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아이엔씨

직무인터뷰 > 광고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도전의 가능성이 열려있는 직무

2017-09-13 12:34 조회수 4,852 Tag #미래아이엔씨 #오픈마켓팀 #광고 #오픈마켓 #광고컨설턴트

미래아이엔씨는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오픈캐스트와 같은 각종 채널을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과 검색 광고, 배너 광고, SNS 광고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대행하는 기업이다. 다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활용해 광고 통합·자동 입찰·자동 견적 솔루션이나 매체 통합 이력 관리 시스템, 빅데이터 자체 솔루션, 부정클릭 솔루션 등 차별화된 솔루션을 개발하며 단순 광고 집행 대행사를 넘어 진정한 온라인 마케팅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미래아이엔씨 오픈마켓팀 김영주 팀장을 만나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업무에 대해 자세히 물었다.

MIRAE I & C

오픈마켓팀 김영주 팀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미래아이엔씨 오픈마켓팀에서 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영주입니다. 입사한지는 3년 차이며, 현재 팀원 7명과 함께 오픈마켓 광고 대행 업무로 호흡을 맞추고 있습니다.

 

오픈마켓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팀에서는 오픈마켓 중 11번가에 광고를 진행 중인 광고주를 대상으로 온라인 광고 대행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11번가의 다양한 광고 섹션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지 못하는 광고주, 온라인 대행사 담당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리를 못 받고 있는 광고주, 공식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여러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 광고 컨설턴트 업무도 담당합니다.

 

마지막 철학인 ‘달성’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세요.

‘달성’이란 본인 자신과의 약속과, 광고주와의 약속이 이행되는 부분입니다. ‘최선의 노력으로 정직하게 달성하자’라는 말로 앞서 설명한 것을 요약할 수 있겠네요.

Interview 01

첫째도 도전, 둘째도 도전, 셋째도 도전!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현시대에 없어서는 안될 온라인 광고라는 분야에서 정직하게 경쟁하여 광고주들이 만족하고, 광고주의 만족이 회사의 수익으로 이어질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팀원들이 업무에 최선을 다해 광고주 만족에서 오는 보람을 느낄 때 역시 저도 함께 뿌듯함을 느낍니다.

 

반면 업무적으로 안타까운 순간도 있을 것 같아요.

많은 도전 없이 쉽게 포기하는 팀원들도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한계치를 갖고 있지만 그 한계치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저도 알 수 없고, 심지어 본인도 알 수 없죠.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라는 직무에게는 계속적으로 도전을 해보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본인 스스로가 쉽게 포기해버리는 모습을 볼 때 많이 안타깝습니다.

 

업무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특별히 선호하는 분야는 없지만 아무래도 광고 관련 분야를 전공하신 분들이 더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업무의 가장 큰 보람과 고충은 무엇인가요?

도전하는 자세입니다. 유선, 메일, 미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주와 만나지만, ‘광고주를 쉽게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이란 특별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또 도전하는 자세만이 답이기 때문에, 도전하는 자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직무의 매력을 말씀해주세요.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상을 가장 빠르게 알 수 있고 가장 트렌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온라인 분야에서 언제나 도전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를 경험하고 나면 누구에게나, 다양한 길로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는 점도 있습니다. 광고주에, 광고 담당자에, 혹은 또 다른 지원 파트에도 도전할 수 있어요.

Interview 02

처음부터 실패하는 사람은 없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로서 갖춰야 할 자질이나 역량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계속해서 변화하는 온라인 광고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빠르게 접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영업자로서의 역할에 포인트를 두자면, 꾸준하게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하려는 마인드와 거절을 당하더라도 다시 일어서서 도전하려는 자세가 중요하고요.

 

업무 역량을 키우기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하고 계신 부분이 있나요?

새롭게 론칭되는 광고 매체에 대해 광고주에게 먼저 제안을 해보고, 그에 따른 데이터 분석을 많이 해봅니다. 단순하게 좋다, 나쁘다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어떤 광고주에게 적합할지를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팀원들과 공유해요. 이 모든 것은 최적의 상품 효율성을 위한 노력이죠.

 

SNS를 ‘눈팅’도 많이 해야 할 것 같아요.

네. 개인적으로 SNS를 좋아하지 않지만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온라인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이 가는 SNS를 많이 찾아보고 있어요. SNS 외에도 관련 서적을 읽고 생각하고 정리하여 현 업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접목시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배를 직접 채용한다면, 어떤 사람과 함께하고 싶나요?

우선 전공에는 큰 상관이 없고,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한 자세를 가진 지원자를 뽑고 싶습니다.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실패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처음 접하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도전하는 지원자였으면 좋겠습니다. ‘의지’만이 본인을 성장시킬 수 있고, 긍정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Interview 03

경쟁력, 열정, 도전의식 삼박자를 갖춰야 한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미래아이엔씨는 어떤 회사인가요?

‘DO YOU HAVE THE BEST COMPETITIVERNESS, PASSION, AND SENSE OF CHALLENGE?’ 저희 대표님 메신저 인사말입니다. 경쟁력, 열정, 도전의식은 대표님께서 늘 강조하시는 세 가지입니다. AE들이 최상의 경쟁력, 열정, 도전의식을 가지고 최상의 업무를 지향할 수 있도록 개발팀, 매체팀, 지원팀, 운영팀 모두 최선을 다해 지원해주고 있어요. 혹시나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 팀원이 있으면 팀장님, 본부장님께서 먼저 다가가 고충을 들어주시고요.

 

미래아이엔씨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배움의 광장”이라고 정의하고 싶어요. 근무하는 동안 업무적인 것 외에도 책임감, 인내심, 끈기, 인간관계, 사회생활, 예의 등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8시간 동안 본인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원칙 안에는 끈끈한 동료애가 있어요. 업무 시간에는 자기중심적인 업무량을 강조하지만 외적인 부분에서는 팀원들끼리 서로를 격려하며 함께 성장해나가고 있는 회사가 바로 미래아이엔씨입니다.

 

많은 기업 중 미래아이엔씨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회사를 고를 때 ‘수평적인 분위기’ 하나만 고려했어요. 언제든지 업무에 대한 의견과 광고 영업에 대한 방향, 프로모션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더 좋은 방안을 도출해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미래아이엔씨는 어떤 기업보다도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회사입니다

 

나에게 미래아이엔씨란?

동기부여와 도전의식을 일으켜 지금의 새로운 나를 발견하게 만들게 해준 ‘원동력’이자, 배우고 또 배워서 그 무엇이든 다시금 도전할 수 있게 하는 ‘내 30살의 이정표’입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일’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현실적으로 의식주를 영위하게 하면서도 스스로에게 도전과 발전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일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rmsk@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