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제노

직무인터뷰 > 기획

지루할 틈이 없는 기획 업무

2017-09-22 10:31 조회수 7,039 Tag #애드제노 #기획

대한민국 제2의 도시, 부산! 부산의 중심 서면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의 시작을 함께한 애드제노가 위치해있다. 2000년 ‘부산웹’이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애드제노는 현재 검색광고, 배너광고, 바이럴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등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광고를 대행하며 클라이언트의 매출 향상에 힘을 실어주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애드제노에서 입사 3년 차를 맞이한 이아름 대리를 만나 광고 영업 기획에 대해 물었다.

ADXENO

기획팀 이아름 대리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애드제노 기획팀 이아름 대리입니다. 입사 3년 차로, 기획팀의 다양한 업무를 맡아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애드제노는 어떤 기업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애드제노는 통합 온라인 광고 마케팅 회사예요. 광고주의 니즈를 반영한 온라인 광고를 통해 브랜딩, 매출 향상 등 각 광고주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광고 목적과 목표를 달성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네이버를 비롯한 여러 매체사와 제휴를 맺고 있어 모든 영역의 온라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어요.

 

애드제노 기획팀은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매체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일을 해요. 인바운드 관리도 철저하게 하고 있어요. 매일 들어오는 광고 문의에 대해 일차적으로 응대한 후 필요한 내용들을 순차적으로 광고팀에 배분해요. 광고팀이 영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영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도 지원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기획서를 작성할 때 분석 자료, PPT 스토리 흐름 등을 함께 체크해서 더 나은 퀄리티의 제안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기획팀에서 애드제노 내부 프로모션도 기획하신다고 들었어요.

애드제노 내부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 역시 기획팀의 업무 중 하나예요. 9월에는 광고팀을 대상으로 외근 건수가 가장 높은 마케터에게 상금 10만 원을 지급하는 프로모션, 워크숍 관련 프로모션을 기획했어요. 이처럼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프로모션을 기획하며, 매번 새로운 프로모션으로 더욱 흥미롭고 즐거운 회사생활을 가능케 하고 있어요!

Interview 01

인바운드 관리부터 영업 지원, 내부 프로모션 기획까지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애드제노 영업 기획자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출근하자마자 전일 저녁 메일, 전화 등으로 애드제노에 들어온 광고 문의를 체크해요. 광고 컨설팅, 단순 견적 문의 등 광고주가 문의한 온라인 상담 내역을 확인해 일차 응대를 한 후 필요한 견적서와 소개서를 전달하죠. 내부 광고주 관리와 다양한 매체사를 통한 광고 진행건 크로스 체킹도 오전 업무 중 하나예요. 오후엔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매체에 관한 교육, 업종별 광고주 관리 전략 등 광고 관리 및 영업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매주 다른 주제로 진행해요.

 

일반 영업과 영업 기획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일반 영업은 말 그대로 영업을 통해 광고주를 영입하는 거예요. 영업기획은 영업팀이 영업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자료 준비 지원, 제안서 서포터 작업 등을 진행하는 것을 말해요. 시즌별 광고 전략을 파악해 광고팀과 공유하거나 실시간 광고 관리를 지원하며 광고팀이 업무를 더 잘 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을 해요.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에 두는 부분이 있나요?

기획팀은 매체사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업무가 많아, 메일을 작성할 때 오타,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전달해야 해요. 매체사나 광고주, 회사 내부에 하는 보고도 중요시해요. 어떤 업무를 하기 전 “어떤 업무를 진행하면 어느 시점에서 마무리하겠다”라고 말하는 사전 보고부터 “현재까지 어느 정도로 업무가 진행되었다”라고 말하는 중간보고, “보고했던 업무를 모두 실행했다”라고 말하는 결과 보고까지, 업무의 시작과 종료에 있어 모든 사항을 무조건 상사에게 보고하고 있어요.

Interview 02

광고주 심리 파악이 만족도 상승으로 이어진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 중 큰 보람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신입사원들에게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을 통해 신입사원 개개인의 업무 퀄리티가 향상됨을 느낄 때 정말 뿌듯해요. 신입사원들이 제가 준비한 교육을 통해 광고주에게 제안할 수 있는 전략들을 많이 만들고, 실제 고액 광고주까지 영입해낼 때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구나’를 느껴요!

 

실무자로서, 해당 직무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여러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광고주가 문의한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응대하다 보면 광고주가 어떤 점을 원하고 얼마나 빨리 견적서를 받길 원하는지 그 심리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돼요. 심리 파악을 통해 광고주에게 필요한 것들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광고주의 만족도도 높아진다는 점이 재미있어요. 또한 매체사와 커뮤니케이션하다 보면 다양한 광고 매체를 습득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업무의 장점이 큰 만큼 단점도 있을 것 같아요.

