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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가다, 슈퍼바이저! 브랜드 만족감을 창출하는 결정적인 역할

2016-10-26 10:51 조회수 4,135 Tag #오가다 #가맹관리팀 #슈퍼바이저

140개의 매장 수를 돌파하며 국내 토종 한방차 프랜차이즈로 자리잡은 오가다! 오가다는 설립 7년차의 한국 감성을 담은 카페 브랜드이다. 현재,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꾸준한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판 스타벅스’를 꿈꾸는 오가다에서 전국의 가맹점을 관리하는 노종민 대리를 만나 직무 이야기를 나눴다.

 

 

 

 

 

 

 

 

 

 

 

ㅣ 오가다 가맹관리팀 노종민대리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가다 가맹관리팀에서 근무중인 노종민 대리입니다. 슈퍼바이저 업무 경력은 총 7년이며 오가다에 입사한지 2년차에 들어섰습니다.
 

오가다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가맹관리팀은 전국의 모든 오가다 가맹점을 총괄합니다. 점주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며 매출 상승 방안을 기획하고, 상담을 진행해요. 또한, 오가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점주님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오가다로 이직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오가다 입사 전 회사에서 5~6년간 슈퍼바이저로 근무하였는데요. 하나의 브랜드에서 오랜 시간 슈퍼바이저 일을 하다 보면, 다른 업종의 일이 궁금해지는 순간이 오더라고요. 많은 브랜드가 있었지만, 차별화된 음료로 식음료 시장을 공략하는 오가다에 관심이 생겨 이직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꾸준함과 성실함이 필요한 슈퍼바이저!


직무를 선택한 계기가 궁금해요!

처음에는 아르바이트로 외식업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어요. 고객을 직접 만나서 상대하는 일이 힘들기도 했지만 그만큼 뿌듯함도 느낄 수 있었죠. 성실함 덕분인지 매니저가 되었고, 슈퍼바이저까지 맡게 되었는데요. 점주님들이 브랜드를 통해 만족하는 모습을 볼 때, 성취감을 느끼면서 슈퍼바이저가 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무에 도움이 되는 경험은 어떤 게 있을까요?
아무래도 매장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꼭 식음료매장이 아니더라도 매장 경험은 슈퍼바이저 업무에 필요한 역량들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요. 경험이 있는 신입사원은 입사 후에 빠르게 관리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매장 성장을 돕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슈퍼바이저는 오다가 가맹점을 책임지고, 이끌어가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남다른 책임감이 요구됩니다. 또, 본사를 대표하여 각 매장의 점주님과 약속을 이행한다는 생각으로 성실하게 업무에 임해야 하는데요. 지원 시, 책임감과 성실함을 어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입니다.

 (한국의 멋스러움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오가다 매장 모습)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아홉시에 출근하면 가장 먼저, 담당 매장들의 매출을 확인합니다. 전날 특이사항은 없었는지, 현재 이슈사항을 무엇인지도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그 후에 점주님과 약속되어 있는 매장에 방문하여 전체적인 매장 컨디션을 확인하고, 점주님과의 상담을 진행하는데요. 매장 방문이 주된 업무이기 때문에 외근이 빈번합니다.

 

다양한 매장을 경험할 수 있는 즐거운 일!


직무 매력을 꼽는다면?

하나의 매장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매장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인 것 같아요. 사실 슈퍼바이저들의 경우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개인 사업을 꿈꾸기도 하는데요. 여러 상권에 나와 있는 점포들을 경험하면서 매장 운영 노하우와 신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직무을 하면서 본인만의 신념도 있을 것 같아요!
약속을 반드시 지키고, 성실하게 일하자는 게 제 업무 신념이에요. 여기서 약속은 자신과의 약속일 수도 있고, 점주님들과의 약속일 수도 있는데요. 담당하는 매장만큼은 매출이 안 좋아서 폐점하는 일이 없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어떤 지원자가 가맹관리팀에 어울릴까요?
여러 점주님들을 만나는 일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밝고 서글서글한 지원자가 가맹관리팀에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누구에게나 스스럼 없이 다가가는 넉살 좋은 친구들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좀 더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맹점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 부탁 드릴게요.
일단 가맹점 관리에 앞서, 가맹점 관리 체크리스트를 제작해요. 위생상태, 서비스, 품질 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정형화된 체크리스트는 매장에 직접 나가 꼼꼼하게 확인할 때 활용됩니다. 오가다는 판매하는 아이템 자체가 특별하기 때문에, 다른 카페 프랜차이즈와 차별화된 서비스, 음식, 응대 멘트를 잘 진행하고 있는지도 체크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뿌듯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담당하는 매장에 대량 주문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는 슈퍼바이저가 직접 나가일을 도와드리는데요. 현장에서 일하는 즐거움과 동시에 점주님들 가까이에서 오가다 브랜드 애착심을 나눌 수 있어 가장 뿌듯합니다.


반면에, 업무 고충도 있을 것 같아요.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의견 일치가 되지 않을 때 가장 힘이 들어요. 그런 경우에는 일단 침착하게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해결방법에 대해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효과적인 말하기 방식으로 상대방을 설득할 줄 알아야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독서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말하는 스킬 등을 습득하려고 노력하는데요. 최근에는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이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이 책이 업무를 진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밝은 분위기에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근무환경


오가다는 가맹점 점주가 먼저 만족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런 긍정적이 평가를 받고 있는 오가다 가맹점관리만의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슈퍼바이저와 가맹점 점주님들의 활발한 소통과 신뢰가 오가다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슈퍼바이저는 항상 가맹점 점주님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하는데요. 결과적으로 사소한 것까지 챙겨드리고, 꼼꼼하게 알려드리게 되어 원활하게 가맹점이 돌아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가다의 근무분위기는 어떤가요?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낮아서 전반적으로 젊고, 밝은 분위기입니다. 또한, 긍정적인 사람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어떤 어려운 문제가 발생 하더라도 똘똘 뭉쳐 해결방안을 찾아가며 화기애애한 분위기입니다.

 

(오가다의 발전을 위해 오늘도 중요한 회의가 열리는 대회의실)

오가다의 자랑거리를 하나만 소개해주세요!

오가다의 음료를 자유롭게 마실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아무래도 일하다 보면 마실 것을 많이 찾게 되잖아요. 음료에 쓰는 돈을 아낄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웃음).


마지막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제 경우를 비추어 보면, 취업준비생일 당시 장기적인 목표는 보지 못한 체 현실에 닥친 문제에만 집착했던 것 같아요. 지금 당장 무엇을 할까도 중요하지만, 먼 미래를 그려보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걸 이제서야 깨달아 후회될 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확실한 장기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버킷리스트를 만들어 하나씩 지워나가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일’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좋은 일이란 무조건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는 모든 취업준비생들을 응원합니다!


백주희 인턴기자 jhbaek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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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백주희 jhbaek7@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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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턴 취재기자 백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