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Live공채소식 > 취업가이드북

2016 면접완벽대비(SK그룹 편)

2016-11-15 09:56 조회수 4,346 댓글수35


 


SK Values에 부합하고 Success Potential을 보유한 인재!


 


SK 그룹이 선호하는 인재상이다. SK그룹은 구성원이 반드시 갖춰야 할 가치 기준과 행동 규범으로 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삼는 SK Values(열정, 사랑, 도전, 혁신, 정직, 책임)에 부합하고, SK에서 일 잘하는 사람들이 갖춰야 할 능력인 Success Potential(창의적 문제해결, 과감한 실행, 상호 성장 추구, 최고 전문성 추구)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텔레콤을 비롯한 총 18개 그룹에서 하반기 공채를 진행한다. 이번 하반기 채용 규모는 공채와 수시모집을 합쳐 1600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SK 하반기 인재채용 키워드 `열린 채용`


SK그룹은 지난해부터 철저하게 능력 중심으로 인재를 채용하는 ‘열린 채용’을 진행한다. 입사지원서에도 학력, 전공, 공인어학성적, 어학연수, 자격증, 수상경력 등의 항목을 모두 삭제했다. 지원자의 사진란도 없다. 올해 공채에서도 직무역량 중심의 열린채용은 동일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SK 채용팀 관계자에 따르면 “경영 환경과 사업 내용이 복잡해짐에 따라 각 구성원의 문제 해결 역량 등 직무수행능력이 사업 성패의 핵심 요소가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스펙보다는 업무 능력과 전문성을 입사 전형 중에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한다.


 


면접, 지원자 역량 검증하는 최종 관문


면접은 11월 중순부터 계열사별로 진행된다. 각 계열사, 직무별로 면접 방식에는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차는 실무자면접, 2차는 임원면접으로 이루어진다. (SK 증권만 1차 실무, 2차 부서장, 3차 임원으로 나누어 진행) 면접과정에서는 직무역량, SK Values,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글로벌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SK그룹 면접 절차>


 


 


SK는 지원자의 가치관, 성격특성, 보유역량의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면접방식을 활용한다. 직무별, 계열사별 차이는 있으나 프레젠테이션(PT), 집단토론(Group Discussion), 심층면접 등 1~3회 이상에 이르는 심도 있는 면접과정을 거쳐 지원자의 역량을 철저히 검증한다. 직무에 따라서 필요할 경우 지원자의 Global Communication 능력을 검증하기 위한 외국어 구술 면접도 진행한다.


 


각 계열사별 면접의 특징을 살펴보면,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는 1, 2차 면접이 하루에 진행된다. 먼저 1차 전공면접은 프레젠테이션 방식으로 진행하며, 바로 인성면접을 이어서 치른다.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등은 1차에서 인성, 전공역량, 외국어, 토론의 4가지를 평가하며, 합격한 자에 한해 최고경영진과 2차면접을 본다. SK증권은 1차 PT, 2차 인성과 직무, 3차 임원면접을 치른다. SK플래닛과 SK텔레콤은 작년에 1박 2일 합숙면접을 진행하면서 지원자의 역량과 가치관, 성격 등을 검증했는데, 매년 새로운 방식의 면접을 개발하고 있다.


 


사람이 자원인 나라, 그 사람을 키우는 SK


SK그룹은 높은 연봉과 다양한 복지제도로 전체 대기업 중 직원 만족도 3위를 차지한바 있다. SK그룹의 대졸 신입 연봉은 2014년을 기준으로 SK텔레콤 4,800만원, SK건설 4,200만원, SK가스 4,000만원 정도이다. 일반 대기업의 평균 연봉은 3,773만원 정도이다. 또한 보험제도, 재산형성, 건강진단, 휴양지 운영 등 여가지원뿐 아니라 주택구입과 전세자금 지원, 자녀 학자금 지원 등 복리후생제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일을 통한 육성`에 역점을 두고 구성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회사가 근로자에게 직무체계를 제시하고 직무이동 기회를 제공한다. 핵심인재를 키우기 위해 HIPO(High Potential) 그룹이라는 핵심인재 풀을 선발해 장차 CEO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교육 측면에서는 SK아카데미 및 인재개발조직을 통해서 다양한 사내외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 SK의 교육프로그램은 직무 관련 교육에 한정되지 않고 기본 역량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인문학, 예술 등 다양한 영역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SK그룹으로 가는 최종과정인 면접준비를 통해 ‘사람이 자원인 나라, 그 사람을 키우는 SK’에 도전해보자.  


