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온라인 광고 AE, 직무 파헤치기

취업꿀팁 > 정보

Part 2. 온라인 광고 AE, 직무 파헤치기

2018-04-20 16:45 조회수 3,711

Part 2. 온라인 광고 AE, 직무 파헤치기

- 온라인 광고 AE란?
- 현직자가 말하는 온라인 광고 AE의 이모저모

 

 

  온라인 검색광고 AE란?

 

온라인 광고 AE(Account Executive)란 광고 회사에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해 고객사의 광고 전략을 수립 및 집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 광고 AE는 온라인 마케팅에 최적화된 직무다. 검색, 배너, 영상, SNS 등 다양한 온라인 분야에서 브랜딩 및 홍보 효과를 꾀하는 광고를 담당한다. 세부적으로는 고객사의 특성과 광고 목적, 각종 통계, 뉴스, 논문, 트래픽 등을 참고해 알맞은 운영 전략을 짜고 이를 실현해나가는 일이다. 온라인 광고 집행 과정에서의 모니터링, 집행 후 성과를 분석해 고객의 광고 목표 및 KPI(핵심성과지표)를 달성했는지 체크하는 일도 온라인 광고 AE의 몫이다.

 

  현직자가 말하는 ‘온라인 검색광고 AE의 이모저모’

AE의 하루 일과는?

에코마케팅 마케팅본부 구다영 책임

광고주 캠페인 운영 일정에 따라 업무 리스트를 작성하면서 하루 일과를 시작한다. 전날 리포트를 보면서 성과를 분석하고, 광고주 KPI 달성을 위한 전략을 제안한다. 해당 제안을 토대로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을 한 뒤 실제로 전략을 실행한다. 이후 집행된 광고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면서 성과 개선을 위한 실시간 입찰 관리를 진행한다. 업무 외적으로는 마케팅 트렌드 파악을 위한 검색전문팀이나 별도 사내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현재 마케팅 AE로서의 주업무를 하고 있지만, 검색전문팀 팀원도 겸임하고 있다. 이에 검색광고 분야에 대한 전략을 연구하고 공유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유능한 AE는 심리와 기술을 안다

이엠넷 광고본부 김재천 팀장

온라인 광고 AE의 모든 업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진다. 또 디지털 마케팅의 큰 장점 중 하나가 ‘상호작용, 성과측정, 실시간 반영’이라는 것인데, 이 장점들은 모두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다. 이 데이터 들에서 유의미한 내용을 찾기 위해서 마케팅 솔루션(애드테크) 활용은 필수다. 때문에 ‘프로그래밍’과 ‘심리학’을 알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광고주의 실제 고객을 파악하고 그 고객의 이동 경로, 정보 획득 채널, 구매 결정 요소 등을 통해 그들의 심리를 예측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 현재 기술력을 광고에 접목시키는 애드테크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나 경험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코딩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인 문제해결능력은 변수가 많은 광고 성과 원인 분석에 실제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AE의 매력은 ‘즉각성’

아인스미디어 마케팅1본부 2팀 박준석 대리

디지털, 온라인, 검색광고 등은 기존 ATL 광고와 달리 광고를 집행한 후 즉각적으로 광고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효율이 높지 않더라도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즉각적인 수정 또한 가능하다. 최근, 전날 집행한 광고의 효율을 다음날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이베이 광고 플랫폼이 크게 변화했다. 이로 인해 키워드 하나하나를 손안에 잡고 마음껏 휘두를 수 있게 되어 업무가 더욱 재미있어졌다.

 

 

 

온라인 광고 AE, 비전공자도 도전 가능!

애드제노 광고1팀 도미나 팀장

흔히 광고 AE라고 하면, 광고홍보학과나 마케팅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할 수 있다는 편견이 존재한다. 그러나 사실 광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온라인 검색 광고 AE의 경우라면 더더욱 그러하다. 광고홍보학과에서도 아직까지 ATL광고 위주의 교육이 더 많기 때문에 광고홍보 전공 수습생이나 타 전공 수습생이나 업무적 첫 배움은 동일선상에서 시작한다고 보면 된다.

 

 

 

AE 취업 원한다면 ‘환상을 깨라’

디티에스아이 마케팅1실 3팀 서향지 사원

‘광고는 멋지고 쿨한 일’이라는 로망을 가지고 있는 취준생이 많지만, 그 환상을 깨는 게 AE 취업의 첫걸음이다.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자신이 내는 아이디어를 모두 실현할 수 있는 이상적인 상황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 광고주와 함께 일을 하고, 한정된 범위 내에서 만든 광고로 최상의 성과를 보여주는 것이 AE의 역할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펼치는 건 쉽지 않다. 면접에서 광고가 어떤 업무라고 생각하는지, 생각하는 것과 많이 다를 수 있는데 괜찮은지를 많이 묻는 이유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