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컴퍼니

직무인터뷰 > 마케팅

데이터의 뷰포인트를 섬세하게 캐치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2017-09-01 09:50 조회수 9,920 Tag #그루컴퍼니 #퍼포먼스마케팅 #종합광고대행사 #PM #퍼포먼스플래닝

온라인, 모바일, 키워드를 하나로 묶는 디지털 종합광고 대행사 그루컴퍼니는 최적의 운영 솔루션과 숙련된 전문가들의 노하우의 결합, 체계적이고 정밀한 분석을 통해 퍼포먼스의 최적화 전략을 도출한다. 그루컴퍼니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맡고 있는 이효선 실장에게 통합 디지털마케팅 컴퍼니의 퍼포먼스 플래닝 업무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GRU COMPANY

퍼포먼스 마케팅팀 이효선 실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일복을 타고난 퍼포먼스 마케팅 팀의 이효선 실장입니다. 관련 업무를 한지는 벌써 14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PM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퍼포먼스 마케팅=PM’의 약자로, 부서명에서 느껴지듯 퍼포먼스 플래닝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해외광고 플랫폼의 등장으로 RTB시장의 성장에 따라 다양한 퍼포먼스 중심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플래닝에 보태고 있습니다. 즉, 세상의 트래킹이 가능한 매체라면 PM팀의 손길이 닿는 영역입니다.

Interview 01

섬세함과 근면성이 필요합니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PM실의 리더로서, 업무와 인력 리소스 관리, 인큐베이팅 업무와 제안, 어카운드 관리 매니징을 맡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는 정해져 있지 않지 않고, 그날 그날 업무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5~10분 가량의 캐주얼 한 미팅으로 업무를 시작합니다. 처음 미팅에서 나온 주요 이슈에 따라 이후 진행할 업무를 정하죠.

 

온라인 마케팅, 광고 분야와 그루컴퍼니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타 검색광고 대행사를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고, 모바일 미디어의 성장에 편승하여 정말 가파르게 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을 보며 검색광고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해 주도적으로 인사이트를 쌓고 싶었습니다. 그 부분의 환경적 요인이 맞아 떨어진 곳이 그루컴퍼니였습니다. 디지털 광고 중 가장 진보되고 결과에 대한 인과 관계가 명확한 검색광고의 매력과 함께 다양한 독점매체 대행 및 디스플레이 캠페인 영역까지 확장되어 있는 인력 구성이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에 요구되는 필수역량은 무엇인가요?

섬세함과 근면성이 아닐까 합니다. 요즘 광고는 특히 작은 변화에도 광고효과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데이터를 바라보는 뷰 포인트에서 기본적으로 섬세함이 필요하며 어카운트들은 시간에 냉혹하므로 시간을 엄수하는 근면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역량을 키우기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독서와 개인 네트워크 관리를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케팅에 정답은 없지만, 큰 흐름에 있어서 전통성은 디폴트이므로 광고학 고전 또는 철학 서적을 주로 탐독하고 있습니다. 책으로 지식을 읽고, 중요한 것들은 마음에 새기며, 네트워크를 통한 교류를 통해 라이브한 업계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려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에 가장 선호하는 전공이 있나요?

특별히 선호하는 전공이 있지는 않습니다. 특정 전공자보다는 책임감, 욕심, 열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략 1/5정도는 유관 전공자이지만, 비전공자도 충분히 업무를 할 수 있으므로 성향이 맞다면 채용합니다.

Interview 02

후배의 성장을 볼 때, 함께 뿌듯함을 느껴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기억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함께 말씀해주세요.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어카운트가 만족스러워하여 갑의 경계가 무너지며 신뢰의 관계로 넘어갔음을 느낄 때이고, 두 번째는 후배 내지는 후임들이 자기 목소리도 내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매우 뿌듯합니다. 선생님이 꿈이긴 했는데 이런 부분이 좀 통하나 봅니다.

 

반면,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광고대행사의 공통적인 고충일 것 같은데, 2~3년 정도는 업의 적응과 숙련도의 기간이 필요하고, 그 사이 아무래도 야근 등의 업무 강도로 인해 중도 포기를 하는 후배를 보면 종종 안타까움이 많이 드네요. 이 시기만 거치면 보람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시기를 접할 수 있을 텐데 이런 부분에서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사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수평적 분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루컴퍼니는 대표님부터 권위적이지 않으시고, 직원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주시며 모든 직원들이 다른 이의 의견을 존중하므로 직원들 간에 소통이 잘 되는 편입니다. 저희 PM팀의 근무 분위기 역시 차분한 듯하면서도 화기애애합니다. 서로 일하면서 쌓은 노하우 및 정보를 공유하고 집중과 정확성을 기반으로 스피디하게 업무를 마무리 짓자는 분위기로 이끌고 있으며, 신입과 짧은 경력의 직원들이 직접적으로 업무를 습득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업무에 투입을 하고 있어 인큐베이팅이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팀 분위기도 궁금합니다.

업무를 통한 관계는 조금은 긴장감을 주고, 업무의 끝맺음을 정확히 할 수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분위기와 관계를 절묘하게 랑데뷰하고 있습니다. 잘 따라와 주고 있고, 사석에서는 격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확실한 정답보다는 자신감이 더 중요해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그루컴퍼니에 입사할 수 있었던 본인만의 비결이 있으시다면요?

따로 비결이 있었던 건 아니고요. 제가 바라는 미래 목표 및 방향이 명확했고, 그 부분이 대표님의 비전과 맞았기에 입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볼 때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채용 면접이지만, 회사 또한 지원자에게 면접을 보는 양방향 면접이라는 대표님의 이야기가 기억이 많이 납니다.

 

직접 후배를 뽑으신다면 어떤 성향과 역량을 지닌 인재를 등용하시겠어요?

기본적으로 센스 있고, 일에 대한 욕심과 열정이 많으며, 업무 속도가 빠른 사람을 선호합니다. 업무의 기본이 되는 꼼꼼함은 빼놓을 수 없고요.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을 위해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릴게요.

자신감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회사는 분명 신입을 뽑는 것이고, 성장 가능성에 투자를 합니다. 여러 관련 질문에 확실한 정답을 이야기하길 기대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나에게 그루컴퍼니는?

자신감을 주는 하이힐, 그리고 한 번은 꼭 입고 싶고 시간이 지난 후에도 생각하면 즐겁고 행복한 웨딩드레스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일’이란 무엇인가요?

평생하고 싶은 일!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지희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