 


1차 실무진 면접 


SK의 1차 면접은 실무진이 진행하는 직무역량면접이다. 직무면접에서는 실무진이 면접위원이 되어 지원자의 가치관과 직무역량, 글로벌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한다. SK그룹은 ‘열린 채용’을 도입하면서 직무역량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지난 해 상반기부터 입사지원서에 스펙과 관련된 항목을 모두 삭제했다. 따라서 면접을 통해 직무에 적합한 역량과 자질을 보유하고 있는지 면밀하게 검토하는 과정은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실제로 SK그룹의 채용전형 중 면접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무진면접은 프레젠테이션(PT), 그룹토론, 심층면접, 외국어면접 등 다양한 면접 방식을 통해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다각적으로 평가한다.


 


각 계열사별 면접 방식을 살펴보면,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는 프레젠테이션(PT)을 진행하며,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는 인성, 전공역량, 외국어, 토론(GD)의 4가지를 평가한다. SK증권의 실무진면접은 1차 PT, 2차 인성과 직무로 나누어진다. SK플래닛, SK텔레콤은 작년에 1박 2일 합숙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과 가치관, 성격 등을 검증했으나, 매년 새로운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해당내용은 2016년 하반기 채용설명회를 통해 확인한 것이지만, 각 계열사 및 직무별 면접전형을 상세하게 확인하고 그에 맞게 대비해야 한다.  


 



1. 프레젠테이션 면접(PT):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케미칼, SK증권, SK E&S 등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의 직무면접은 프레젠테이션 방식이다. 지원자는 전공 혹은 직무분야와 관련된 내용으로 프레젠테이션하여 직무역량을 어필한다. 예전에는 면접장에 참석하기 전에 주제가 주어졌지만, 최근에는 현장에서 PT를 약 30분간 준비하고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SK하이닉스, SK케미칼은 전공 혹은 연구분야 관련, SK E&S는 직무 관련, SK증권은 가상의 문제 상황을 주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 방식으로 PT를 진행한다. 최근에는 경제적으로 저성장 흐름이나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해당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실제 사안에 대해 해결책을 묻는 주제도 많이 나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면접 전에는 해당기업과 사업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의 평가요소는 지원자의 직무 관련 지식, 논리력, 기획능력 등이다.


 


<기출문제>
· 중국 진출을 위한 유비쿼터스 홈 서비스 제품을 기획해보라. - SK이노베이션
· 주력사업인 해외자원 개발 사업의 리스크를 고려하여 신규 사업, 방법을 기획해보라. - SK이노베이션
· SK케미칼의 주력 상품을 중국 시장에 팔기 위한 판촉 Sales를 기획해보라. - SK케미칼
· 환율 변동이 SK하이닉스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또한 최근 환율 동향을 반영하여 SK하이닉스가 환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보라. - SK하이닉스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의 핵심을 파악해야 한다. 이후에 자신의 논리를 구조화시켜야 하는데, SWOT 분석 등의 툴이나, 도표, 도식화하여 문제를 정리하는 것은 논리를 구조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할 때는 실무와의 연관성을 반드시 녹여내고, 설명이 아닌 ‘설득’이 되도록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PT를 정리할 때는 면접위원들의 예상질문을 뽑아보고 이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한다.



다음은 SK채용 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있는 프레젠테이션 면접 tip이니, 내용을 참고하자.
>누구보다 당당하게 나를 어필하는 황금열쇠, PT면접(클릭) 


 



2. 집단토론(Group Discussion):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등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등은 집단토론을 실시하여 지원자의 협업능력, 논리력, 문제해결능력, 설득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평가하고 있다. 면접위원들은 지원자들이 상호간에 커뮤니케이션하여 주어진 주제를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결론을 도출해내는 일련의 과정을 지켜본다. 토론면접의 주제는 사회, 경제 등 일반적인 시사 이슈부터 기업 관련 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등장한다. SK그룹은 찬반토론보다는, 해당주제에 대해 다른 지원자와 함께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는 ‘토의면접’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기출문제>
· 현재 에너지시장에 대한 기사를 주고, 실제 업무처럼 해결책을 제시하라. - SK E&S
· 한국형 리더쉽: 세종인가, 정조인가? ? SK케미칼


 


