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는 심리와 성품을 반영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인터넷의 생활화로 더이상 손글씨를 쓸일이 많지 않아서 개성있는 나만의 글씨를 표현하기가 어려운데요. 윤디자인 연구소는 세상의 많고 많은 개성있는 서체를 만드는 기업 입니다. 한폭의 그림처럼 감성을 불러 일으키는 서체를 만드는 기업 '윤디자인연구소'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잡코리아 공채데스크에서 함께 하세요.
[BizⓝCEO] ㈜윤디자인연구소‥"서체는 감성전달 매개체"…유럽진출 계획'봄날, 상쾌한 아침, 소설책 165페이지,로맨틱 가이,달콤한 첫 키스….'
얼핏 영화 제목일까 싶지만 모두 ㈜윤디자인연구소(대표 편석훈 www.yoondesign.com)가 최근 선보인 한글서체의 이름들이다. 편석훈 대표가 "사람들의 감성을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서체 그 이상의 역할을 추구한다"고 밝힌 서체 비전이 고스란히 와 닿는다.
올 초에는 아예 감성적 서체만을 전담 개발하는 자회사 '엉뚱상상(www.ddungsang.com)'을 설립했다. 세련된 손 글씨체 개발과 네이밍에 주력하고 스타 관련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트렌드를 따라 블로그 마케팅도 도입했다.
편 대표는 "과거에 서체는 단순히 사람의 말을 종이에 옮기기 위한 도구에 불과했지만 앞으로 미디어용 한글서체는 하나의 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1989년 설립 때부터 지금껏 단 한번도 '국내 최다 본문 및 디자인용 서체 보유 기업'이라는 타이틀을 내려놓은 적이 없다. 또한 업계톱으로서 새로 추진하는 사업마다 그대로 '최초'가 되기도 했다. 국내 지자체 최초의 전용 글씨체 '서울서체'와 은행권 최초 전용서체인 하나금융그룹의 '하나체'가 그 예다. 2001년에는 국내 디자인회사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 하기도 했다.
얼마 전 부터는 한국문화 콘텐츠 보급의 일환으로 유럽시장 진출도 계획 중이다. 편 대표는 "민화와 한글 자소를 이용해 동양적인 이미지를 상품화할 것"이라며 "샘플작업에서도 만족스런 결과가 나와 사업 추진에 더욱 힘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양승현 기자 yangs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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