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치엠

직무인터뷰 > 마케팅

‘신뢰감’을 나누는 업무 AE

2017-08-21 15:57 조회수 2,711 Tag #써치엠 #마케팅

전 직원이 모두 정규직인 회사! 청년 고용률 90%의 회사! 착한 채용에 앞장서는 회사가 있다. 종합디지털 대행사 써치엠이 바로 그 주인공. 착한 채용을 실천하고 있는 이 기업은 네이버, 다음, G마켓 등 국내 유수기업의 공식 광고 대행사로 활약하고 있다. 써치엠에서 근무하는 마케터 박진희 팀장을 만나 회사생활과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searchM

디지털마케팅2팀 박진희 팀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써치엠 디지털마케팅본부 디지털마케팅2팀의 박진희 팀장입니다.

 

써치엠은 어떤 회사인지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써치엠은 온라인 검색광고 기반의 마케팅 전문기업으로 네이버, 카카오, 이베이의 검색광고 공식대행사이며, 소셜마케팅, 온라인 프로모션, 바이럴 마케팅까지 온라인상의 모든 광고를 진행하는 종합 디지털 대행사입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네이버, 다음, G마켓, 옥션 등의 온라인 광고를 진행해요. 제안서를 작성하고 광고주와의 미팅을 하는 일부터 광고 목표 설정 후 집행하는 일까지 온라인광고의 전반적인 업무를 모두 담당하고 있습니다.

 

AE로의 하루 일과가 궁금해요.

출근과 동시에 가장 먼저 광고 현황을 체크해요. 온라인 광고는 24시간 풀 가동이기 때문에 전날 퇴근 후 발생한 특이한 사항은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하거든요. 그 후, 광고주 별 보고서나 제안서 작성 등 광고 전략 수립을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해요. 유동적으로 일하기 때문에 하루 일과가 정해져 있진 않아요.

Interview 01

‘광고전략’에서 광고의 성패가 갈린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를 하며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기본이 되는 ‘광고전략’에 가장 신경 써요. 온라인 광고는 굉장히 세부적으로 설정이 가능하고, 집행 전후가 너무나 확실하게 수치화되어 나타나거든요. 광고 전략에 따라 광고비용과 광고집행 후 매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민감하게 살피고 있습니다.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반대로 업무적 고충은 어떤 점이 있나요?

함께 광고를 시작하고 매출이 크게 올랐다며 기뻐하는 광고주의 모습을 보며 느끼는 보람은 정말 ‘느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반대로 몇 날 며칠을 고민하여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했는데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가 나올 때 가장 힘이 들어요.

 

취업 전 생각했던 AE와 실제 경험한 AE 직무의 차이가 있다면요?

단순 광고 관리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실제 경험해 보니 광고에 대한 공부와 광고주의 업종에 대해서도 많은 공부가 필요한 직무였어요. 온라인 광고시장은 빠르게 변하는 시장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혀 관련이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한 숫자를 사용하고, 보게 될 일도 많습니다.

 

특별히 기억에 남았던 광고 마케팅이 궁금해요

입사 4개월쯤 됐을 거에요. 광고주가 이튿날 오전까지 제안서를 요청했어요. 제안서 작성방법의 기본조차 모르던 시기여서, 끙끙거리며 혼자 밤을 꼬박 새워 겨우 만들었어요. 결과요? 광고주의 전국 지점 광고 전부를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웃음)

Interview 02

마케팅 노하우? 광고주가 되어 생각하기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어떤 준비가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지 팁을 알려주세요

처음 입사했을 때, 엑셀은 숫자 더하기 밖에 못했어요. 업무를 하는데, 엑셀이 이렇게나 필요할지 몰랐죠.동기들보다 몇 배는 시간이 더 걸리더라고요. 엑셀을 익혀두세요. 어떤 일을 하게 되든 꼭 도움이 될 거예요!

 

업무에 요구되는 필수역량은 무엇인가요?

AE에게 가장 중요한 건 광고주와의 소통이에요. 뛰어난 언변을 구사하는 것 보다 광고주를 얼마나 진심으로 대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광고주 입장에서 생각하는지에 따라 더 큰 신뢰감을 쌓을 수 있는 것 같아요. 광고주가 원하는 것을 파악해,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를 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이 중요시 요구 됩니다.

 

업무를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업무를 하면서 광고의 매력을 점점 더 느끼게 됐어요. 현재 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에 재학중인 늦깎이 대학생입니다.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흐름을 알고, 업무를 진행하니 이전보다 조금 더 전문적인 관점이 생기는 것 같아요. 공부를 하면서 더욱 더 빠져들고 있어요.

 

써치엠만의 마케팅 노하우가 궁금해요.

광고주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점이 아닐까 싶어요. 광고주가 원하는 광고를 운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체적인 틀을 보며 광고전략을 수립하려고 노력하거든요. 사이트 컨설팅, 광고 소재, 효율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매체 믹스 등 수동적 광고 운영이 아닌 적극적인 광고 운영이 저희의 핵심 비법이에요.

Interview 03

매일 20분 간, 꿀맛 같은 휴식!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많은 회사 중 써치엠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해요.

딱딱하지 않은 자유로운 회사 분위기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면접 시 처음 뵈었던 대표님의 인상도 정말 좋으셨고요.(웃음) 지금도 ‘내 선택이 맞구나’라는 생각은 변하지 않고 있어요.

 

자랑하고 싶은 기업 문화나 복지 제도가 있나요?

한 달에 한 번 조기퇴근을 하는 패밀리 데이, 저렴한 가격에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지원 등 다양한 복지 제도가 있지만 매일 4시부터 갖는 20분간의 특별한 휴게시간을 자랑하고 싶어요. 덕분에 업무시간에 더 집중해서 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AE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응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E일은 고되고 힘들다는 생각들을 많이 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큰 성취감을 느끼는 직업입니다. 취업이 내 인생의 가장 큰 결정을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될 시기겠죠? 가장 중요한 건 자신감입니다. 자신감을 잃지 말고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황소현 sohyun8832@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황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