기업마다 평가기준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집단토론은 상호간의 협업을 통한 최적의 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가가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토론면접 과정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확신 있게 관철하되 다양한 사람들과 화합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3. 직무(심층)면접: SK증권,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등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등 직무와 관련된 지식을 심층적으로 묻는 직무(심층)면접을 진행한다. 팀장급 이상의 실무진이 면접위원으로 나오며, 개인의 직무 관련 경험이나 자소서를 바탕으로 한 직무요소를 점검한다. 비즈니스 케이스, 직무관련, 전공관련 등 다양한 내용을 묻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출문제>
·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분석하여 단점을 제시하고, 개선방안을 말해달라. - SK인천석유화학
· 해당 직무를 위해서 본인이 준비한 것은 무엇인가? - SK에너지
· SK네트웍스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말해달라. - SK네트웍스
· C언어가 컴파일되어 실행되는 과정을 말해보라. - SK하이닉스


 


직무(심층)면접은 지원자의 실무역량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실무진면접 중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직무면접에서는 희망직무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꾸준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 노력해온 모습을 잘 표현해야 한다. 직무와 무관한 스펙을 쌓은 데 열을 올리기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자신이 쌓아온 실력을 어필한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 외국어면접: SK이노베이션, SK루브리컨츠, SK에너지, SK종합화학 등



SK그룹은 서류전형에서 공인어학점수를 폐지했지만,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이노베이션 등 외국어역량이 필요한 일부 계열사와 직무에서는 외국어면접을 실시한다. SK 이노베이션의 모든 지원자는 공통으로 영어면접을 치르며, 대부분의 매출이 중국에서 발생하는 SK 루브리컨츠는 엔지니어 직무 지원자도 중국어면접을 보고 있다. SK에너지, SK종합화학 등도 직무에 따라 영어 혹은 중국어의 외국어면접을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원어민과 1:1로 약 15분간 외국어 인터뷰를 진행하며, 계열사 및 직무에 따라 면접의 난이도가 다르다.


 


<기출문제>
· (영어) 우리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SK이노베이션
· (영어) 전공 내용을 영어로 설명해보라. - SK가스
· (영어)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영어로 설명해보라. - SK가스


 


외국어면접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 등 기본적인 사항과 업무와 관련되는 외국어 회화를 익혀두는 것이 좋다. 최근 직무역량이 강화되면서 외국어면접도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자리이기 때문에, 고급어휘나 유창한 외국어 실력보다는 실무 표현 위주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확히 전달하는 연습해보도록 한다.


 



5. 코딩시험, 협상면접, SK values 면접 등 다양한 실무진면접



이외에도 SK그룹은 다양한 방식으로 실무역량을 검증하며 각 직무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SK플래닛의 엔지니어링 직무는 코드개발자로서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코딩시험]을 따로 치른다. 기술 실무역량의 중요성 때문에 SK플래닛에서는 ‘기술이 인성’이라는 말이 전해 내려오고 있을 정도인데, 1차 뿐 아니라 2차 임원면접에서도 자기소개나 인성이 아닌 엔지니어링 직무는 기술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많이 묻는다. 엔지니어링 직무는 다른 직무보다 연수 기간도 한 달 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협상면접]은 SK이노베이션 등에서 진행되었는데, 집단토론과 마찬가지로 팀별로 다르게 주어진 조건하에서 최적의 협상안을 도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납품업체팀과 구매업체팀으로 나누어져 납품단가를 협상하는 것이 과제로 주어진다. 이때 각 팀은 주어진 조건 내에서 협상을 이루어내야 하는데, 납품업체라면 납품가의 10% 인상된 가격으로 최종 협상에 이르러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토론면접과 마찬가지로 상호간의 winwin하는 협상 결과와 함께 과정이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된다. 영업, 구매 등 관련역량이 중요한 직무에서 협상면접이 진행될 수 있다.


 


[SK values 면접]은  가치관, 인성 등을 묻는 임원면접과 별도로 SK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실무진면접이다. SK values, 즉 SK 가치란 강하고 우수한 SK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구성원의 행동기준 및 자세로, Passion(열정), Love(사랑), Challenge(도전), Accoutability(책임), Intergrity(정직), Innovation(혁신)의 6개 가치를 의미한다. SK values 면접에서는 위의 행동가치를 알고 있는지, 해당가치를 발휘한 사례가 있는지 등을 질문하며 SK에 적합한 인재인가를 점검한다.


 


 


2차 임원진 면접  


SK그룹의 2차이자 최종 관문은 임원면접이다. 직무를 수행하는 역량을 검증받은 지원자들이 최종적으로 임원들과 마주하는 자리이다. 임원면접에서는 인성, 조직적합성, 가치관 등 인성적인 부분을 위주로 SK그룹에 맞는 인재인지를 종합적으로 확인한다. 임원들은 지원자의 경험과 살아온 이야기를 묻고, 지원자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대답하는 방식으로 편하게 이야기를 주고 받는다.


