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피인터랙티브

직무인터뷰 > 마케팅

온라인 마케터에게 가장 필요한 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2017-09-08 13:52 조회수 9,157 Tag #엠피인터랙티브 #광고 #디지털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온라인광고

어느 기업, 어느 업계 따질 것 없이 불황이 한창인 요즘. 꾸준한 매출 증가를 달성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 어려운 일을, 엠피인터랙티브는 해내고 있다! 엠피인터랙티브는 검색광고, 배너광고, SNS 광고, 오픈마켓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해주는 온라인 광고 대행사다. 매체, 광고주,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키며 ‘진정한 마케팅 파트너’의 길을 걷고 있는 엠피인터랙티브! 엠피인터랙티브의 핵심 부서라 할 수 있는 마케팅팀의 신준희 실장을 만났다.

MP INTERACTIVE

마케팅팀 신준희 실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엠피인터랙티브에서 마케팅팀을 담당하고 있는 신준희 실장이라고 합니다.

 

소속된 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엠피인터랙티브는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분들의 니즈에 맞춰 온라인 마케팅을 컨설팅하고 대행하는 일을 하는 기업입니다. 마케팅팀은 엠피인터랙티브 주요 광고주들의 온라인 마케팅을 실제로 운영하는 부서입니다. 저는 팀 내에서 고객사의 온라인 마케팅 컨설팅을 진행하고, 마케팅팀을 운영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마케팅팀 실장으로서의 하루 일과를 말씀해주세요.

전일 광고 집행 현황을 체크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광고주 KPI 및 팀 목표의 진행 상황을 체크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면 미팅을 통해 개선합니다. 고객사나 매체사와의 미팅에 참석하는 것도 제 몫의 일이에요. 하루의 마무리는 온라인 마케팅 업계의 주요 이슈를 확인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Interview 01

저비용 고효율! 놀라운 결과를 내는 온라인 마케팅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 광고 컨설팅이 이루어지는 업무 프로세스가 궁금해요.

우선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당 업계의 흐름과 해당 광고주의 상황을 파악합니다. 그 이후에 해당 광고주에게 가장 알맞은 광고 믹스를 제안하며 컨설팅을 시작합니다.

 

업무를 하실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에 두시나요?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져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파악해야 이에 걸맞은 마케팅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고 진행할 수 있거든요.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을 말씀해주세요!

국가기관의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진행할 때, 저희가 담당한 매체에서 전체 마케팅 예산의 10%만으로 총 전환의 70%를 달성한 적이 있었어요. 담당자로부터 놀라운 결과에 대해 감사하다는 인사를 받기도 했죠. 이렇게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목표한 것 이상의 결과가 나왔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반대로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어떤 것을 꼽을 수 있을까요?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평균 이하임에도 불구하고, 광고만 잘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고객분들을 만날 땐 조금 곤란함을 느껴요. 상품, 서비스 기획 단계부터 마케팅 기획을 같이 하면 좋은데 아직까지 그런 인식이 부족한 듯합니다.

Interview 02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현장 경험’이 중요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맡고 계신 업무에 요구되는 필수 역량 네 가지를 말씀해주세요!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력’, ‘책임감’, ‘창의력’ 네 가지를 꼽고 싶습니다. 제가 먼저 언급한 순서대로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광고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으려면 어떤 경험이 필요할까요?

다양한 캠페인을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보다는 현장 실습을 통한 경험이 실무에서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마케팅은 새로운 기술이나 문화와 함께 변화하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의 흐름을 읽는 눈을 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격이나 성향 면에서는 어떤 사람이 어울릴까요?

말씀드렸다시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업무이기 때문에 외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업무에 있어 본인 스스로 편함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외향적이지 않더라도 꼼꼼한 분석력을 바탕으로 차분히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사람도 괜찮아요! 실수도 없을 것이고, 오히려 높은 업무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팀 후배를 직접 뽑으신다면 어떤 후배를 뽑고 싶으세요?

일을 잘하는 사람을 뽑고 싶습니다. 열심히 하지만 업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친구들이 종종 있는데, 결국은 오래가지 못하더라고요. 가르쳐주는 데도 한계가 있기에 업무를 빨리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친구를 뽑고 싶습니다.

Interview 03

액티브한 보상과 빠른 시장 적응력이 엠피인터랙티브의 장점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많은 기업 중 엠피인터랙티브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입사 전에 지원자가 회사에 대해서 얼마나 알 수 있을까요? 사실 입사 전에는 엠피인터랙티브에 대해 잘 몰랐어요. 그런데 입사 후 업무를 하다 보니 여기서 근무해야만 하는 특별한 이유들이 눈에 보이더라고요. 기존에 없던 시스템도 빠르게 적용하기에 변화하는 시장에 대처가 가능한 회사이고, 본인의 능력에 따라 액티브하게 보상이 이루어지는 회사여서 마음에 들어요.

 

엠피인터랙티브에 다녀서 좋은 점을 자랑해주세요!

생일 반차, 월 1회 금요일 조기 퇴근 등의 제도는 다른 회사에 다니는 친구들도 부러워하더라고요. 직급에 따른 상하 위계질서가 거의 없다시피 한 수평적인 분위기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업 한파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취업준비생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대학 졸업 후 4년 동안 취업 준비를 하면서 느낀 사실은 ‘결국 어딘가에 입사를 해서 다녀봐야 그 회사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복지가 어떻고, 연봉이 어떻고 하는 수치로만 회사를 평가해서 목표를 잡지 마세요. 당장 내가 들어가서 일할 수 있는 회사에 입사해 다녀보고 판단하는 것이, 입사하기 어려운 회사를 목표로 해놓고 계속 지원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일을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기운 내세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rmsk@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