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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영업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라

2017-09-08 14:06 조회수 5,384 Tag #엠피인터랙티브 #광고 #광고영업 #영업 #온라인광고

엠피인터랙티브는 다양한 광고 플랫폼의 폭넓은 활용으로 광고주들을 만족시키며 ‘최고의 마케팅 파트너’를 자부하는 기업이다. 치밀한 타기팅과 광고 관리,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 솔루션을 내놓기에 엠피인터랙티브가 집행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광고주들의 만족은 클 수밖에 없다. 엠피인터랙티브의 광고 솔루션을 잠재적 광고주들에게 제시하고 그들을 설득하는 일, 과연 누가 하고 어떻게 할까? 엠피인터랙티브에 몸담은 지 6년 차가 된 광고영업팀 박춘성 팀장을 만나 광고영업 업무에 대해 물었다.

MP INTERACTIVE

광고영업팀 박춘성 팀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엠피인터랙티브 박춘성 팀장입니다. 광고영업팀을 관리하고 있으며, 광고 마케팅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속된 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광고영업팀은 네이버, 다음, 구글, 오픈마켓 등과 공식 계약이 되어 있는 상품으로 클라이언트들에게 운영 대행 계약을 해줌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전략을 사용한 관리를 가능케 하는 부서입니다.

 

팀 내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저는 광고영업팀의 관리를 맡고 있으며, 직접 클라이언트와 만나기도 하고 직원들이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거나 직원들이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가질 때 동행해주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광고 영업은 커뮤니케이션에서 시작한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광고 영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광고 영업의 첫 단계는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홈페이지를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곳에 노출시켜 유입을 증가시키고, 회사 홍보와 동시에 매출 증대를 가져올 수 있는 상품을 제안하는 거죠. 추후 미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더 좋은 전략과 기획을 제시함으로써 클라이언트들에게 만족감을 드리게 됩니다.

 

광고 영업은 일반 영업과 다소 다를 것 같아요.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따지고 보면 비슷하지만, 대상이 조금 다릅니다. 광고 영업이란 물건을 구매해야 하는 구매자에게 영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파는 판매자에게 영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또한 광고 영업은 얼마나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성패가 많이 갈립니다. 뭔가 잘 통하는 사람인 것처럼 보여야, 클라이언트가 신뢰를 할 수 있겠죠?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점점 성장하는 회사의 모습을 보거나,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이 나와서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의 승진 소식이나 대표의 감사 메시지를 받아볼 때 보람을 느껴요.

 

반대로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영원한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오픈 멤버로 크게 성장을 도와드려도 주변 사람들의 말에 혹해서 몇 년 동안 쌓아온 신뢰도가 한순간 무너질 때가 있었는데, 이때 많이 실망스럽더라고요.

Interview 02

광고 영업의 중심은 ‘소통’!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를 하실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에 두시나요?

‘소통’입니다. 사이트나 쇼핑몰에서 실시간으로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켜 유입을 유도하는 것이 온라인 광고입니다. 마케터와 클라이언트가 얼마나 잘 소통이 되느냐에 따라 결과가 큰 차이를 보여요. 하나의 브랜드를 강아지에 비유한다면, 이것이 집만 지키는 일반적인 개로 성장하느냐, 훌륭한 견공으로 성장하느냐는 ‘소통’이 결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맡고 계신 업무에 요구되는 필수 역량 네 가지를 꼽아주세요!

앞서 말했듯 광고 영업의 첫 단계는 전화영업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전화영업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신뢰를 사기 위해서 자신감 역시 필수고요! 기획력과 좋은 대인관계가 더해지면 금상첨화겠습니다.

 

엠피인터랙티브 광고영업팀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갖춰야 할까요?

실무 경험이 중요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의지력을 갖췄으면 좋겠습니다. 광고 영업이란 하고자 하는 의지와 배우고자 하는 자세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감이 필요한데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경험이 자신감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후배로 어떤 사람이 들어왔으면 하시나요?

적극적으로 물어보면서, 저돌적인 영업을 하는 당찬 후배가 들어왔으면 좋겠네요. 당당함과 약간의 능글맞음도 있었으면 해요. 일종의 사기꾼 기질이라고 할까요?(웃음)

Interview 03

일할수록 ‘오길 잘했다’ 생각 드는 곳, 엠피인터랙티브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많은 기업 중 엠피인터랙티브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입사를 결정한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일할수록 여기에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뿐입니다.

 

엠피인터랙티브의 근무 분위기를 자랑해주세요!

대표님이 여성분이십니다. 여성 특유의 섬세함으로 직원들에게 편한 일터를 만들어주시고 계세요. 이에 따라 엠피인터랙티브에는 가족 같은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복장이 자유롭고 연차도 마음대로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자랑하고 싶어요!

 

취업 한파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취업준비생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대기업, 연봉 높은 회사만 따져 지원하며 우물 안 개구리처럼 지내지 마세요. 내가 일한 만큼 정당한 급여를 받으며 좀 더 본인을 발전시킬 수 있는 광고 시장에 뛰어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평생 직업도 가능하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rmsk@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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