 


임원면접은 약 30분간 진행된다. 1~2명의 지원자를 다수의 임원이 평가한다. 인성면접은 구조화 면접으로 진행되기도 하며, 전공지식, 자소서 기반, 직무 관련 깊이 있는 질문으로 이루어진다.


 



1. 직무역량을 재검증하는 자리



임원면접의 경우 인성을 평가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SK의 경우는 직무역량을 다시 한 번 검증한다. 열린 채용을 도입하면서 면접에서 역량을 검증하는 요소는 더욱 강화되었다. SK텔레콤의 인사담당자는 임원면접이 “기본적으로 일을 잘 할 수 있는 기질을 검증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여기서 “실무 능력이라 함은 기본적인 실무를 위한 그 사람의 역량뿐만 아니라, 본인의 업무를 책임감 있게 해내려는 의지, 새로운 업무를 배우고자 하는 의지 등의 업무 태도” 등 신입사원다운 적극적인 태도까지 포함한다.  




2. 자기소개서에 기술한 내용 확인



면접관들이 지원자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정보는 자기소개서다. 임원면접에서는 지원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내용을 심화적으로 묻기 때문에 제출서류와 다른 거짓말이나 과장은 절대 금물이다.


 


<기출문제>


· 전공이 직무와 맞지 않는데 지원한 이유를 말해달라. - SK C&C
· 대학시절에 가장 잘 했다고 생각하는 경험은 무엇인가? - SK증권, SK브로드밴드


 


따라서 자기소개서에 관해 답변하려면 먼저 자신이 해당내용을 먼저 숙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학교 시절에 인턴 경험을 작성했다면, 여기서 파생될 수 있는 예상 질문들을 리스트로 만들어보고, 어떤 대답을 할지 미리 정리해보아야 한다. 또한 지원자에게 최근의 경험 사례에 관한 질문이 많이 나올 것이므로, 대학생활을 중심으로 최근에 겪은 직무 관련 에피소드, 스토리 등을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단,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는 나만의 철학이나 방식을 어필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3. SK라는 조직에 부합하는지 (조직적응력, 가치관)


임원들은 SK그룹 조직문화 및 정서에 부합하는 인재인지 살펴본다. 기업을 오래도록 이끌어온 임원들은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며, 기본적으로 직무역량과 동시에 인성적 요소를 함께 갖춘 인재를 선호한다. 따라서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인화를 이루어 성과낼 수 있는 인재인가 판별하기 위해 관련된 경험 등을 묻고 있다.


 


<기출문제>


· 가장 소속감이 높았던 조직은 어디였는가? - SK인천석유화학


· 팀으로 활동하면서 갈등을 겪은 적이 있는가? 있다면 어떻게 해결했는가? - SK브로드밴드


 


따라서 지원자는 지원한 계열사의 홈페이지, 홍보 브로슈어 등을 통해 지향하는 조직문화와 인재상 등을 확인하고 이에 부합하는 요소를 선정해보는 것이 좋다. 답변 시에는 가능하면 최근의 사례 등을 뒷받침하여 현재에서 지속되고 있음을 어필한다. 응답과정에서 자세, 성품 등의 태도적인 요소도 반드시 점검하도록 한다.


 



4. SK를 향한 차별화된 열정과 경험 어필해야


마지막으로 지원분야에서 확고하면서도 뚜렷한 목표의식(자기성장과 회사 발전에 기여)을 강조하여 SK그룹을 향한 열정을 진솔하게, 적극적으로 답변해야 한다. 기업은 이렇게 자사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고민을 가진 인재에 의해 변화하고 발전을 거듭한다. 따라서 준비된 SK인으로의 모습을 보여주며 패기와 열정, 입사 후의 포부 등을 어필하도록 하자.


 


<기출문제>


· 다른 업체가 아닌 SK이노베이션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 SK이노베이션


· SK E&S에 입사한다면 어떻게 회사 생활을 할지 포부를 말해달라. - SK E&S


 


 


최종면접 기출과 후기 


마지막으로 SK그룹의 각 계열사별 최신 면접 기출 문제와 후기를 모았다. 예상 질문을 통해 답변을 준비하고 미리 연습해 보는 것은 실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SK그룹을 지원한 선배들의 면접후기를 통해 SK그룹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을 최종적으로 점검해보자.