광고주 분께서 터무니없는 금액으로 무조건 광고를 해달라며 요구하실 때가 있는데, 금액적인 부분에선 저도 도와드릴 수 없어 답답할 때가 있어요. 무작정 화를 내시는 분들을 만나 저까지 감정에 휘둘리지 않도록 마인드 컨트롤이 필요할 때도 있어요.

 

업무적 고충을 해소하는 특별한 방법이 있나요?

최대한 광고주 분의 사정에 맞춰 진행할 수 있는 광고 매체를 제안하는 편이에요. ‘이 또한 업무의 일부분이다!’라고 감정적인 부분과 분리해서 생각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어요. 퇴근 후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 받은 스트레스도 싹 해소돼요!(웃음)

Interview 03

광고 영업 기획은 배울 게 많은 업무!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영업 기획 분야로 진로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다양한 매체들을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에요. 광고 전략 기획, 신입사원 교육 커리큘럼 기획, 애드제노 내부 프로모션 기획 등 정말 다양한 업무에서 ‘기획’을 배경으로 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어요. 배울 게 많고, 재미있는 업무예요!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기획은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이루어져요. 애드제노 내부 프로모션을 기획할 때도 단순히 ‘이번 시즌에는 이것을 하자!’가 아니라 ‘현재 애드제노의 상황은 어떠하고, 어떤 목표를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프로모션을 기획한다’라는 정확한 로직을 가져야 하는 거죠. 그래서 분석력이 가장 필요해요. 광고주, 매체사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일이 많기에 소통 능력도 꼭 있어야 해요. 말을 잘하는 것보다도 광고주가 어떤 점을 필요로 하는지 캐치해내는 능력이 있어야 해요.

 

꼼꼼함도 필요할 것 같아요.

기본적이지만 한번 더 챙겨보는 꼼꼼함은 기본적인 업무에서도 필요해요! 특히 광고주나 매체사에 업무 메일을 보낼 때 오타, 애매한 내용, 이해 불가한 내용이 있으면 전문성 및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는 건 필수죠. ‘중요한’ 업무와 ‘급한’ 업무를 구분하고, 광고주가 무리한 요구를 할 때 설득할 수 있는 약간의 센스도 필요해요.

 

애드제노 기획팀에 입사할 수 있었던 본인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열정’이라고 생각해요. 무엇이든 배우고자 하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했어요. 면접 당시에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서 저의 열정을 더욱 어필했어요.

Interview 04

애드제노는 나에게 ‘나무’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애드제노 입사를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람이 우선이라는 기업 철학이 마음에 들었어요. 어떤 상황에서든 직원들 입장에서 생각해주는 회사가 있다는 것은 정말 든든한 일이에요. 광고주에게 컴플레인이 들어오는 등 여러 이슈가 생겨도 직원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주거든요. 직원들이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근무 환경도 좋아요. 상반기에는 회사 전체 인테리어를 변경해 근무 환경을 개선하기도 했어요!

 

애드제노의 복지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점심시간에 따뜻한 밥과 맛있는 음식, 오후 업무 시간에 간식을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아요! 다른 회사에서는 점심을 외부에서 사 먹거나 도시락을 싸다 먹는데, 저희는 직접 밥을 해 먹기 때문에 언제나 ‘집밥’ 같은 점심을 먹을 수 있어요. 떡볶이, 순대, 빵, 피자 등 오후 업무를 하면서 먹은 간식은 셀 수도 없네요.(웃음)

 

애드제노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회사에 출근하면 우선 강아지 두 마리가 반겨줘요. 강아지가 회사에 있다는 것은 딱딱하고 수직적인 조직에서 벗어나 친근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거죠. 강아지들이 회사 분위기를 환기시키고 직원들 간에 더욱 많은 대화가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하기도 해요.

 

대리님에게 애드제노는 어떤 의미인가요?

애드제노는 나무 같은 존재예요. 이곳에 신입으로 들어와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정말 많이 성장했어요. 스스로 많이 변하고 성장해 이제는 신입사원들을 코칭하고, 광고주를 설득하고, 광고 매체를 제안하고 있는 모습을 볼 때면 나 자신에 대한 뿌듯함마저 느껴져요. 향후 4년 차, 5년 차가 되면 자라나는 나무에 열매가 열리면서 더욱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해요!

 

마지막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준 기간은 원래 힘든 시기예요. ‘원래 힘든 시기’라고 생각하면, 어차피 지나갈 시간들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직장인이 되면 이 시기조차 그리워지므로 최대한 즐기면서 취업을 준비해보시길 바라요. 특히 광고 업무를 진짜 하고 싶은 분들은 애드제노에 아낌없이 지원해주세요! 성장하는 과정을 느낄 수 있고 좋은 사람들이 모인 곳이니까요. 열정과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언제든지 지원이 가능해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rmsk@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