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엠넷

직무인터뷰 > 마케팅

애드테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광고를 집행하다

2017-09-20 10:41 조회수 4,660 Tag #이엠넷 #애드테크 #마케팅 #온라인마케팅 #디지털마케팅

이엠넷은 온라인 마케팅 전문 기업이다. 검색 광고, 배너 광고, 모바일 광고, 바이럴 마케팅 등의 온라인 광고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전문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이엠넷의 광고와 솔루션이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 이유는, 이엠넷이 축적된 전문성과 노하우를 반영해 특허까지 받은 광고 분석 솔루션을 이용함과 동시에 적합한 타깃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애드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 이엠넷에서 애드테크 파트 파트장을 맡고 있는 최국현 과장을 만나 애드테크란 무엇인지 물었다.

EMNET

전략개발본부 미래전략실 애드테크 파트
 최국현 과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엠넷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국현 과장이라고 합니다. 검색광고 AE로 디지털 시장에 입문하였으며, 기획팀, 마케팅팀을 거쳐 현재는 전략개발본부 미래전략실에서 애드테크와 관련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전략실 애드테크 파트는 어떤 부서인가요?

미래전략실 애드테크 파트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시장 내에서 광고와 기술이 접목되는 부분을 이해하고, 이를 광고 집행이나 회사 역량을 증진시키는 데 일조하는 부서입니다.

 

애드테크 파트가 맡고 있는 일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디지털마케팅 대행사로서, 광고주의 KPI(핵심성과지표) 극대화를 목표로 애드테크 관련 플랫폼들의 광고 집행 최적화 방법, 광고주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제안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파트장으로서 마케팅 솔루션 PM 업무까지 진행해요.

Interview 01

광고와 기술의 만남, 애드테크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애드테크란 무엇인가요?

애드테크는 애드(광고)와 테크(기술)의 합성어입니다. 전통적으로는 다수의 고객들이 모이는 곳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최고라 여겨졌으나, 이제는 기술력을 통해 광고주에게 적합한 고객들을 찾아내서 그들을 대상으로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적합한 타깃을 찾아내는 ‘기술력’에 대해 더 상세히 말씀해주세요.

이 모든 것은 ‘데이터’가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도 함께 분석하여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이후의 광고 집행에 적용하는 거죠. 이러한 데이터를 ‘마케팅 데이터’라고 부릅니다.

 

업무를 하실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에 두시나요?

데이터 분석은 최종적으로 광고주에게 최고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해 행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무조건 빠른 것보다는 정확한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일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데이터를 바라보는 시각과 ‘유함’을 길러라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맡고 계신 업무에 요구되는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유의미한 데이터를 분별해 제대로 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바라보는 시각이 가장 중요하고, 유연한 사고도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디지털마케팅 시장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요. 이에 더해 외국어 능력까지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하신 역량을 기르기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하고 계신 게 있나요?

데이터를 보는 눈과 이를 가공하는 감각을 기르는 방법은 데이터를 많이 보는 것뿐입니다.

 

애드테크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취준생이라면, 말씀하신 역량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요?

데이터의 의미를 판단하는 판별력은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점차 쌓이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준생이라면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잘 조합할 수 있는 유함부터 길러보시는 게 어떨까요?

Interview 03

함께 토론하고 발전할 수 있는 후배를 찾아요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의 보람과 고충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애드테크 파트에서 일하며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보람은 아무래도 저희 파트에서 제안하거나 적용한 내용들로 광고주가 만족감을 표했을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반대로 업무적 고충이라면 잘못된 분석으로 광고주가 불만족했을 때를 꼽을 수 있겠네요.

 

이엠넷 전략개발본부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갖춰야 할까요?

기술적인 응대나 지식이 조금은 필요할 수 있기에 공학 계열 전공을 한다면 유리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있다면 타 전공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팀 후배를 직접 뽑으신다면 어떤 후배를 뽑고 싶으세요?

같이 토론하고 같이 발전할 수 있는 후배를 뽑고 싶습니다.

Interview 04

2년 후, 3년 후를 생각해보세요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많은 기업 중 이엠넷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이엠넷은 오랜 시간 동안 디지털마케팅 시장에 있으면서 많은 데이터와 지식들을 축적해왔고,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욕심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으로 충분히 발전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여 입사를 결심했습니다.

 

이엠넷에서의 직장 생활, 어떤가요?

전략개발본부는 다소 조용하고 안정적인 분위기이지만, 회사 전반적으로는 젊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직원 평균 연령이 20대 후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엠넷에서는 연차 사용이 자유로워서 충분히 워라밸을 지킬 수 있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갈수록 경쟁률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취업 한파 역시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시는 모습을 보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회사의 네임밸류나 복지만 보고 따라가기보다는 2년 후, 3년 후에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보시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rmsk@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