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애드원

직무인터뷰 > 영업관리

진심 어린 경청과 탁월한 말재주가 필요하다

2017-09-13 16:24 조회수 5,935 Tag #아이애드원 #영업지원

아이애드원은 애드원 AD의 광고와 ONE의 하나의 합성어로 ‘단 하나의 광고’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기업명에 담긴 뜻처럼 아이애드원은 온,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안하는 광고 회사다. 광고주와 끈끈한 신뢰를 쌓고 있는 아이애드원은, 내부 구성원 모두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자랑한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진심 어린 경청과 탁월한 말재주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조언하는 홍준열 대리를 만나보았다.

IADONE

영업지원팀 홍준열 대리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이애드원 영업지원팀 홍준열 대리입니다. 2015년도에 입사해서 현재 3년 차 대리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주 업무는 광고주 분들의 광고를 관리해 드리고, 컨설팅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배너 매체를 관리하고 있으며, 영업사원분들의 다양한 문의사항 및 요청사항들을 처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이애드원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아이애드원은 2003년 설립돼 약 14년간 토탈 온라인 마케팅 회사로써 현재까지 성장하고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매체와 클라이언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14년간의 노하우를 통한 탄탄한 경쟁력을 갖춘 곳이라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아이애드원 영업지원팀은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첫 번째로 회사 광고주 광고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영업이 아닌 인바운드를 통해 들어온 광고들을 입찰, 컨설팅 등의 업무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매체 관리입니다. 타겟팅게이츠, 에이스트레이더, 모비온 등 다양한 매체에 관한 문의, 관리, 세팅 등의 업무를 하고 있죠. 세 번째로는 대대행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대대행사의 문의사항이나 업무요청 처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진심 어린 경청과 탁월한 말재주 능력은 필수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언제부터 영업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취준 기간 동안 여러 회사와 직무를 찾아봤어요. 그때 제가 좀 더 좋아하는 일을 찾아야겠다고 결심했죠. 고민 끝에 20대 시절 경험한 서비스업 아르바이트가 생각났어요. 당시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에 흥미를 느꼈거든요. 그래서 영업 관련 직무에 지원을 준비하게 됐어요.

 

업무상 스케줄 관리가 중요할 것 같아요. 어떻게 관리하고 계시나요?

온라인 광고 특성상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요. 광고주와 영업팀, 협력업체에서 동시에 요청 건들을 주시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요청 사항 중 광고주에게 최우선적으로 처리되어야 하는 업무들을 우선 파악한 뒤 꼼꼼하게 처리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외 스케줄은 백업 직원분들과 함께 순차적으로 관리하고 있고요.

 

흔히 영업은 대화 스킬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자신만의 말하기 노하우가 있나요?

실무를 하면서 느낀 점은 광고주 분들 중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이 많다는 점이에요. 이러한 분들 대부분이 온라인 광고 시스템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세요. 그래서 광고 운영 전반에 관해 최대한 자세히 설명드리려고 노력해요. 광고 시스템은 물론 광고 진행 후 운영 사항에 대해 최대한 알기 쉽게 말씀드립니다. 이처럼 광고주 성향에 맞춰 대화를 한다는 점이 저만의 노하우라고 생각해요.

Interview 02

재충전의 시간을 통해 도약해야 된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반면 업무적인 고충도 있을 것 같아요. 이를 해소하는 나만의 방법이 있나요?

광고주가 온라인 광고를 이용하는 목적은 매출 증가에요. 때문에 목표 KPI에 도달하기 위해 열심히 관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합니다. 이를 통해 성과가 나면 광고주와 웃으며 대화할 수 있어요. 하지만 그 반대인 결과가 나올 때도 있어요. 후자의 경우 광고주의 상황이 마치 제 일처럼 느껴져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그때마다 제 취미 생활을 축구 관람을 하면서 마음속에 답답한 것을 풀어요.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며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를 삼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광고주의 어떠한 이야기도 잘 들을 수 있는 경청의 자세. 목표 달성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수 있는 끈기. 광고주와 업계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 돌발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해결하는 순발력. 저는 이 4가지를 영업 지원에 주요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Interview 03

직원에게 충분한 배움의 기회를 주는 곳 ‘아이애드원’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대리님에게 아이애드원이란 어떤 존재인가요?

기회가 있는 곳입니다. 제 첫 회사로써 새로운 경험과 실수, 배움의 기회를 모두 겪은 곳이라 할 수 있어요. 그만큼 애정이 깊은 직장입니다. 아직은 3년 차라 더 많은 업종의 광고주 분들과 만나, 새로운 광고 관리 경험에 대해 배워야 돼요. 그런 점에서 지속적으로 제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원동력 또한 주는 회사입니다.

 

자랑할 만한 복지나 문화가 있나요?

무엇보다 외부 교육에 기회가 많습니다. 네이버 교육뿐만 아니라, 한국광고총연합회에서 정기적으로 하는 광고 교육 프로그램 등 배우고 싶은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요. 내부 교육과 함께 외부 교육을 통해 역량과 커리어를 확실하게 쌓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곳입니다.

Interview 04

잘 듣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경험을 쌓아라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영업 직무에 적합한 전공이 있나요? 비전공자라도 영업 직무를 할 수 있을까요?

저도 이 일과는 맞지 않은 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비전공자라도 회사 내의 충분한 교육과 외부 교육을 통해 영업 직무를 수행하는데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경험을 많이 쌓아간다면 더욱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실무에 도움이 될만한 경험 추천 부탁드려요.

업무상 다양한 사람을 만나야 해요. 그러니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경험이 많이 쌓으면 좋겠어요. 광고주에게 광고 시스템을 이해시키고, 우리에게 맡기도록 설득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니까요. 더불어 업무적으로 파워포인트와 엑셀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해당 툴에 미리 연습하는 것도 추천드려요.

 

아이애드원에 입사를 꿈꾸는 취준생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처음 도전하는 일에 대한 낯섦과, 현재 본인의 상황에 대해 고민하는 것보단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일에 대한 배움에 욕구와 열정이 있다면 저처럼 인생의 기회를 얻으실 수 있어요. 사내에 좋은 사람이 많은 것은 물론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회사니 망설이지 말고 지원하세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시원 wonypekoe@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