 


이하는 SK그룹의 최근(2015년 이후)에 면접에서 등장한 질문이다. 지원동기, 직무강점 등 대부분의 계열사에서 공통으로 제시되는 질문도 있고, SWOT분석 등 계열사별로 차별화된 내용을 묻는 질문도 있다. 이하의 내용을 참고하되, 지원한 계열사 외에 SK 타계열사와 동종업계의 기출문제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SK이노베이션


· (전기차 시장 자료를 주고) SK이노베이션의 전략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PT)
· 중국 진출을 위한 유비쿼터스 홈 서비스 제품을 기획해보라. (PT)
· SK이노베이션의 주력사업은 해외자원 개발이다. 사업 리스크를 고려해 진출할 사업, 곳, 방법을 기획해보라. (PT)
· SK이노베이션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 JAVA 기술로 우리 회사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다른 업체가 아닌 SK이노베이션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 평소에 즐겨 하는 취미를 말해달라.
· (영어) 오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건물을 영어로 설명하라.
· (영어) SK이노베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SK에너지
· SK에너지의 사업분야에 대해 아는대로 설명하라.
· 왜 마케팅 부서에 지원했는가?
· 해당 직무를 위해서 본인이 준비한 것은 무엇인가?
· 공정문제 발생시 개선방안에 대해 말해보라.
· 인생에서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 향후 신재생에너지를 육성한다면, 어떤 에너지를 개발하면 좋을지 말해달라.
· SK에너지가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분야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말해달라.


 


▲SK종합화학
· 향후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SK이노베이션이 나아갈 방향을 말해달라.
· 대학교에 카페가 입점하려고 한다. 오픈시간, 임대료 등을 협상을 통해 조율하라.
· 왜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가?
· 주위에서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 전공이 회사와 지원분야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 조직의 발전을 위해 자신의 실수를 기꺼이 인정했던 경험을 말해보라.


 


▲SK인천석유화학
· 자동차 주유시 주로 어느 기업의 연료를 주입하는가?
· 자동차 연료를 사용하면서 각각의 연료의 특싱을 느낄수 있는 정도의 차별성이 있었나요?
· 석유정제 과정을 아는대로 설명해보라.
·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분석하여 단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말해달라.
· SK인천석유화학이 세계적으로 높은 생산량을 자랑하는 파라자일렌은 어떤 물질인가?
· 가장 소속감이 높았던 조직은 어디였는가?
·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말해달라.
· SK인천석유화학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


 


▲SK텔레콤
· 입사 후 본사에서 하고 싶은 마케팅은 무엇인가, 또한 바꿨으면 하는 것이 있다면?
· 전공이랑 다른 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조직활동을 통해 어려움을 겪은 경험에 대해 말해보라.
· SK텔레콤이 진행하면 좋을 것 같은 사업에 대한 제안서를 작성해보라.
· SNS에 대해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는가?
· 인생 그래프를 그리고, 중요 포인트를 구술해달라. 또한 밑바닥을 쳤을 때를 설명하고 그것이 추후 SK텔레콤에서 일하게 될 때 어떤 영향을 줄지 말해달라.
· SK텔레콤의 E-learning 발전 방안에 PT 발표를 해보라.
· 가장 최근에 마무리 지은 공부는 무엇인가?
· Iot(사물인터넷)와 관련된 문제
· SK텔레콤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문제


 


▲SK네트웍스
· SK네트웍스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말해달라.
· EBITDA에 대해 말해보라.
· 마케팅의 4P에 대해 설명해보라.
· 꾸준히 해 왔던 일이 있으면 말해달라.
· 카쉐어링 사업 추진 전략에 대해 말해보라.
· 상사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되는가?
· SK네트웍스의 법인 대상 제품을 A, B, C사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판매전략을 발표해보라.
· (영어) 1분 자기소개를 해보라.
· 정보통신 분야에 관한 문제
· 원하지 않는 직무에 배치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 상사가 불합리한 지시를 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SK하이닉스
· 환율 상승 또는 하락시 SK하이닉스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또한 최근 환율변화 동향을 반영하여 SK하이닉스가 환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보라.
· SK하이닉스 지원동기는 무엇인가?
· 직무와 전공이 연관이 있지 않은데 왜 해당직무에 지원했는가?
· C언어가 컴파일되어 실행되는 과정을 말해보라.
· SK하이닉스의 리스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홈페이지에 올라온 직무 말고 무엇을 알고 있는지 말해달라.
· 입사 후에 SK하이닉스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
· 살면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었는가? 어떻게 극복했는가?


 


▲SK케미칼
· SK케미칼의 주력 상품을 중국 시장에 팔기 위한 판촉 Sales를 기획하여 발표해보라.
· 백신에 대해 아는 것을 말해보라.
· 업무 강도가 높은데 버틸 수 있는가?
· 왜 SK케미칼에 지원했는가?
· RA 직무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말해달라.
· 활동적으로 보이는데, 90%가 데스크잡인 RA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겠는가?
·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준비물을 준비해오라.
· 자신의 장단점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영어)영어를 잘 하는가? 영어로 자기소개를 해달라.


