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애드아이엠씨

직무인터뷰 > 광고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진행을 위한 기본적인 마음가짐!

2017-09-11 13:33 조회수 11,463 Tag #하나애드 #광고 #온라인마케팅 #미디어 #디지털마케팅

온라인 광고 대행사 하나애드IMC는 온라인 마케팅, SNS/바이럴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믿음직한 디지털 마케팅 파트너’다. 특히 하나애드IMC의 온라인 마케팅은 정확한 타기팅과 높은 효율성, 효과적인 퍼포먼스로 광고주들 사이에서 호평받고 있다. 하나애드IMC 전략광고사업부 2팀에서 ‘경력 같은 신입’이라 불린다는 이혜윤 사원에게 온라인 광고 집행 업무에 대해 물었다.

HANAAD IMC

전략광고사업부 2팀 이혜윤 사원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나애드IMC에 입사한 지 5개월 차가 되어가는 신입사원 이혜윤이라고 합니다. 전략광고사업부 2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소속된 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온라인 광고를 원하는 다양한 광고주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원하는 목표 KPI 달성을 위한 광고 기획은 물론 계정 직접 관리, 전략적인 결과 분석까지 진행하는 팀입니다. 정해진 예산으로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광고주와 계속해서 커뮤니케이션하고 다양한 제안을 합니다.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전략광고사업부 중에서도 2팀은 검색광고 쪽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광고 계정에 맞는 검색 키워드를 솔루션을 통해 분석하고, 추출하고, 확장해 시스템에 맞춰 직접 운영합니다. 검색광고 특성상 입찰과 모니터링을 통해 전반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 같이 일하고 있는 선배들과 함께 회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류하면서 더 나은 성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이신데, 어떤 과정을 통해 해당 업무를 맡게 되셨나요?

아무래도 신입이다 보니 광고주가 원하는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 노하우나 기본적인 작업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가고 있어요. 검색광고의 기본이 되는 키워드 작업, 시스템 사용 등을 반복해서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현재와 같은 업무를 맡게 되었네요. 요즘은 결과 분석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까지 열심히 해보고 있답니다!

Interview 01

광고주의 매출 향상이 보람으로 이어진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언제 업무와 관련해서 보람을 느끼나요?

제가 관리한 광고주가 큰 매출을 남겼을 때입니다. 검색광고에서는 키워드가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보니 많은 양의 키워드를 다루게 되는데요! 한 번은 제가 작업을 하다가 오타가 난 줄 모르고 키워드를 등록한 적이 있었어요. 후에 발견하고 삭제했는데, 그 사이 오타 키워드로 꽤나 매출이 올랐더라고요.(웃음) 물론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기 때문에 지금은 오타 점검을 아주 꼼꼼히 하고 있습니다.

 

반면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정해진 일을 하다 보니 업무에 대한 안정감은 있지만, 가끔은 지루할 때가 있어요. 한 번에 많은 양의 키워드를 작업을 해야 할 때도 있어서 눈이 꽤나 피로해지는 편입니다. 또 계속 앉아서 일을 하게 되니 몸이 많이 찌뿌둥 해져요. 이럴 땐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고 있어요!

 

맡고 계신 업무를 잘 수행하려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기본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추출하고 정리하는 작업은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해요. 신속하면서도 정확하게 일을 처리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덧붙여 말하자면, 엑셀을 사용할 일이 많기 때문에 엑셀 단축키를 잘 활용할 줄 알면 도움이 될 거예요.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전공이 있나요?

광고홍보나 미디어 관련 전공을 했다면 도움이 됩니다.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흐름과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이 직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 하지만 도움이 되는 것이지, 업무의 능력에 큰 영향을 끼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팀 내에서 유관 전공자도 절반에 불과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필수로 요하는 직무도 아닙니다. 비전공자도 배우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해당 업무를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업무 팁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저는 처음에 엑셀이 서툴러서 어려움이 많았어요. 선배들에게 업무와 관련된 것들을 계속 배우다 보니 지금은 익숙해졌습니다. 서툰 단축 키나 익숙하지 않은 것들은 옆에 붙여두고 계속 쓰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또한 일별 업무 리스트를 작성해서 스케줄 관리를 하며 일을 해보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어요. 하나씩 체크하면서 진행하다 보면 업무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거든요!

Interview 02

할 땐 하고 놀 땐 논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많은 기업 중에서 하나애드IMC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취업을 위해 한창 구직활동을 하고 있을 때 먼저 기회를 주셨어요. 면접 대기를 할 때 회사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보는데 다들 밝아 보여서 ‘아, 여기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복지 역시 인상에 남았답니다!

 

하나애드IMC의 사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평균 연령대가 낮은 편이라서 자유로움을 중시하는 분위기예요. 일을 할 땐 집중해서 하는 편이라 다소 차분하지만 대체적으로 활기찹니다. ‘할 땐 하고 놀 땐 놀자!’는 말이 딱 어울리는 것 같아요. 전반적으로 평화롭고요.

 

사내 직원들 간 관계는 어떤가요?

다들 가족 같은 분위기로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저희 팀 안에서는 셀 형태로 구분해 작업을 하는데, 같은 광고주를 담당하면서 실무를 하는 선배들과는 일적인 부분이나 사적인 부분에서 대화를 많이 나눠요. 그러다 보니 친밀감도 깊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도 높죠. 사실 일이 쉬워도 다른 구성원들과의 관계가 어려우면 회사 생활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 하나애드IMC에서는 그런 걱정이 하나도 없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사내 복지제도는 무엇인가요?

여직원 휴게실과 음료수 냉장고가 마련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들어요. 휴게실에는 침대도 있어서 휴식이 필요할 때 누워 쉴 수 있고, 음료수 냉장고에서는 원할 때마다 음료수를 무료로 마음껏 꺼내 먹을 수 있으니 좋습니다.

 

Interview 03

활발하고 센스 있는 후배를 기다려요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하나애드IMC에 입사할 수 있었던 비결을 살짝 알려주세요.

제가 면접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물어보시는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하고, 가지고 있는 생각에 대해 말을 잘 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에 관련된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하면 오히려 외웠던 것들을 까먹으면서 불안해지는 성격이기 때문에, 면접 상황에서 순발력으로 대처하는 편입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긴장한 티가 많이 났는지, 면접관으로 들어오신 팀장님께서 긴장을 많이 풀어주셨어요. 그러다 보니 저도 모르게 질문에 대한 답을 너무 일상 대화하듯 해버렸는데, 이것을 오히려 좋게 봐주셔서 그 후로 긴장도 풀리고 대답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후배를 뽑으신다면 어떤 지원자를 뽑고 싶으신가요?

일단 성격이 활발하고 센스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일에 대한 열정이 있어서 빠르게 배우면서 같이 업무를 해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맡은 업무를 다 해낼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광고 회사 입사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광고 업계에서 일을 해본 경력직이 아니라면, 일이 다소 생소하고 복잡할 수 있어요. 더욱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정 안될 것 같은 경우엔 면접에서 성향이나 자세로 승부하시는 것도 좋아요. 저도 기초 지식이 부족했지만 지금은 누구보다도 잘 적응하면서 열심히 일하려고 노력하고 있거든요. 뭐든 직접 해봐야 느는 거고,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기도 전에 걱정하느라 할 수 있는 것도 못하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마지막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일’의 의미란 무엇인가요?

굳이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결과도 좋으면 더 좋겠지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rmsk@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