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컴퍼니

직무인터뷰 > 광고

고도의 집중과 정확한 분석이 응집된 디지털마케팅

2017-09-01 09:18 조회수 8,941 Tag #그루컴퍼니 #광고 #디지털마케팅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그루컴퍼니는 체계적인 전략과 구체적 실행을 통해 즉시적 효율 개선 결과를 만들고, 궁극의 기업 브랜딩을 깊이 있게 만들어 가는 전방위적 업무를 하고 있다. 특히 업종별 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 인력을 구성해 성과 지향 운영으로 다양한 고객사와의 장기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디지털마케팅팀 조장환 부장을 만나 그루컴퍼니의 전반적인 광고 대행을 하는 디지털마케팅 업무에 대해 자세히 들었다.

GRU COMPANY

디지털마케팅팀 조장환 부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그루컴퍼니의 디지털마케팅팀을 맡고 있는 조장환 부장입니다. 디지털광고업에 종사한 지는 15년 정도 되었습니다.

 

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전반적인 광고 대행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이며, 특히 퍼포먼스 중심의 검색광고를 중심으로 광고대행을 하고 있는 부서입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효율 분석 등의 고도의 집중(?)이 필요한 상황이 많아 업무시간 중에는 초집중 분위기라는 특징이 있겠습니다. 따라서 신입사원 또한 빠르게 업무를 습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은 엄중하나, 회식 등 사석에서는 완전 반전이죠.

Interview 01

수치에 민감한 성향이 필수입니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클라이언트 대외 관리 및 영업 활동이 주된 업무입니다. 다만 방법에 있어서 미디어랩, 매체, 대행사 운영 경험을 살려 검색광고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접목시키는 작업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 하시나요?

그루인의 아침 출근은 10시랍니다. 헤비 시간대를 살짝 넘겨서 조금은 편히 출근할 수 있는 대표님의 센스! 주로 오전 업무 키워드는 ‘워밍업’과 ‘리포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커피 한잔과 함께 가볍게 동료들과의 이야기로 업무 전 머리를 릴렉스 해주고 진행 중인 캠페인의 광고 데이터를 점검하고, 리포팅하고, 데일리 보고 등으로 오전 업무가 이루어집니다. 오후의 업무 키워드는 ‘설득’과 ‘해결’입니다. 다음달 캠페인 운영 제안 혹은 신규 제안 등의 제안작업을 통해 어카운트의 설득 작업을 하고, 진행하는 캠페인의 개선점 도출이나 때로는 저조한 캠페인 결과에 따른 해결방안 모색에 집중합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 해당 업무를 맡게 되셨는지요? 특별한 계기가 있으셨나요?

평소에 존경했던 대표님의 꼬임이 계기가 되었죠. 사실 지금껏 디지털광고업에 종사를 했고, 익숙한 일들이기에 특별한 계기가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평소에 미디어 환경의 변화, 그에 따른 디지털광고대행사들의 영역 확장, 서로 간의 침투 같은 답 없는 불필요한 사업 전개 방향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좀더 미디어플랫폼 중심 비즈니스를 설계하고 있고, 또한 내부 인력 구성 또한 미디어 관련 분야에 인사이트가 높은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그루컴퍼니가 인상적이었기에 합류를 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마케팅 업무에 요구되는 필수역량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디지털광고 업무 경험이라든지 관련 전공자가 되겠지만, 특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업무의 꼼꼼함입니다. 수치를 다루고, 분석하고, 정확한 리포트를 해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즉, 수치에 민감한 성향이 필수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해당 역량을 기르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ADTECH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련 자료, 강연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있습니다. 그루컴퍼니의 경쟁력도 결국 ADTECH에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디지털마케팅 업무에 가장 선호하는 전공이 있나요?

주전공이 광고학과에 부전공이 통계학과라면 최고일 것 같습니다. 말씀드린대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업무가 많아 수치에 대한 분석능력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희 팀의 경우 유관 전공자 비율은 20% 정도에 불과하며, 당연히 비전공자도 가능합니다.

Interview 02

광고 수주보다 쌓이는 신뢰가 더 보람된 직무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광고 수주 역시 큰 보람이 되지만, 사실 가장 큰 보람은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광고주의 매출이 점점 증가되고 큰 성장으로 이루어져 그루와의 신뢰가 두터워질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팀분위기는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상하 관계를 떠나 서로의 의견을 정확히 교환하고 개선하고자 노력을 많이 합니다. 제가 마흔이다 보니 아재소리를 듣곤 하지만, 즐겁게 프로젝트를 같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긍정적 마인드로 즐겁게 할 수 있는 일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많은 기업 중 그루컴퍼니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행 이상의 파트너십에 가까운 업무 밀착도 및 전문성에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사내 복지제도는 무엇인가요?

금요일 1시간 일찍 퇴근하는 탄력 퇴근제입니다. 보통은 오전10시~오후7시 근무이지만 금요일은 오후 6시 퇴근을 권장합니다. 이것 때문에 주간회의도 화요일에 합니다.

 

직접 후배를 뽑으신다면 어떤 성향과 역량을 지닌 인재를 등용하시겠어요?

아무래도 클라이언트 성향에 맞추다 보면 스트레스로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마인드의 소유자를 선호합니다. 또한, 꼼꼼한 성격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역량으로 판단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을 위해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릴게요.

이젠 스펙이 중요한 시대는 끝났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좀 더 특정 분야를 깊이 있게 파고들었으면 합니다.

 

나에게 그루컴퍼니는?

도리불언하자성혜(桃李不言下自成蹊)! 복숭아나무와 자두나무는 열매가 맛있어서 따 먹으러 오는 사람이 많은 까닭에 자연히 길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그루컴퍼니도 수많은 클라이언트들에게 이런 존재라는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일’이란 무엇인가요?

상투적이긴 하지만, 그래도 즐거워서 하는 일이 가장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지희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