 


▲SK증권
· (자료를 제시한 후) 주제를 자유롭게 정하고 토론해보라.
· 지인에게 판매한 주가가 떨어진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자신만의 영업 전략에 대해 말해보라.
· SK증권에 대해 아는대로 말해달라.
· 희망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말해보라.
· 대학시절에 가장 잘 했다고 생각하는 경험은 무엇인가?
· 입사 전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경험을 말해보라.
· 지원자의 꿈(비전)은 무엇인가?


 


▲SK E&S
· (토론) 현재 에너지시장에 대한 기사를 주고, 실제 업무처럼 해결책을 제시하라.
· SK E&S가 어떤 일(사업)을 하는지 알고 있는가?
· SK E&S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
· 마케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업무가 반복적이고 단순한데, 비슷한 일을 해본 경험이 있는가?
· 청년들의 취업난에 대해서 기업과 정부는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 SK E&S에 입사한다면 어떻게 회사 생활을 할지 포부를 말해달라.  


 


▲SK가스
· SK가스의 SWOT 분석을 해보라.
· (PT) 셰일가스에 대해 아는대로 말해보라.
· (PT) CP가 무엇이지 설명해보라.
· 브렌트유와 텍사스유와 두바이유의 차이가 무엇인지 말해보라.
· 원유 가격이 최근에 어떤지 알고 있는가? 1년 전 상황도 말해달라.
· 트레이딩에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본인을 두 가지 단어로 설명해보라.
· 스트레스를 언제 받고 어떻게 푸는가?
· (영어) 전공 내용을 영어로 설명해보라.
· (영어) 살면서 겪었던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영어로 설명해보라.
· (영어) 본인의 성격을 영어로 설명해보라.
· 옆 지원자에게 질문해보라.
· 옆 지원자를 칭찬해보라.


 


▲SK플래닛
· 좋아하는 광고 기획자는 누구인가?
· 11번가를 사용하는가? 그 이유를 말해달라.
· 간단한 웹 구조의 시스템 아키텍처를 그려보라.
· SK플래닛의 사업을 알고 있는가?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본인을 디자이너라고 생각하는가?
·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설명해보라.
· 학교를 오래 다녔는데, 이유가 있는가?
· 외국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가능한가?
· SK플래닛의 구체적인 사업에 대해 말해달라.
· 최근에 읽은 책은 무엇인가?
· 지원한 분야에 대한 트렌드를 말해달라.


 


▲SK(주) C&C
· 입사한다면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
· 다룰 줄 아는 프로그램에 대해 말해달라.
· SCM에 대해 설명해보라.
· SK C&C의 경쟁사는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 본인이 SK C&C에서 발휘할 수 있는 기술은 무엇인가?
· 전공이 직무와 맞지 않는데 지원한 이유를 말해달라.
· (SK 6 values와 관련해서) 혁신 혹은 도전한 경험이 있으면 말해달라.


 


▲SK브로드밴드
·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은?
· 리더를 맡았던 경험이 있으면 말해달라.
· 조직을 위해 희생했던 경험이 있으면 말해달라.
· 팀으로 활동하면서 갈등을 겪은 적이 있는가? 있다면 어떻게 해결했는가?
· 불만 혹은 해약고객에게 어떻게 대응하겠는가?
· 학창시절에 주로 무엇을 했는가?
· 도전, 혹은 실패경험을 말해달라.


 


▲SK바이오팜
· SK바이오팜이 하는 일 중에 관심 있는 분야가 있는가?
· 본인 연구에 사용한 물질을 약으로 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 같은가?
· 특수분야여서 입사해서도 공부를 많이 해야하는데 괜찮겠는가?
· 석사만 취득하고 취업하려는 이유를 말해달라.
· 젊은 지원자들 말고 왜 지원자를 뽑아야 하는가?
· 전공과 지원 직무가 맞지 않는데 지원한 이유를 말해달라.
· 다른 회사도 지원했는가?
· 최근의 관심분야에 대해 말해달라.


 


▲SK바이오텍
· 현대사회의 질병 중 SK바이오텍의 약품이 도움이 되는 질병을 말해보라.
· 편의점에서 의약품을 판매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SK바이오텍의 의약품 중 알고 있거나 복용해본 제품을 평가해보라.
· SK바이오텍의 SWOT 분석을 해보라.
· 살면서 실패해본 경험이 있으면 말해달라.
· SK바이오텍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신 면접후기


이하는 SK그룹 지원자들이 실제로 면접을 보고 작성한 면접후기다. 면접장의 분위기나, 취업준비생의 입장에서 미처 준비하지 못했던 점, 미리 대비하면 좋을 점 등을 제시했으니 이를 참고하여 면접을 준비해보자.


