아이엔씨 입사에 있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광고 관련 경력이 아니더라도, 학교에서의 다양한 활동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해 많은 사람을 만나고 자신만의 경험을 쌓아온 지원자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밝고 긍정적인 성격에 성실함과 열정, 꼼꼼함까지 갖추고 있다면 최고의 신입사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중앙애드넷아이엔씨에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 역시 꾸준히 이어나가는 열정과 한결같은 성실함을 어필하는 것이었거든요!

 

광고마케터를 꿈꾸는 취준생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갈 때의 불안감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불안감을 떨쳐내고 도전해서 마침내 성취해낸다면 그 보람은 수십 배, 수백 배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중앙애드넷아이엔씨에서 광고마케터의 꿈을 시작하세요.

 

마지막으로, 나에게 중앙애드넷아이엔씨란?

내 안의 열정과 능력을 이끌어내주고, 그 열정과 능력이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게 해준 곳입니다. 그리고 노력하면 최고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 곳이기도 합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rmsk@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