 


1) SK하이닉스㈜(R&D분야/2015상)


| 면접유형 | 직무면접: 면접관 2분, 인성면접: 면접관 3분


| 후기 | 직무면접은 면접관님들의 표정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인성면접에서는 너무 편하게 해주셨고, 솔직하게 대답하니 반응이 좋았습니다. 직무면접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영어로 말하라’고 하시는데, 영어를 잘 못해서 대답을 억지로 짜냈습니다. ‘다른 반도체 회사도 있는데 왜 하이닉스에 지원했나’를 물으셨는데, 다른 반도체 회사들도 다 지원했다고 솔직히 대답하고, 이후에 제가 쌓아온 역량이 SK하이닉스 직무와 가장 적합하다고 대답했습니다.


| 아쉬웠던 점 | 아쉬운 점은 sk하이닉스가 직무 면접이 직무관련 문제가 많이 나오는데 그에 대해 대비를 잘 못한 점입니다. sk하이닉스 지원하시는 분들은 직무관련 지식과 그리고 반도체 지식을 쌓아서 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직무관련 자신의 강점을 가지고 가는게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sk하이닉스 면접은 원데이 면접이니 직무 관련 공부와 인성관련 준비도 같이 하셔야할 것입니다. 다음에 sk하이닉스 면접 보시는 분들 잘 준비하셔서 꼭 붙으시길 바랍니다.


| 꿀팁 | 1. 직무면접에 대비해 직무, 반도체 지식을 철저하게 숙지하세요. 2. SK하이닉스는 모든 면접을 하루만에 보니 직무, 인성면접을 같이 준비하세요.


 


2) SK텔레콤㈜(전략기획분야/2015상)


| 면접유형 | 면접관은 실무 2분, 인성 2분이셨고 지원자는 전략기획 10배수로 20명 정도 있었습니다.


| 후기 | ‘살면서 주도적으로 해왔던 경험’을 질문으로 받았는데, 제가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학생회 경험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학생회를 어떤 다른 방식으로 이끌었으며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상세하게 대답했습니다. ‘왜 전략기획 직무인가’에서는 저의 전공 경험 등과 연관시켜서 저의 장점을 부각시켰습니다. 전체적으로 인성면접은 자소서를 토대로 물어보십니다. 돌발 질문이 있다면 자소서 외 다른 경험을 얘기하라고 하셨습니다.


| 아쉬웠던 점 | SKT는 인재상답게 능동적인 사람을 찾는 것 같습니다. SKT에서는 절제하면서도 자기 주장을 강하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 어려운 산업구조인 만큼 통신시장을 숙지하고 자기만의 견해를 정리한다면 관심을 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매년 전형이 바뀌니 그점도 유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7시간이란 긴 시간동안 총 4가지의 평가(HR 제안서, 실무 질문, 실무 피티, 인성)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건 실무와 인성면접입니다. 각각 면접관 두 분이서 들어오십니다. 실무는 정말 자소서 베이스로 물어보시며 그외 사항은 잘 안 물어보십니다.. SKT의 면접기출 질문들을 찾아 준비하면 될 것입니다. 실무면접은 10명의 조로 30분의 준비시간을 주며 개인당 6분의 피티 시간을 주십니다. 또 타면접자의 PT를 들으며 질문을 적어 제출합니다. 올해의 주제는 지원부서에 본인이 왜 적합한지를 설명하는 것이었습니다.


| 꿀팁 | 1. 인재상에 부합하는 능동적인 면을 어필하세요. 2. 과하지 않은 선에서 자기 주장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세요. 3. 기업, 동향분석을 통해 산업분야에 대한 견해를 정리하세요. 4. 매년 면접전형이 바뀌니 다양한 면접 유형을 준비하세요. 5. 자소서를 기반으로 SKT 면접기출을 통해 대비하세요.


 


>SK그룹 면접후기 더 보기(클릭)
 


 


잡코리아 좋은일연구소 ㅣ 박지윤 선임컨설턴트 parkjiyoon@

좋은일연구소
  • 1) 본 자료의 합법적인 다운로드는 자유이나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서는 사용을 금합니다.
  • 2)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목록으로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 요o시 2016-11-17

    이런게 다 있네요! 잘 봤습니다~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박지윤선임컨설턴 2016-11-18

      앞으로도 더 많은 정보, 자료를 만들어서 공유할 예정입니다. 취준생 입장에서 필요한 콘텐츠가 있다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

  • 2016-11-17

    생각보다 다양한 질문 에시가 있어서 좋네요. 나중에 면접 준비할때 도움될거같아요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박지윤선임컨설턴 2016-11-18

      여기 모아놓은 면접기출은 최소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다양한 기업과 직종 통해서 실전처럼 연습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ㅎ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 SKSKSK 2016-11-21

    상세하고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박지윤선임컨설턴 2016-11-25

      좋은일연구소에서는 여건이 된다면 더 좋은 자료들을 많이 만들려는 고민을 합니다. 적극적으로 콘텐츠 의견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

  • 의시미 2016-11-23

    좋은정보예요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박지윤선임컨설턴 2016-11-25

      `의시미` ㅎㅎ 재미있는 닉네임이시네요. 잘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원하시는 곳에 취업되시길 바랍니다. ^-^

  • 피씨방 2016-11-28

    오호 ㅎㅎ 감사해용! 답글달기

  • 와! 2016-11-28

    기출문제 예시들이 도움이 될거 같아요~! 더 많은 기출문제들과 답안예시들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박지윤선임컨설턴 2016-12-02

      네, 실질적이고 더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현재 면접, 자소서 등 합격 후기를 수집하고 있답니다. 주신 의견 참고해서 더 좋은 콘텐츠로 찾아뵐게요. : )

    • 2222 2016-12-08

      저도요! 저것도 적진 않지만 좀 더 많았으면 좋겠어요~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12-27

      답안예시라.....아마 컨설턴트의 도움이 필요하신 것 같네요~제가 지금은 혼자밖에 없어서ㅠ 모든 걸 빠르게 다 할 수는 없구요. 좋은 컨설턴트 분이 뽑히면 같이 예상질문과 답변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할게요! 제 생각에도 필요할 것 같아요.

  • ㅎ.ㅎ 2016-11-29

    sk 합격하고 싶소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박지윤선임컨설턴 2016-12-02

      sk가 연봉과 복지적인 면에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지만, 그 외에도 좋은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

    • 22222 2016-12-08

      제발 제발ㅠㅠㅠㅠ.... 내년 상반기 준비중인데 꼭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 와오! 2016-12-07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기출문제들 2016-12-08

    참고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2016-12-09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222 2016-12-16

    다음 채용때 참고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12-27

      꼭꼭 활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주황 2016-12-16

    계열사마다 자료정리해서 보여주니 좋네요~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12-27

      혼자 찾는건 힘들지만 저희가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 흠... 2016-12-29

    면접질문중에 상사가 불합리한 지시를 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어떤 답을 원하실까요..ㅋㅋ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12-30

      정답을 알려드리기 전에, 요새 시국을 살펴보면 불합리한 지시를 행동에 옮겨 움직인 사람들이 많죠? 이 문제 공직자의 기강 확립 질문으로 앞으로 자주 등장할 겁니다. 불한리한 지시=회사와 구성원들에게 도덕적/사회적으로 피해를 입힌다면 지시를 받아드려서는 안되겠죠~가치판단 문제에 대해서는 사리를 분별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기로로 2016-12-30

    좋은정보네요..좋은 소식도 함께 왔으면 ^^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12-30

      따뜻한 봄바람과 함께 좋은 소식도 찾아 올겁니다. 오래 걸리지 않을거에요~!!

  • 면접후기 2017-01-02

    후기는 언제나 읽어도 떨리네여..ㅋㅋㅋㅋ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7-01-02

      면접후기님도 언젠가 저희쪽에 후기를 남기실 날이 있을거에요~~~~힘내세요!!!

  • 빨리... 2017-01-04

    후기를 남길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ㅠ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7-01-04

      그럼 저희가 인터뷰하러 갈게요~!! 금방 올거에요!! 힘내요!!

  • 어게스트블랙 2017-01-31

    좋은 정보 감사해요~ 답글달기

  • SK마스코트 2017-01-31

    역시 만만한 기업이 아니예요 ㅎ 꼭 잘되고싶어요 답글달기

  • 관공돌이 2017-02-02

    옛날에 계약직으로 근무하고 또 직장 구하느라 기웃거리고 있는데 정규직은 확실히 들어가는 관문 자체가 다르군요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7-02-16

      요새 모 정규/계약 할 거 있나요. 다 들어가기 힘들어요. 계약≫파견으로 고용형태가 점점더 진화되는 것 같구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이번에도 좋은 곳에 취업하세요!!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면접플레이 (BGF리테일 영업관리직군 편)
이전글
2016 면접완벽대비(CJ그룹 편)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